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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티베트 불교 종파로 발전한
카담파 센터
Kadampa Center
글 德 光 김 형 근 (본지 편집인)
Kadampa라는 단어에서 Ka 는 부처님의 가르침 을 의미하고 dam 은 아티샤의 특별한 람림(Lamrim) 지침을 의미한다. 깨달음의 길(Lamrim), 즉 티베트어로 람림의 단계는 카담파 불교의 중추이다. 람림은 부처님의 모든 본질적인 가르침을 포함하는 특별한 가르침의 집합으로, 그의 모든 남방과 대승의 가르침이 하나의 명상 세션에서 실행될 수 있도록 배열 되어 있다. 이 책은 1042년에 티베트에 온 장촉 외왕의 초청을 받아 그곳에서 순수한 달마를 전파하며 여생을 보낸 위대한 인도의 불교지도자 아티샤에 의해 편찬되었다. 위대한 인도 불교의 대가 아티샤 (982년-1054년)는 순수 불교를 티베트에 재도입한 고승이다.
아티샤가 물려준 Kadampa 혈통은 Dromtönpa,Geshe Potowa, Geshe Sharawa, Geshe Chekhawa와 같은 위대한 Kadampa 교사들의 계승을 통해 계승 되었습니다. Kadampa 혈통은 위대한 불교 스승인 제총카파(Je Tsongkhapa)에 도달한 14세기까지 대
대로 이어졌다. 제총카파(Je Tsongkhapa)는 카담다르마(Kadam Dharma)의 모든 가르침을 명확히 하고 당시 사람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람림 과 로종 을 마하 무드라 탄트라 와 함께 통일된 일상 수련으로 결합 수정 보완하였다. 연구와 수행의 결합이 초기 카담파의 특징이었던 것처럼, 경전과 탄트라의 결합은 제총카파의 추종자들이 알려지면서 새로운 카담파의 특징이 되었다. 세계불교계 현황에 대해 많은 정보를 가진 이치란박사에 의하면 “카담파(Kadampa)는 티베트에서 재가의 한 거사가 인도에서 온 스승 아티샤 디팡카라 슈리지냐나(Atiśa Dīpaṃkara ŚrījñānaAtiśa 982~1054) 와 함께 창립한 종파로서, 이 파의 종지(宗旨)는 정법구현(正法具顯)이다. 이 파의 가르침의 핵심은 보디찌따( ,Bodhicitta 菩提心)인 보리심을 집중적으로 연구하고 가르치는 것을 이념으로 했다. 티베트 불교사에서 인도에서 온 스승 아티샤는 매우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는데, 벵골의 팔라왕조의 유명한 불교 학승으로서 티베트와 수마트라(인도네시아)에 대승불교철학과 바즈라야나(金剛乘佛敎)를 전파한 분인데, 아티샤는 또 티베트 불교의 사르마(新譯) 학파를 창립한 분이다. 이 신역학파는 11세기 창립된 기존 종파와 카담파를 망라해서, 인도불교의 티베트역(譯)을 하는 데에 있어서 신역(新譯)이라는 특징을 갖는다. 카담파는 카담이라는 사원 이름에서 기인하고 ‘신(新) 카담파’는 신역의 뜻을 강하게 내포하고 있다. 마치 중국에서 현장삼장이 역경(譯經)한 인도불교경전을 신역이라고 했듯이, 이 신카담파는 인도불교의 새로운 이해라는 의미를 갖고 있다. 티베트에서 카담파는 겔륵파에 흡수되었다. 티베트의 기존 종파는 자파의 법맥계승에 의한 철저한 계층적 구조를 갖고 있으면서 정치적 또는 티베트 불교의 정신적 수장은 달라이 라마-판첸라마로 이어지는 서열이다. 이 같은 서열에서 신 카담파 -국제 카담파 불교연합은 티베트 불교를 배경으로 한, 신 종파를 넘어서 신종교운동으로 발전. 확대됨에 따라서 서구적인 종교개념에서는 교주(敎主)와 같은 위상을 갖고 있다. 티베트 불교의 관점에서 독립된 티베트 종파 내지는 신 종교운동은 받아들이기 어려운 권위상의 문제가 있지만, 현실은 신종교로 이미 부상해버린 것이다. 현실적으로 티베트 불교의 카담파의 전통을 배경으로 신종교운동으로 부상한 신 카담파-국제카담파 불교연합은 하나의 신종교로 받아들이고 있기 때문이다. 이 국제 카담파 불교연합이 신종교운동을 통해서 하나의 신흥종교로 부상한 것은, 교주와 같은 위상과 권위를 갖고 있는 게쉬 켈상 갸쵸의 가르침과 카리스마에 기인한다. “라고 주장한다.
게쉬 켈상 갸쵸(Geshe Kelsang Gyatso 1931~2022)에 의해서 1991년 영국에서 신 카담파 전통(New Kadampa Tradition)을 창립했고, 2003년에는 신 카담파 전통에서 국제카담파불교연합New Kadampa Tradition–International Kadampa Buddhist Union(NKT-IKBU) 으로 되었다. 이 단체는 최근 몇 년 동안 ‘게상 켈상갸초 Geshe Kelsang Gyatso Rinpoche 1931-2022 AD’ 에 의해 전 세계적으로 널리 홍보되고있다. 이 단체는 앞으로 여러 세대 동안 카담파 불교를 보존하고 홍보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진정한 글로벌 기반 시설을 만들어가고 있다.
카담파 운동은 1991년 영국의’만주쉬리 Manjushri’에 본부를 두고 출범했다. 현재까지는 영국을 비롯하여, 스페인과 포르투칼, 스위스, 프랑스, 이탈리아, 독일 등 유럽대륙을 비롯하여 남미의 브라질과 아흐헨티나, 남 아프리카, 호주와 뉴질랜드, 홍콩, 싱가폴 등 아시아, 미국과 카나다 등 북미 등 40여개의 나라에 수 백개의 지부가 있다.
미국에는 총 56개의 명상센터와 불교센터가 있는데 동부 뉴욕과 프로리다주. 서부 캘리포니아와 아리조나주, 남주의 텍사스 지역이 중심이다. 특히 뉴욕주와 아리조나주에 큰 성전이 있다. 이 교모라면 세계에서 가장 큰 불교 단체중의 하나이다. 문제는 스님들의 숫자인데 필자는 정확한 숫자는 파악을 못 하고 있지만 행사 사진을 보면 100여명의 스님은 되어보인다. 이 카담파에는 최고위 지도자를 ‘GENLA’, 그 다음 단계는 ‘GEN’ 이라고 한다. 평신도 법사는 ‘KADAM’이라고 한다.
미국에서 가장 큰 불교단체인 삼발라와 비교하면 삼발라는 1970년대 초에 시작했으니 미국에서 카담파는 1992년경이다. 당시에는 삼발라센터를 비롯하여 미국에 불교의 열풍이 불던 시기였다. 현재도 미국에서는 삼뱔라센터가 가장 많은 지부가 있지만 삼발라는 스님이 거의 없고, 이 카담파처럼 조직적이지 못하다. 샴발라를 설립한 쵸감 트룽파 린포체는 카규와 닝마 판 계열이었고, 카리스만가 넘치고 역동적인 활동을 한 지도자였다. 켈상 갸쵸 린포체는 겔류파 계열이고, 정적인 인상을 준다.
창시자 게셰 켈상갸쵸 린포체(Geshe Kelsang Gyatso Rinpoche) 존자 이 단체에서 발행된 안내 책자에 따르면 카담파센터(Kadampa Meditation Center) 창시자게셰 켈상 갸초 린포체(Geshe Kelsang Gyatso Rinpoche) 존자는 현대적인 불교 명상 지도자이고, 세계적인 스승이고, 저술가이다. 그의 스승은 ‘트리장 도르제 장 린포체 Trijang Dorje Chang Rinpoche , 1901-1981’ 라고 한다. 게쉬 켈상 갸쵸는 달라이 라마가 소속한 겔륵파에 소속 라마였다. 14대 달라이 라마보다 4년 먼저인 1931년 티베트에서 태어난 게쉬 켈상 갸쵸는 티베트에서 인도로 망명하기 전, 티베트에서 유명한 세라 사원대학을 졸업하였다. 세라사원대학은 겔륵파 소속으로 티베트 라싸의 3대 사원 대학의 하나이며, 티베트 겔륵파 6대 사원가운데 하나이다. 인도 날란다 사원대학의 학제와 학통을 그대로 모방해서 1419년 겔륵파의 창종주(創宗主) 쫑카파의 제자에 의해서 설립된 티베트 사원 대학이다. 그후 그는 20년을 히말라야에서 명상 수행을 하였다. 그는 1977년 상주하는 지도자(Residental Teacher) 자격으로 영국의’만주쉬리Manjushri ‘센터로 오라는 초대를 기꺼이 받아들였다. 그 이후부터 그는 지도하고, 출판하고 그리고 현대적인 사찰의 세계적인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해 헌신하였다. 또 민족과 연령, 성별과 믿음에 관계없이 모든 사람에게 부처님의 가르침을 전달할 수 있는 현대적인 형식의 불교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였다.
만주쉬리학원에서 강의를 하던 게쉬 켈상 갸쵸는 1970년 말경, 만주쉬리 관계자들과 상의 없이 그 자신의 지도력에 의해서 요크 지방에 불교센터를 설립했고, 한동안 만주쉬리와 이곳을 오가면서 강의를 했는데, 설립자인 툽텐 에쉬와 갈등이 생기면서 다소 논란에 휩싸인다. 게쉬 켈상 갸쵸는 곤경에 처했지만, 그의 강의 능력이 너무 뛰어나서 학생들의 청원으로 무마되기에 이른다. 그는 이런저런 갈등을 겪으면서 만주쉬리에 머무르면서도 1990년까지 영국과 스페인에 15개의 불교센터를 설립하게 된다. 게쉬 켈상 갸쵸는 체계적인 강의와 지도로 영국의 티베트 추종자들에게 신임을 얻고 영국뿐 아니라 스페인을 비롯한 유럽에 서서히 영역을 확장하기 시작했다. 게쉬 켈상 갸쵸는 1987년부터 1990년 사이 3년 결사(結社)를 결행했고, 그의 학문적 능력 과 법력은 더더욱 알려지는 계기가 되었으며, 인도나 서구의 여러 지역에 있던 많은 티베트 라마들이 와서 강의를 했으며, 영국 상좌부의 조실, 아잔 수메도 비구, 월남출신으로 프랑스에 베이스를 두고 있는 틱낫한 대선사 등을 초빙해서 강의를 다변화했다. 게쉬 켈상 갸쵸의 삼촌인 초양 둘진 쿠텐 라마가 1988년과 1990년 두 차례 영국의 만주쉬리학원을 방문했는데, 이 분은 도르제 슉덴(티베트 호법신장)의 화신으로 인정되는 라마이다. 호법신장 숭배는 게쉬 켈상 갸쵸 지도노선과 티베트 망명정부와 달라이 라마와의 직접적 갈등의 소지가 되고 있다. 호법신장의 숭배에 대한 견해 차이와 논란이 갈등의 직접적 이유가 되고 있다.
카담판 홍보물에 의하면 “세계평화를 위한 사찰, 활기찬 연구와 명상 프로그램들, 국제적인 출판사, 현대 카담파 불교 구성원들인 성실한 평신도 및 수계 수행자 커뮤니티는 이 놀라운 성스러운 존재의 자비로운 마음을 나타냅니다.”라고 게쉬 켈상 갸쵸가 이룩한 업적을 통해 그를 설명하고 있다. 그는 지난해인 2022년 9월 영국에서 입적했다.
게세 켈상갸초 린포체는 일생을 세계평화를 개발하기 위해 헌신했다. 그의 가르침은 요체는 세상의 평화는 마음의 평화에서 비롯되며 현대인들은 부처님의 가르침을 통해 이러한 내면의 평화를 찾을 수있다는 것이다.
한국 불교인들에게는 아직 널리 알려지지 않은 이 린포체가 영국과 미국 등 유럽인들을 중심으로 이룩한 거대한 조직적 성과는 놀랍기만 하다. 달라이 라마, 틱냑한 스님등도 이런 거대한 범세계적인 조직체를 만들지 못했다.
이 린포체의 중요한 가름침은 ‘평화’가 화두 이다.
그것도 사람들의 내면의 평화를 통한 세계평화를 강조한다.
불교의 가르침과 실제생활을 결합시켜 평화를 이루는 것이 이 단체의 핵심 가르침이라고 한다.
이런 내면의 평화도 있지만 전쟁과 분쟁, 분규등이 해결되어 찾아오는 평화도 있는데, 이런 전쟁과 분쟁의 해결은 통한 평화에 대한 언급은 찾기가 힘들다. 평화를 강조하고 성전 이름에도 평화를 넣는 그들은 ‘세계평화를 위한 기도(Prayers for World Peace’를 법회 주제로 하고 발원문을 만들어 법회 시간에 읽는다.
월남전쟁을 겪는 나라에서 서구로 온 틱냑한 스님은 참여불교를 통해 세계평화의 길을 모색했다. 하지만 티베트에서 온 게셰 켈상갸초린포체는 내면의 평화를 찾는 길을 추구하고 있다. ‘평화peace’라는 같은 단어를 사용하지만 추구하는 이 두 불교 지도자의 평화의 내용은 다르다.
국제 사원 프로젝프 The International Temples Project 국제사원 프로젝트는 공익을 위한 국제기금으로 이루어진다. 이 프로젝트는 창시자인 게 셰 켈상갸초 린포체에 의해 창설되었다. 이 프로젝트 목적은 불교 신앙을 소개하고, 공개적으로 새로운 카담파 전통의 수행을 소개하기 위해서다. 이것은 또 불교 수행을 통해 공익(현대생활에서 불교수행을 통해 개인과 사회가 어떻게 혜택을 받는지 보여준다)을 보여주기 위해서다.
현대 사회의 요구를 충족시키고 끊임없이 적응시키기 위해, ‘국제사원 프로젝트’는 전통적인 세계 평화 사원, 현대도시사원, 카담파 명상센터, 국제수련센터, 그리고 월드피스카페를 Tharpa 간행물 등을 통해 현재 목적을 달성하였다. 이 프로젝트의 대표적인 사원이 전 세계에 6개가 있는데, 영국 울버스톤에 있는 Manjushri 사원, 뉴욕에 있는 Glen spey 사원, 브라질 상파울로 사원, 포르투칼 Sintra 사원, 미국 아리조나에 있는 그랜드 캐년 사원, 말라가에 있는 스페인 사원 등이 중심사원이다. 이 단체에서 발행한 홍보물을 보면 아직은 한국에 지부가 없다.
<다음 호에 계속>
연락처: Kadampa.org
Kadampa Meditation Center New York
47 Sweeney Rd, Glen Spey, NY 12737
845-856-9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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