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구성학과묘인선생
 
 
 
카페 게시글
정보나눔방 스크랩 일라이트(illite)에 대하여
묘인(妙仁) 추천 0 조회 852 11.05.12 16:04 댓글 0
게시글 본문내용

일라이트(illite)
                                     농업과학기술원 박 찬 원, 고령지농업연구소 장 용 선

일라이트는 셰일이나 사암에서 카올리나이트, 일라이트-스멕타이트 혼합층상광물과 더불어 가장 풍부한 점토광물이다. “일라이트”라는 명칭은 Grim 등(1937)이 일리노이州 이질암에서 흔히 산출되는 점토입자 크기의 운모를 “일라이트”로 명명한데서 그 유래를 찾을 수 있다. 1984년 미국점토광물학회(CMS)에서
점토연구를 위한 국제협회(AIPDA) 공동으로 설립한 명명위원회는 “시간이 흐를수록 지식도 진보하기 때문에 일라이트의 정의는 앞으로도 계속 변해갈 것” 이라는 입장을 견지하면서, 일단 팽윤층이 없는 2*8 면체형 운모점토광물을 퇴적성이나 열수성의 산상과는 무관한 것을 일라이트종이라고 명명하도록 권고하였다. 그러다가 1984년 Srodon과 Eberl은 “4㎛ 이하 입자크기로서 비 팽창성, 2*8 면체이면서 알루미늄이 풍부한 운모같은 광물”을 일라이트로 정의하였는데, 이는 현재 가장 일반 적으로 통용되고 있는 정의와 부합된다. 흔히 일라이트와 같은 의미로서 수화운모(hydromica), 수화백운모(hydromuscovite), 함수된 일라이트(hydrous illite), 함수된 운모(hydrous mica), K-운모, 운모질 점토(micaceous clay), 및 세리사이트(sericite) 등이 있다. 광물학자들을 제외하고는 일라이트 대신 견운모(絹雲母)라는 용어를 더 많이 사용하는 경향이 있다. 견운모는 점토처럼 질이 치밀하면서 미세한 비늘 모양 백운모로 세리사이트 (sericite)라고도 한다. ‘sericite’라는 말은 비단이라는 뜻의 그리스어에서 연유한다.

 산업적 이용
국내에서 산출되는 일라이트의 생산량은 매우 적으며, ‘견운모(sericite)’라는 명칭으로 대부분 요업 용도로 사용되고 있다. 이 같은 일라이트 광석은 대개 10 ㎛ 전후의 극미립상으로 석영과 함께 산출되어 비교적 견고한 물성을
보인다. 일라이트는 폐수처리를 비롯한 환경분야, 양식장이나 가축들의 사료 보조제, 논-밭, 과수원이나 비닐하우스의 토량개량제, 정수용, 제지, 섬유, 의약품, 비누, 화장품, 건강보조기구 등 매우 넓은 분야에 활용되고 있다
(표 2).


특히 견운모는 위생도기, 내화물, 타일, 도자기, 용접봉의 융착제 페인트와 고무제품의 충전재, 화장품 등에 사용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바이오 세라믹 원료로 쓰인다. 화장품용 등으로 고부가 가치 자원으로 쓰이는 일라이트는 전량 수입되고 있으나 이에 따른 특성이나 우리나라 부존자원에 대한 연구는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화장품에 사용되는 일라이트는 정제하고 분쇄하여 페이스파우더(face powder)나 파우더 블러셔(powder blusher) 처방에 20% 정도까지 함유시키면 자연스러운 투명감을 나타낼 수 있다. 또한 미분쇄 운모를 실리콘 (silicone)유로 코팅하여 소부(燒付)처리를 함에 따라 투명감을 향상시키고 부착성이 뛰어난 화장품을 만들기도 한다. 일라이트가 화장품에 많이 사용되고 있는 이유는 다층구조의 밝은 반투명 판상에 박편이므로 피부에서의 퍼짐성이 좋고 부착성이 또한 뛰어나기 때문이다. 또한 굴절률이 작고 투명감이 있어 피부에 부착된 상태에서도 명암이 없는 자연광택을 낼 수 있으며, 탄성이 좋고 덩어리지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나 천연광물의 정제 시에 어려움이 있으므로 합성되어 사용되기도 한다.
최근 일라이트를 이용한 기능성 섬유들이 개발되어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런 제품에는 일라이트론(illitelon)과 미라웨이브(Mirawave)가 있다. 일라이트론과 미라웨이브는 미분쇄일라이트 분말을 나일론, 폴리에스테르, 폴리프로필렌, 아크릴 등 화학섬유에 혼합시켜 상품화한 신소재이다. 이들은 축열, 탈취, 항균 작용 등 고기능성 고부가가치 차세대섬유로 부상하고 있으며, 스포츠와 골프웨어에 주로 쓰인다. 일라이트는 의료용으로도 사용된다.
일라이트는 유기물질의 흡수 및 흡착이 매우 뛰어나므로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이용되는 의료용 점토 중의 하나이다.

http://blog.daum.net/organiconion/7381470



영동군 일라이트 기능성 쌀 생산

충북 영동군은 중금속 흡착과 유기물 분해.탈취능력이 뛰어난 신비의 광석 일라이트(illite)를 이용한 기능성 쌀 150t을 생산할 계획이라고 17일 밝혔다.

이에 따라 군은 황간 용암.애교, 양산 가곡.봉곡, 매곡 내동, 심천 금정리 등 4개면 6개 마을 논 50㏊를 일라이트쌀 생산단지로 지정, 농약이나 화학비료 대신 일라이트 가루를 이용해 벼를 재배할 방침이다.

군은 5천만원을 들여 이 단지에 고품질 벼 종자인 '새추청'볍씨와 상토를 지원한 데 이어 150t의 일라이트 분말과 유기질 비료 등을 공급할 계획이다.

이 곳에서 생산되는 기능성 쌀은 추풍령과 삼두미곡종합처리장이 40㎏ 1포대당5만8천원씩 전량 수매해 일라이트 상표를 붙이고 전국에 판매한다.

군 관계자는 "지난해 생산한 130t의 일라이트 쌀에 대한 소비자 반응이 좋아 올해는 생산량을 늘리고 가격도 올려 시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작년 이 쌀 가격은 3.5㎏ 1포대에 1만4천원으로 일반 쌀(1만-1만1천원)보다 30%가량 비싸게 팔렸다.

한편 일라이트는 1937년 미국 일리노이주에서 발견된 광석으로 충북 영동지역에다량 매장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영동/연합뉴스)
www.hani.co.kr  2005.06.17(금) 13:54


일라이트 황토’ 한우·돼지고기 품질 높여준다

사료에 섞어 공급

배합사료에 섞어준 ‘일라이트 황토’가 한우와 돼지고기 품질을 향상시킨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충북도농업기술원이 최근 관내 영동 지역에 매장된 일라이트 황토 적정량을 배합사료에 섞어 한우와 돼지에 먹이는 방법으로 고기의 품질을 높이는 기술을 개발하고, 올해 2억6,000만원의 예산을 들여 시범 사업을 추진했다고 밝혔다.

일라이트 황토는 가축에 필요한 성분인 칼슘과 마그네슘, 나트륨, 칼륨 등의 무기질을 다량 함유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도농업기술원은 한우 60여마리를 대상으로 생후 6개월령부터 분쇄한 일라이트 황토를 배합사료량의 1.5~1.8% 준 결과 일당 증체량이 0.75㎏으로, 먹이기 전의 0.71㎏보다 5.6% 향상됐다. 또 돼지 1,000여마리를 대상으로 출하 2개월 전부터 공급한 사육시험에서도 A·B등급 출현율이 주기 전의 69.6%에 비해 19.2% 증가했다.

차선세 도농업기술원 기술보급과 축산 담당은 “일라이트 황토는 다량의 무기질을 함유, 가축의 성장을 촉진시켜주고, 특히 돼지는 불포화지방산과 올레인산 성분을 증가시킨다”며 “앞으로 일라이트 황토를 이용한 기능성 축산물 생산 기술을 농가에 적극 보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043-219-2745.

〈김태억〉eok1128@nongmin.com

 
다음검색
댓글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