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날짜
교시 |
1월 9일(월) |
1월 10일(화) |
1월 11일(수) |
1월 12일(목) |
1월 13일(금) |
1교시 (9:00-9:50) |
등록 및 연수과정 안내 |
교사마음을 전달하는 자기표현법 배우기 |
활동으로 배우는 초등 학급 상담 주요개념 |
사례실습으로 익히는 그림카드 상담법 |
든든한 지원군, 학급상담망 |
2교시 (10:00-10:50) |
아이들과 다가가는 공감대화법 배우기 | ||||
3교시 (11:00-11:50) | |||||
4교시 (13:00-13:50) |
집단상담 (첫 만남) |
집단상담 (마음열기) |
집단상담 (신체활동) |
집단상담 (분위기 up) |
아름다운 교사 멋진 학급경영 |
5교시 (14:00-14:50) |
아이들과 다가가는 공감대화법 익히기 |
갈등 해결과 중재 대화법 실습하기 |
그림카드의 단계별 질문 익히기 |
초등 학급 상담의 실제 | |
6교시 (15:00-15:50) |
집단상담 (마무리 활동), 수료식 |
8. 과정별 편성표
시간 |
교과목 (주제) |
교육내용 |
수업 방법 |
강사 | |
1일 (1월9일) |
1 (09:00~09:50) |
초등학급 상담 안내 및 입교식 |
연수등록, 교육과정해설 및 연수과정의 개괄적 이해 |
전체 |
최유리 |
2 (10:00~10:50) |
대화법 |
교사 대화법의 필요성 (대화 점검하기) |
강의, 실기 |
최명혜, 이윤정 | |
3 (11:00~11:50) |
대화법 |
관찰과 평가 표현 구분하기 |
강의, 실기 |
최명혜, 이윤정 | |
4 (13:00~13:50) |
집단상담 |
첫 만남 위한 활동 (선물 낳는 수박씨, 서로 돕는 우리) |
강의, 실기 |
최유리 | |
5 (14:00~14:50) |
대화법 |
교실 상황의 공감법 익히기 |
강의, 실기 |
최명혜, 이윤정 | |
6 (15:00~15:50) |
대화법 |
공감하기 실습 |
강의, 실기 |
최명혜, 이윤정 | |
2일 (1월10일) |
1 (09:00~09:50) |
대화법 |
교사자신의 마음 알기 |
강의, 실기 |
최명혜, 이윤정 |
2 (10:00~10:50) |
대화법 |
자기 표현법 배우기 |
강의, 실기 |
최명혜, 이윤정 | |
3 (11:00~11:50) |
대화법 |
상호소통의 대화 실습하기 |
강의, 실기 |
최명혜, 이윤정 | |
4 (13:00~13:50) |
집단상담 |
마음과 마음이 이어지는 활동 (나의 몸무게) |
강의, 실기 |
최유리 | |
5 (14:00~14:50) |
대화법 |
갈등 해결, 중재의 대화 배우기 |
강의, 실기 |
최명혜, 이윤정 | |
6 (15:00~15:50) |
대화법 |
학급 대화 사례 시연하고 나누기 |
강의, 실기 |
최명혜, 이윤정 |
시간 |
교과목 (주제) |
교육내용 |
수업 방법 |
강사 | |
3일 (1월11일) |
1 (09:00~09:50) |
초등담임 상담기법 |
초등담임 상담 기법 소개 |
강의, 실기 |
김명숙, 권헌숙 |
2 (10:00~10:50) |
초등담임 상담기법 |
행동 선택 과정의 주요개념 1 |
강의, 실기 |
김명숙, 권헌숙 | |
3 (11:00~11:50) |
초등담임 상담기법 |
행동 선택 과정의 주요개념 2 |
강의, 실기 |
김명숙, 권헌숙 | |
4 (13:00~13:50) |
집단상담 |
몸과 몸이 이어지는 활동 (둥실둥실 풍선치기, 꿈 나르기) |
강의, 실기 |
최유리 | |
5 (14:00~14:50) |
초등담임 상담기법 |
행동 선택 과정 적용 실습 |
강의, 실기 |
김명숙, 권헌숙 | |
6 (15:00~15:50) |
초등담임 상담기법 |
그림카드 질문 익히기 |
강의, 실기 |
김명숙, 권헌숙 | |
4일 (1월12일) |
1 (09:00~09:50) |
초등담임 상담기법 |
그림카드를 활용하여 상담하기 |
강의, 실기 |
김명숙, 권헌숙 |
2 (10:00~10:50) |
초등담임 상담기법 |
단계별 그림카드 질문 명료화하기 |
강의, 실기 |
김명숙, 권헌숙 | |
3 (11:00~11:50) |
초등담임 상담기법 |
실제 사례에 적용하는 그림카드 상담 |
강의, 실기 |
김명숙, 권헌숙 | |
4 (13:00~13:50) |
집단상담 |
학급 분위기를 즐겁게 하는 활동 (알에서 봉황까지, 나의 강점은 무엇) |
강의, 실기 |
최유리 | |
5 (14:00~14:50) |
초등담임 상담기법 |
상담 장면에서 배우는 상담법 |
강의, 실기 |
김명숙, 권헌숙 | |
6 (15:00~15:50) |
초등담임 상담기법 |
실전 초등 학급 상담 |
강의, 실기 |
김명숙, 권헌숙 | |
5일 (1월13일) |
1 (09:00~09:50) |
학급상담망 |
학급상담망이란? |
강의, 실기 |
송유정 |
2 (10:00~10:50) |
학급상담망 |
해결해 볼까요?(학교현장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사례 함께 풀어보기) |
강의, 실기 |
송유정 | |
3 (11:00~11:50) |
학급상담망 |
만들어 볼까요? (자기학급 상담망 만들기) |
강의, 실기 |
송유정 | |
4 (13:00~13:50) |
학급경영Tip |
상담적 마인드로 이끄는 학급경영 |
강의 |
김종훈, 고현정 | |
5 (14:00~14:50) |
학급경영Tip |
새학년도 새로운 학급경영 |
활동,발표 |
김종훈, 고현정 | |
6 (15:00~15:50) |
집단상담 및 수료식 |
마무리 활동 및 연수 이수증 배부 (이곳이 천국) |
강의, 실기 |
최유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