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의 외식업소들은 마케팅을 영업실적이 부진해지기 시작할 때 실시하는데, 아무리 강한 판촉을 실시해도 매출이 계속 떨어질 가능성이 높다. 마케팅은 영업이 활성화되고 있는 시점에서 더욱더 매출을 증대시키기 위한 수단으로 활용돼야 하고 영업이 잘 될 때 이벤트, 메뉴개발 등을 최대로 활용하여 매출을 끌어올리는 방법으로 활용되어야 한다. 판촉방법, 효과, 실시 할 때의 문제점, 고객의 반응 등을 자세히 파악하여 실시해야 한다. 아래의 내용을 상세하게 알아두고 점차적으로 적용시키도록 한다.
1. 외식업 마케팅의 주지목적
(1) 보다 많은 새로운 고객들의 내점을 촉진한다.
(2) 현재 고객들이 더한층 만족할 수 있도록 한다.
(3) 성수기에 더 많은 매상증대를 꾀한다.
(4) 비수기의 매상저하를 막는다.
(5) 업종의 컨셉변화를 어필한다.
2. 상권별 마케팅 방법
(1) 번화가 및 상가지역의 마케팅
주고객층은 주변상가의 근무자들과 오피스에 근무하는 사무직, 오후시간대와 휴일에 집중적인 젊은 세대이며, 수시로 업소가 싫증나지 않도록 변화를 주어야 한다.
(2) 학원(대학)가 지역의 판촉 전략
판촉시기로는 3월 신학기와 2학기 시작할 때이며 동아리나 동문회, 학생회의 모임을 찾아내서 유치하고 행사의 찬조요청에 적극 지원하는 과감한 마케팅전략과 학교 학보 관련신문에도 광고를 할 필요성이 있다.
(3) 오피스가 지역의 판촉 전략
신속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한정메뉴와 요일별로 핵심 메뉴를 변화시킬 수 있도록 스페셜 메뉴를 신속하게 제공하며 회전율을 높이는 전략과 유대관계가 있는 사무실과 연계해서 12시 이전과 13시 이후 이용시 일정금액을 할인하는 전략 등으로 피크 타임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4) 아파트, 주택단지지역의 판촉 전략
주고객은 주부층이며, 구전광고의 위력이 가장 강한 곳으로 저가 메뉴를 선호하고 업소의 청결, 정리정돈 등 모든 부분에서 세련미가 요구되며 특히 여성 화장실의 위생상태와 소모품의 고급화 등의 배려가 필요하다.
(5) 유원지지역의 판촉 전략
특성은 관광버스나 자가용 이용고객이 대부분이며 업소별로 메뉴의 종류나 품질도 대동소이하다. 관광버스 기사들과의 유대관계와 이벤트성 현수막을 업소의 벽에 부착하는 것도 중요하며 한번이라도 이용한 고객들에게 정기적으로 인사장이나 안내장을 발송하는 등 업소의 차별화 전략을 구상하여 실시한다.
(6) 대로변지역의 판촉 전략
자가용 이용객이 주고객이므로 주차공간과 차량출입의 편리성이 요구되며 주차안내원을 배치하는 등의 배려와 전방 200 300m에 간판이나 현수막으로 업소의 위치를 고지시켜 이용할 수 있도록 하며 분위기의 편리성과 식사의 신속한 제공이 중요하다.
3. 월별 판촉 실례
(1) 1월(신정, 소한)
① 신정연휴
② 입지에 따라 사전홍보(현수막, POP)로 연휴기간 영업
③ 떡국, 만두국, 수제비 등 특선 메뉴화
④ 겨울방학 어린이를 위한 세트 메뉴
⑤ 새해 특별서비스
(2) 2월(설날, 정월대보름, 발렌타인, 졸업식)
① 설날 연휴기간 영업활성화 계획 : 부럼 판매
② 젊은 고객층 대상으로 발렌타인 데이 행사 : 초콜릿 제공
③ 졸업 축하 이벤트
(3) 3월(삼일절, 경첩, 입학시즌, 화이트 데이)
① 화이트 데이 행사 : 꽃씨 무료 증정
② 입학 축하 이벤트 : 사은품(도서상품권, 문구류 등)
(4) 4월(한식, 식목일, 장애자의 날)
① 식목일에 따른 지역 행사에 협찬 또는 동참
② 본격적인 홍보계획에 적절한 시기(전단지, 리플렛 외)
③ 체육대회, 소풍을 위한 도시락 배달 실시
(5) 5월(어린이날, 어버이날, 석가탄신일, 스승의 날, 성년의 날)
① 가정의 달
② 판촉활동 및 프로모션의 활성화
③ 어린이날 특선메뉴, 기념품 증정
④ 가족단위 세트 메뉴(패밀리 세트, 홈 세트 등)
⑤ 카네이션 달아드리기 홍보
⑥ 장미꽃 증정, 샴페인 등
⑦ 단체모임 장소제공(사은회)
(6) 6월(환경의 날, 현충일, 6ㆍ25)
① 폐식용유를 이용한 비누제작 증정
② 국가유공자 초청행사
(7) 7월(제헌절, 초복, 중복)
① 방학시즌 특별판촉
② 아이스크림, 빙수, 식혜, 수정과, 디저트 제공
③ 건강내용 반짝메뉴 실시(사전홍보)
(8) 8월(입추, 광복절, 말복)
① 방학시즌 특별판촉
② 말복 : 여름철 특선메뉴 판매 강화
(9) 9월(추석, 개학)
① 추석연휴 판매강화
② 개학시즌 특별판촉(주부, 학교대상)
(10) 10월(국군의 날, 개천절, 한글날)
① 가을 특선메뉴 실시
② 체육대회, 등반대회를 대비한 도시락류 준비
③ 등산, 여행 안내서 제공
(11) 11월(입동)
① 입시생을 위한 특선메뉴(건강식) 판촉
② 겨울 이벤트 홍보
(12) 12월(동지, 성탄절, 연말, 입시철)
① 연말축제 분위기 고조(실내장식, 특선메뉴 실시)
② 동짓날 팥죽을 디저트로 제공(인근상가, 사무실 제공)
③ 성탄절 기념 판촉(어린이 대상 기념품 증정)
④ 송년 사은 행사 집중 판촉(예약접수)
⑤ 합격 기원 떡, 엿 제공 및 판매
⑥ 연하카드 발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