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터 기동회로(자기유지 회로) 실습 준비물
A: 케이블 터미널 (1.25mm2 * 4Y)
B: 스톱 램프(STOP LAMP): 적색(RED)
C: 스타트 램프(START LAMP): 녹색(GREEN)
D: 스톱 스위치(STOP SWITCH): b접점
E: 셀렉터 스위치(SELECT SWITCH): 선택 스위치
F: 스타트 스위치(START SWITCH): a접점
G: 마그네트 스위치(MAGNETIC CONTACT SWITCH): 모터를 기동할때 전원을 연결하는 전기부품
자동화 회로에 사용된다.
H: 열동계전기(THR:THERMAL RELAY): 모터를 보호하는 계전기로 기계식과 전자식이 있다.
I: 조작 케이블: 모터기동회로의 보조회로의 전기부품간 연결하는데 사용된다.
J: 케이블 절단용 가위
K: 케이블 압착기: 케이블에 케이블 터미널이 빠지지 않도록 압착할때 사용한다
L: 십자(+) 드라이브: 케이블을 전기부품간 연결후 부품의 단자볼트를 단단히 고정할때 사용한다.
M: 넘버튜브(NUMBER TUBE): 전기부품간 연결된 전선을 번호를 주어 헤깔리지 않도록
케이블 하나하나에 표시하는 백색의 튜브이다..실습에는 네임펜으로 그렸지만..
실제 현장에선 기계로 넘버를 찍는다.
N: 고장램프(OVER LOAD LAMP): 황색(YELLOW)
위 사진에는 빠졌다 ^^;;
모터 기동회로(자기유지회로) / 기억회로
1. 전기도면(시퀀스 도 Sequence diagram): 전기부품을 전기 심블(SYMBOL)로 도식화한
일종의 그림이다. 전기 회로도라고도 한다
2. 전기도면(시퀀스도 Sequence diagram)을 보고 결선후 모습
a. 전기도면을 보고 전선을 각 부품에 결선한후 전기투입한 모습
b. 전기투입후 전기 흐르는 그림
3. 전기투입후 스타트 스위치 누르는 순간 전기 흐르는 그림
a. 스타트 스위치 누르기 전 사진
b. 스타트 스위치 누른후 실제모습
c. 스타트 스위치 누르고 있는 순간 전기 흐르는 그림
START 스위치를 누르면 STOP 스위치까지 대기한 전기가 마그네트(MC1)과 모터 운전(RUN) 램프(녹색)에 공급되어
마그네트(MC1)은 동작되고 동시에 START램프(G)가 점등된다. 이때 마그네트 주접점 2차(마그네트 아랫부분 접점)에
모터가 연결되어 있다면 모타가 회전할것이다.
d. 전기투입후 START스위치 떼는 동시 마그네트 보조접점(MC1)으로 마그네트 코일(MC1)에 전기를
유지하고 있는 그림이다..
START 스위치를 누르고 떼면 스타트 스위치의 내부스프링 힘에 의해 전기가 끊어지지만 마그네트
보조A접점(MC1)에 의해 마그네트의 코일에 전기를 계속 공급하게 되는데 이것을
자기유지 회로(Self holding circuit)라 한다.
4. 모터의 스톱(stop)하고자 할때 STOP 스위치를 누른면 모터(Motor) 가 STOP된다.
a: STOP 스위치를 누른후 실제모습
b: 스톱 스위치를 누른후 전기 흐름을 알수 있는 전기 시퀜스도
5. 모터 보호계전기(THR):
모터 정격전류치 SET치 이상(OVER)되면 고장회로(OVER LOAD CIRCUIT)가 동작되어 모터를
보호하여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는 기능이 있다..
a: 모터의 이상으로 모타보호계전기(THR)의 TRIP 회로 동작모습
b. 모터의 이상으로 모타보호계전기(THR)의 TRIP 회로 의 전기흐름도
첫댓글 잘하셔는데 전기선 정리가 미흡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