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오전 서울 내곡동 국가정보원 청사에서 국회 정보위원회의 국정원에 대한 국정감사가 열렸다. 사진은 국정원 청사 모습. 2023.11.1
국가정보원은 1일 “미국연방수사국(FBI)과 공조해서 북한이 탈취한 가상자산 345만달러를 올해 2월과 6월 두차례 걸쳐 최초로 동결했다”고 국회에 보고했다.
국회 정보위원회 여당 간사 유상범 의원은 이날 서울 서초구 내곡동에서 열린 국가정보원을 상대로 한 국정감사 후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밝혔다.
유 의원은 “향후 인공지능(AI) 빅데이터 양자 등 차세대 핵심기술을 고도화 하는 한편 이스라엘의 모사드 정보 실패를 반면교사 삼아 휴민트 역량도 보강해나갈 계획을 보고했다”고 했다.
국정원 “북한, 군사정찰위성 3차 발사 막바지, 성공확률 높아”
김규현 국가정보원장이 1일 오전 서울 내곡동 국가정보원 청사에서 열린 국회 정보위원회 국정원에 대한 국정감사에 참석하고 있다. 2023.11.1
국가정보원은 1일 “북한이 9월 전술핵 공격잠수함을 진수하는 등 핵 인질 전략을 구체화하고 있다”고 국회에 보고했다.
국회 정보위원회 여당 간사 유상범 의원은 이날 서울 서초구 내곡동에서 열린 국가정보원을 상대로 한 국정감사 후 기자들과 만나 “국정원이 김정은 북한 노동당 총비서가 8월 말 전군 지휘 훈련과 전술 핵 타격 훈련을 병합 실시했다고 보고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유 의원은 “소위 군사정찰 위성 3차 발사 관련해선 10월 공언했던 발사 일이 미뤄 지고 있는 가운데 최근 엔진과 발사 장치 점검 등 막바지 준비에 한창인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보고했다”며 “특히 러시아에서 기술 자문을 받은 것으로 보이며 성공 확률이 높을 것으로 예측한다”고 말했다.
국정원장 “선관위 보안점검 ‘비공개 여야 검증위’ 설치 동의”
국가정보원은 1일 여야가 중앙선거관리위원회 보안 점검 관련 요청한 비공개 검증위원회 설치에 동의한다는 뜻을 밝혔다.
국회 정보위원회 야당 간사 윤건영 의원은 이날 서울 서초구 내곡동에서 열린 국가정보원을 상대로 한 국정감사 후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전했다.
윤 의원은 “선관위 보안 점검은 워낙 전문적 영역이라 국민의힘과 민주당 양당 간사가 참여하고 양측이 인정하는 전문가를 모아 비공개 검증위를 설치하는 것에 대한 원장의 의견을 물었고 원장은 전적 동의한다고 했다”며 “정보위원장에게 이 내용을 검토해줄 것을 요청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