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敎育界
1. 月逢 印綬나 多逢 印綬 또는 印綬필요 者.
본래 印綬는 공부요 學問이며 학원, 학교로 통하여 敎育과 직결되는데 月에 印綬가 있으면 敎育家에 집안에다 敎育의 因素를 가장 强하게 가지고 出生되었기 때문이고,
또 印綬多逢 者는 柱中에 印綬가 많으니 보는게 學文이요 책이며 學敎가 되어서이고 印綬가 필요한 者는 學問을 따라 삶하게 되어 있기 때문에 敎育者가 되며
乙 丁 丙 己 : 丁火日主가 月逢 印綬하고 火가 많아 교원이 되었다. 巳 未 寅 巳
辛 癸 癸 己 : 癸水日主가 月逢印綬에 巳酉丑 印綬局하여 교수가 酉 丑 酉 丑 되었다.
2. 月逢傷食이나 傷食多逢 또는 傷食이 필요한 者.
傷食은 我生者로 學生이요 說敎로서 가르치는 것으로도 해당하는데 月逢傷食은 학생과 함께 하게끔 선천적으로 태어났기 때문이고 傷食多逢은 둘러 둘러보아도 학생이며 傷食이 필요한 者 學生이 필요하여 學生을 가까이 하기 때문에 敎育家 되고
庚 己 辛 戊 : 己土日主가 月逢食神에 辰酉 巳酉로 金局이요 日時地 午 巳 酉 辰 巳午火局 인수하여 敎育家가 되었다.
壬 乙 壬 乙 : 乙木日主가 月逢傷食에 印綬요 身旺으로 傷食이 필 午 亥 午 卯 요라 敎育家가 되었다.
3. 木火일주에 木火多逢 者
木은 仁으로 敎育의 根本에 해당하고 火는 禮요 舌端生金으로 말을 하는 職業 즉 敎育者 되 며 또 木은 木生火로서 本人을 犧牲하여 火 光明으로서 世上을 밝혀주며 火는 자체로서 세상 을 밝혀주니 문맹을 치료하는 敎育者가 되는 것이다.
戊 甲 戊 庚 : 甲木日主가 申子辰으로 순수하게 印綬局을 놓아 辰 子 子 申 명지대학교를 설립한 유상근씨 사주다.
辛 丁 辛 癸 : 丁火日主가 酉丑財局에 從하고 있어 상대교수가 되 丑 酉 酉 丑 었다.
乙 己 丙 己 : 己土日主가 多逢印綬에 官印相生하여 국민학교 교장 亥 巳 寅 巳 이다.
丙 甲 癸 癸 : 甲木日主가 月逢인수에 多逢인수요 傷食이 필요에 寅 子 亥 亥 木火通明되여 영문학 교수다.
丁 丙 丙 己 : 丙火日主에 月逢인수요 인수국 寅亥하여 전 이대총 酉 寅 寅 亥 장을 역임한 여사의 사주다.
甲 甲 丙 己 : 甲木日主가 亥子로 印綬局이요 傷食이 필요하여 중 戌 子 子 亥 앙대학을 설립한 주영신 여사의 사주다.
참고)
여기에 해당하는 者 文交, 문공부의 산하기관이나 또는 지시를 따라야 하는 직종에 근무하게 되며, 敎育家이면서도 사주가 좋으면 대학교 교수에 학총장이요, 장관이 되며 부실하면 초등교 사에 종사하고, 학교로는 교대, 사대 또는 사학과, 영문, 불문 등 문과의 지망생이요, 교원자 격증 소지자다.
앞으로 우리 교육계가 발전하는데는 무엇보다도 교육철학이 선행되어야 하겠고 일관성 있는 교육행정과 각자의 소질을 뒷받침할 교육시설, 그리고 제 이세들을 가르칠 유명인사들의 경험 철학을 토대로 한 지도가 보이지 않는 교육시간의 단축이 될 것이며 뜻 있는 교육이 되고 나 아가서는 모두가 格이 높은 인재가 될 수 있는 좋은 결과를 가져올 것이 자명함으로 고위직을 지내신 분들의 자발적인 참여가 절실하다고 본다.
- 실증철학에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