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자사역교안 2022.8.24(수)
제 목 : 요한이 받아먹은 두루마리
본 문 : 계10:8~11
*****************************************************************************************************
Ⅰ. 들어가는 말
힘센 천사는 세세토록 살아계신 하나님, 천지 만물의 창조주 되신 하나님 앞에 맹세한 천사는 천사가 일곱째 나팔을 불면 지체하지 않고 하나님의 비밀이 성취 될 것을 미리 고합니다.‘하나님의 비밀(토 미스테리온 투 데우)’은 말세에 이루어질 하나님의 경륜입니다. 여호와 하나님 앞에 맹세를 통해 임박한 종말을 예고한 천사는 요한에게 작은 책을 먹어버리라고 명령합니다. 요한은 천사의 말에 순종하여 그 책을 먹어버립니다. 그런데 입에는 꿀같이 달았지만 배에는 쓰디썼습니다. 그러고 나서 요한은 다시 예언하라 명령을 받습니다. 이 사건을 분석함으로써 그 의미를 생각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Ⅱ. 내 용
1. 요한이 받아먹은 두루마리 책
1) 작은 성경책을 받아먹었습니다(8~9절).
(1) 사도 요한이 책을 받아먹는 환상은 에스겔 2:9~3:3이 배경이 된 것입니다.
❶이는 선지자가 하나님에게서 전해지는 메시지를 충심으로 받아들여 그것을 철저하게 소화시켜야 한다는 사실을 보여준 것입니다. 받아먹는다는 의미는 마음으로 받아 영과 생명이 된 말씀을 말합니다(요6:63, 롬10:10)
❷에스겔이 선지자의 사명을 받아 자신이 먹은 말씀을 선포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이와 같이 요한이 하나님의 말씀을 먹었다는 것은 그 역시 하나님으로부터 선지자의 사명을 받았음을 의미합니다.
❸하나님의 말씀을 받은 우리 그리스도인들도 받아먹은 말씀을 전하는 사명자요, 전할 때 하나님께서 성령으로 역사하십니다.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마28:20)
❹말씀을 받아먹은 사명자들은 받은 말씀 그대로를 전해야 합니다. 말씀을 가감하거나 왜곡시켜서는 안 됩니다. 만약 감감하거나 왜곡시킨다면 더 이상하나님의 말씀이 될 수 없습니다.
❺설교자가 말씀을 준비함에 있어서 성령의 강권적인 은혜에 의지하지 않고 임으로 해석하고 적용한다면 그의 설교는 수사학적으로 늘어놓은 인간의 말에 불과하게 됩니다.
❻그러므로 우리는 말씀을 받을 때, 어린 아이처럼 순수한 마음으로 사모하며, 자신의 어떤 사사로운 생각이나 견해를 가미시켜서는 안 되며, 전적으로 성령을 의지해야 합니다. 물론 전할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2) 받아먹은 말씀이 입에는 꿀과 같이 달았습니다(9절) ‘에스타이 글리키(sweet) 호스 멜리(honey)'
(1)10절“내가 천사의 손에서 작은 두루마리를 갖다 먹어 버리니 내 입에는 꿀 같이 다나...”
❶사도 요한도, 에스겔 선지자도 예레미야 선지자도 입에는 꿀같이 단 체험을 합니다. 시편 기자도“주의 말씀의 맛이 내게 어찌 그리 단지요 내 입에 꿀보다 더하나이다”(시119:103)라고 고백했습니다.
❷이처럼 하나님의 말씀을 체험한 성도는 그 말씀이 꿀보다 더하다는 사실을 깨닫게 됩니다. 그 이유는 말씀 가운데서 하나님의 음성을 듣고 하나님의 뜻을 깨닫게 되기 때문입니다.
❸그리고 하나님의 말씀을 깨닫는 데에 그치지 않고 깨닫는 말씀이 삶에 놀라운 능력을 주기 때문입니다. 우리의 신앙은 단순히 말씀을 깨닫는데 그치지 않고 깨달은 말씀의 능력을 생활 가운데서 체험할 때 온전해집니다.
❹예수님의 씨 뿌리는 비유에서 네 가지 밭 가운데서도 좋은 밭 외에는 결실하지 못하였습니다. 오직 옥토의 밭에서만 백 배, 육십 배, 삼십 배의 열매를 맺습니다.
❺그러므로 우리 복음의 라이더스들은 말씀을 깨달아 그 말씀의 능력을 의지하여 많은 열매 맺는 신앙의 자리로 나아가는 성숙한 그리스도인들이 되어야 합니다.
(2)하나님의 말씀에는 두 가지 양면이 포한되어 있습니다.
❶먼저는,‘입에 달다’는 것은 말씀을 받고 난 후 큰 기쁨이 온다는 것입니다. 말씀을 들을 때, 죽은 영혼이 살아나고, 죄 사함의 감격, 마귀의 눌림에서 해방 되고, 지옥에서 천국 백성이 되고, 마귀의 자녀에서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등 놀라운 사실을 깨달을 때, 이보다 좋고 기쁠 수가 있을까요?‘입에서 달다’입니다.
❷다음으로는,‘배에는 쓰디’이는 듣는 것은 쉬우나 행하기는 어렵다는 말씀입니다. 곧 말씀을 받아 순종하려고 할 때에는 역경과 시련을 겪고, 환난과 핍박을 당하며, 순교까지 각오해야 합니다.
3) 받아먹은 말씀이 요한의 배에는 쓰게 되었습니다(10절)
(1)쓰다는 것은 그 말씀으로 인해 고통이 따른 다는 것입니다.‘피크라네이 슈 텐 코일리안’
❶즉 말씀을 받아먹은 후 순종하는 과정에서 쓰다는 것입니다. 이는 말씀을 순종하고 삶 속에서 열매 맺는데 고통이 따른 다는 것입니다.
❷예레미야도 하나님의 말씀을 받아먹었을 때에는 기쁨과 즐거움이 되었습니다(렘15:16). 그러나 그 말씀을 순종하여 전하는 데는 큰 박해와 고난이 따랐습니다.
❸“내가 다시는 여호와를 선포하지 아니하며 그의 이름으로 말하지 아니하리라 하면 나의 마음이 불붙는 것 같아서 골수에 사무치니 답답하여 견딜 수 없나이다”(렘20:9).
❹배에는 쓰다는 말씀은 그 말씀을 증거 하는 삶에는 핍박과 고난이 따르게 됩니다. 또 그 말씀을 순종하는 데는 고통이 따르게 된다는 말씀입니다.
❺그 예로, 나를 힘들게 하고 큰 슬픔과 고통을 가한 사람을 용서하기에는 큰 고통이 따릅니다. 모든 사람과 화목 하라는 말씀을 순종하려면 나를 희생하지 않고는 할 수 없습니다. 배에는 쓴 것입니다.
4) 말씀을 받아먹은 자들의 사명(11절).
(1)다시 예언하라!
❶11절은 사도 요한의 말씀전파 임무를 강조한 것으로 작은 책의 환상을 통해서 사도 요한의 예언자적 소명을 확인 또는 환기시키고 있습니다. 말씀을 받은 대부분의 사도들은 다 말씀을 전하다 순교를 당했습니다.
❷그 예언의 대상은 단순히 유대인이나 이스라엘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전 인류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❸복음을 받은 우리 크리스천들, 즉‘복음 라이더스’도 때와 장소와 민족과 나라를 망라하고 모든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해야할 사명자라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❹‘복음 라이더스’는 말씀 충만, 오로지 기도로 성령의 충만, 그리스도의 사랑을 따라 기쁨과 즐거운 마음으로 복음 전파자의 임무를 감당해야 할 것입니다.
Ⅲ.적 용
1. 말씀을 받아먹을 때, 입(스토마티)에 단 경험 나누기 ;
2. 말씀을 받아먹을 때, 배에 쓴 경험 나누기 ;
Ⅳ.결 론
계22:20 ...아멘 주 예수여 오시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