출처 : 여성시대 힙합, 알앤비만 추천해주는 여시
https://youtu.be/K-46nAFMbv4
1990년대 이전부터 2000년대 중반까지 승객이 많아 '콩나물시루','가축수송'의 대명사로 불린 역은 당연하게도 신도림역이었음 일명 헬도림ㄷㄷ;;
그런데 2010년대부터는 9호선 급행열차가 신도림역을 제치고 '급헬열차'로 불림
짧은 칸수에 비해 승객이 어마무시하게 많아 달리는 신도림역으로 칭해짐 하지만 9호선 급행열차보다 더 심한 노선이 있다?
바로 김포 골드라인! 김포 골드라인은 비교적 최근 2019년 9월 28일에 개통한 김포시 최초의 도시철도 노선임 ㅎ
김포시는 인구 48만명에 이르는 큰 도시이고 서울시와 접해있는 도시였지만
이웃 도시들에 비해 철도노선이 굉장히 늦게 생긴 도시 옛날에 김포선이라는 철도가 있었지만 김포공항이 김포군이던 시절에 있던 철도노선이었고 화물철도였기 때문 존재감x라 폐선
김포시의 도로는 매우 혼잡했고 김포 한강도시가 생긴 이후 인구도 쑥쑥 오름 결국 철도 노선 신설을 요구해온 끝에 2019년이 되어서야 철도 개통이 완료됨 ! 헐 ㅠ 김포 개늦게 생겼네 이제 김포시민들은 지하철 타고 편하게 출근하겠거니 라고 생각했지만 ㅠ 매우 혼잡도가 높아...ㅁㅊ ㅠ
혼잡도는 모든 좌석에 승객이 앉을 경우 혼잡도 34% 입석 승객이 생길수록 높아지는것인데
바로 김포 골드라인의 혼잡도는 285%
헐 그냥 신도림 콩나물보다 더 빽빽한거 같아;;
이게 사실이라면 신분당선, 9호선 급행보다 혼잡도가 높고 과거 1호선 경부선 전철 구간과도 맞먹음 ㄷㄷ
보통 경전철은 지하철(중전철)에 비해 열차 간격이 조밀하기 때문에 승객이 승강장에서 기다리는 시간이 감소하는 것이 장점
그런데 김포골드라인은 승객이 엄청나게 많은데 비해 열차가 두칸밖에 안됨 ... 두칸 말이 되나? ㅠ 이러면 승객들 다 못탐
게다가 김포 골드라인은 서울과 김포를 이어주는 광역철도의 성격을 지녔기 때문에 출근시간에 김포골드라인을 타면 서울까지 가기 때문에 승객이 웬만하면 내리지 않음 그리고 노선길이에 비해 환승역도 김포공항역 하나.... 그러니 출근시간에 김포공항역은 승객들이 많고 반대로 퇴근시간에도 승객들 진짜 많아!
비슷한시기 (2017년 9월 2일)에 개통한 서울 우이신설선 역시 두칸이라 혼잡도 높음 하지만 우이신설선은 김포골드라인과는 다르게 광역철도가 아니며 서울 4호선의 수요가 많고 혼잡해져서 이를 보조하기 위해 건설된 노선
김포는 골드라인이 없으면 철도 노선 자체가 사라지지만 우이신설설은 보조노선이라 없어도 4호선 타면 그만임 근데 왜 사람도 많은 김포에 2칸짜리 경전철로 건설했을까 ?
그 이유는 골드라인이 건설되기 이전부터 문제점이 있었음 뭐냐하면 2003년 김포한강신도시가 계획됨에 따라 서울 지하철 5호선과 9호선을 김포로 연장하는 것을 추진했지만
이러한 이유로 한강신도시 건설 계획 순탄치 못함
그리고 부지 논란 도시규모 축소로 인해 지하철 연장 무산 하지만 이후 한강신도시 건설이 재정립 되고 김포시는 김포 경전철 추진 후 건설이 확정
그런데 시간이 지난후 전 김포시장은 경전철 ㄴㄴ 9호선연장 하자! 김포시 입장은 9호선 연장 추진시 한강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 사업자 분담금과 시 예산을 통해 건설할 것이다 ! 국비와 도비를 지원 안받을게 하고 서약함 그러나 9호선 연장은 서울시가 승강장8량뿐인데 ㄱㄴ? 이래서 타당성 부족해 또 무산
김포시는 다시 경전철 만들자 아 근데 이미 국비 도비 안받는다고 서약해서 돈이 없음 그래서 ㅈㄴ 아껴야 함
그래서 원래는 3칸열차가 들어올 수 있는 47m의 승강장이었는데 차후 승객 증가에 따라 4칸도 만들게 이랬는데 갑자기 2칸 33m의 승강장으로 축소하고 사업비 절감 이과정에서 논란 많았음 시의회는 시장 독단적 결정 멈춰! 이랬는데 아니 그냥 우리도 지하철 좀타자는 여론에 묻혀 지하철이 개통됨 이게 김포골드라인 !!
아 근데 칸수 늘릴 수 없을까 ? 이론상만 가능 사실상 골드라인 대부분 역 구조상 안됨 철거하면 가능 ㅇㅇ 사실상 불가능 ㅇㅇ
다른 지역의 경전철인 인천 2호선과 부산김해경전철은 골드라인과 같은 2칸 열차이지만 차후 승객이 늘것에 대비하여 승강장 4칸 운영할수 있도록 역 설계하고 개통함
김포 골드라인은 김포 시민의 편안함을 안겨줄거라 기대했지만 근시안적인 설계로 시민들은 적장 편안하게 교통을 이용하지 못했고 ㅠㅠ 고통을 받고 있음 ㅠㅠ 처음부터 설계를 잘했다면 시민들은 편안히 이용할 수 있었음 ㅠㅠ
현재 골드라인을 제외한 서부권 광역급행철도, 서울 5호선연장,인천 2호선 연장등 김포를 향하는 철도교통 계획은 세우고 있지만
하지만 이 계획이 무산되지 않고 실현되기까지엔 많은 시간과 도전이 기다리고 있고 고통을 받은건 김포시민들 ㅠ 김포골드라인은 김포시민들의 기대를 받고 개통을 했지만 많은 아쉬움이 드는 ㅠㅠ
김포시민들 화이팅!
동영상[5분도시/교통]지옥철 김포골드라인, 해결 방법은 없을까?김포 도시철도, 흔히 김포골드라인으로 불리는 이 노선은 김포와 서울을 잇는 도시철도이지만 광역철도 역할을 수행합니다.서울과 김포를 잇는 철도지만 운행하는 열차는 겨우 2칸입니다.이www.youtube.com
첫댓글 예전에 친구집 놀러갔다가 출근시간에 타봤는데 진짜 압사당하겠더라... 9호선 여의도 출근길은 약과야 여긴 진짜 역대급이었어
혹시 김골도 민영화된거야? 왜개선이안되고 이슈화도인된거지 근데 한국 지하철 전체적으로 심각하긴하다 지금 분당선타고 출근중인데 여기도 다들 낑겨있어
나 2호선 한정거장타고 두번다시 지하철출근안함... 문에 끼고 난리도아니었거든. 근데 그것보다 더 심하다는거잖아.. 무섭고 출퇴근이 지옥일듯
근데 저거 계획할 당시 김포인구는 20만인가 안됬다고 하던데.. 갑자기 두배 이상 인구가 늘거라고 예측하는게 쉽진 않지..
저걸 2량으로 설계한 인간 누구야
구해줘홈즈에서 이쪽지역 몇번 나왔는데 김골라역세권~이래서 좋은줄 알았더만..
매일 출퇴근하는데 실신도 벌써 3번째야...^^ 이게 맞나 싶어....
와... 배차간격을 더 을 좁힐순 없는건가....
모든답은 지방분산이더
진짜 여기 개노답임 ㅡㅡ
염창 당산보다 심하다니 탈게 못되겠는데ㅠ
김포는 서울로 출근하는 사람들한테는 가까워서 좋은데
김포외에 다른 경기도 도시를 넘어가려면 갈길이 몇개없어서 장수ic 조온~나 막히는거 쌉빡침....
열차 늘리면 안되나 했던게 바보같았다 아예 승각장구조가 안되는구나 두칸이라니 ㄷㄷ
그럼 저거 해소하려면 아예 새로 라인을 짓는 수밖에 없는걸까?
나 이래서 출퇴근에 절대 안 탐…ㅠ
서울경기는 진짜 과포화구나... 다른 말인데 시골쥐여시 처음 더현대 갔다가 웨이팅 수 보고 인구과밀 체감했어...ㅜㅜ
승강장 고쳐라 안되는게 어딨어 첨부터 빡대가리처럼 만들었으면 더 고생하는거지
회사들이 재택을 시키면 좀 해소될 거 같은데
저번에 올라온 글 보니깐 승강장 뿐만 아니라 열차, 철도 등 모두 2량으로 설계돼 승강장을 늘려도 증설할 수가 없다던데ㅜㅜ
광역버스도 잘 안돼있나..??
5호선 얼른 연장되어야겠네..
내가 저 지옥철 땜에 서울로 이사 나옴ㅠ
그렇다고 김포선 마냥 증차하면ㅋㅋㅋ9호선사람들 뒤짐 지금도 뒤지겟어요^^ 김포공항에서부터 인천 김포사람들 다타고오니까 서울사람이 서울지하철을 이용을못함
재택시행하라고 진짜
생각해보니 재택시행하면 서울 메리트가없어져서 집값떨어질까봐 윗분들이 안하나^^
김포 신도시계획으로 김골라만들었으면 어느정도 사람몰릴지 예상해서 만들었어야되는거아님..?진짜 개 빡대가리들 같음…
2량은 도대체 누구머리에서 나온거야..
궁금한게 왜 이런 경전철들은 다 2~3량으로 기획하는겨...? 관악산 가려고 신림선 탔는데 그것도 개작더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