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본자료는 미국가톨릭단체인 UsCatholic에서 가져왔습니다
이글을 읽는데 20분을 투자하세요 천천히 읽으시고요 만일 이해가 잘 안된다고 하시면
당장 다 읽지 마시고요 하루이상 지나다가 다시 읽어보세요 되풀이해서 읽는 만큼 좋은것은 없습니다
다른사람들에게 잘 설명하기는 어려워도 본인은 어느정도 느낄것입니다
관상 명상을 수행하는 방법
20분만 주님께 드리십시오.
William Meninger 신부는 1963년 워싱턴 주 Yakima 교구의 자리를 떠나 매사추세츠 주 Spencer에 있는
St. Joseph Abbey의 Trappists에 합류했을 때 어머니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나는 다시는 밖에 있지
않을 것입니다.”
그렇게 되지는 않았습니다. 1974년 어느 날 Meninger는 수도원 도서관에 있는 오래된 책의 먼지를 털었습니다.
그 책은 관상 명상에 관한 익명의 14세기 매뉴얼인 The Cloud of Unknowing이었습니다.
Meninger는 "실용성에 놀랐습니다."라고 말합니다.
그는 수도원에서 피정하는 사제들에게 방법을 가르치기 시작했습니다. Meninger는 “고백해야 합니다.
제가 처음 가르치기 시작했을 때 훈련 때문에 평신도에게 가르칠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지금 말씀드리면 너무 부끄럽습니다. 내가 그렇게 무지하고 어리석었다는 게 믿기지 않는다.
이것이 수도자와 사제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모두를 위한 것임을 깨닫기까지는 오래 걸리지 않았습니다.”
그의 대수도원장인 Thomas Keating 신부는 이 방법을 널리 퍼뜨렸습니다.
그를 통해 그것은 “향심기도”로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현재 콜로라도 주 스노우매스에 있는 성 베네딕트 수도원에서 Meninger는
수도원 생활에서 1년에 4개월 동안 세계를 여행하며 The Cloud of Unknowing에
제시된 관상 기도를 가르치고 있습니다.
그는 또한 어머니가 병상에 있을 때 어머니에게 그것을 한 번 가르칠 기발한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또 다른 이야기입니다.
교구 사제가 된 후 어떻게 트라피스트 수도사가 되셨습니까?
나는 교구 사제로서 매우 활동적이고 성공적이었습니다.
나는 야키마 교구에서 멕시코 이민자들과 아메리카 원주민들과 함께 일했습니다.
나는 가톨릭 청년 조직을 담당하는 교구의 성소 책임자였는데, 어쩐지 내가 충분히 하고 있지 않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꽤 어려웠지만 나는 그것을 좋아했습니다. 전혀 불만이 없었지만,
더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어디에서 할 수 있을지 몰랐습니다.
마침내 생각이 났습니다. 아무것도 안 해도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어서 트라피스트가 되었습니다.
당신은 1970년대에 무지의 구름을 재발견하여 나중에 향심기도 운동으로 알려지게 된 것을 시작했습니다.
어떻게 그런 일이 일어났습니까?
재발견은 올바른 단어입니다. 나는 관상 기도가 전혀 들어본 적이 없는 시기에 훈련을 받았습니다.
나는 1950년부터 1958년까지 보스턴 신학교에 있었습니다. 그곳에는 500명의 신학생이 있었습니다.
우리에게는 3명의 전임 영성 지도자가 있었고 8년 동안 나는 "관상 명상"이라는 말을 한 번도 들어 본 적이 없습니다.
나는 말 그대로 그것을 의미합니다.
나는 6년 동안 본당 사제였습니다. 그런 다음 매사추세츠 주 스펜서에 있는 성 요셉 수도원에 들어갔습니다.
초심자로서 저는 관상 명상의 경험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3년 후, 나의 대수도원장인 Thomas Keating 신부는 우리 수양원을 방문할 본당 사제들에게 수양회를 하라고 말했습니다.
정말 순수한 사고였습니다. 도서관에서 The Cloud of Unknowing 사본을 찾았습니다. 먼지를 털고 읽었다.
말 그대로 관상수행 방법에 대한 매뉴얼이라는 것을 알고 어안이 벙벙했습니다.
수도원에서 배운 방식이 아니었습니다. 나는 우리가 lectio, meditatio, oratio, contemplatio라고 부르는
전통적인 수도원 수행을 통해 그것을 배웠습니다. 읽기, 명상, 감정적 기도, 그리고 나서 관상.
그런데 책에서 가르칠 수 있는 간단한 방법을 찾았습니다. 나는 단지 놀랐다. 나는 피정을 온 사제들에게
즉시 그것을 가르치기 시작했습니다. 그들 대부분은 나와 같은 신학교에 다녔습니다. 훈련은 조금도 다르지 않았습니다.
가장 나이가 많은 사람부터 막내까지 관상에 대한 이해가 부족했습니다.
나는 그들에게 내가 "무지의 구름에 따른 관상 기도"라고 부르는 것을 가르치기 시작했는데, 나중에 "향심 기도"로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그것이 실제로 시작된 방법입니다.
The Cloud of Unknowing에 대해 조금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영성의 걸작이라고 생각합니다. 초서의 언어인 중세 영어로 쓰여진 14세기 책입니다.
그것이 사실 내가 도서관에서 이 책을 고른 이유입니다. 내용 때문이 아니라 언어를 사랑했기 때문입니다.
그런 다음 나는 그것이 무엇을 포함하고 있는지 발견하고 놀랐습니다. 그 이후로 우리는 많은 번역을 했습니다.
내가 가장 좋아하는 것은 William Johnston의 번역입니다.
그 책에서 나이든 수도자가 초심자에게 편지를 써서 그에게 관상 명상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가 실제로 더 많은 청중에게 연설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세 번째 장은 책의 핵심입니다. 나머지는 3장에 대한 주석일 뿐입니다.
이 장의 처음 두 줄은 “이것이 당신이 해야 할 일입니다. 온유한 사랑으로 너희 마음을 주께 높이고
그의 선물이 아니라 주 자신을 위하여 사모할지어다.” 책의 나머지 부분은 그것을 풀어줍니다.
7장의 또 다른 문단은 하느님에 대한 이 모든 열망을 한 단어로 요약하고 싶다면
"하느님"이나 "사랑"과 같은 한 음절의 간단한 단어를 사용하고 그것이 하느님의 표현이 되게 하라고 말합니다.
이 관상기도에서 하느님에 대한 당신의 사랑. 그것이 처음부터 끝까지 향심기도입니다.
향심기도와 관상기도 중 어떤 것을 선호하십니까?
나는 "향심기도"를 좋아하지 않으며 거의 사용하지 않습니다.
나는 그것을 무지의 구름에 따라 관상 명상이라고 부릅니다. 당신은 지금 그것을 도울 수 없습니다.
그것은 향심기도라고 불립니다. 나는 그것에 굴복했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나에게 약간 속임수처럼 들립니다.
이런 기도를 해본 적이 없는 사람들이 자기도 모르게 굶주리고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굶주리고 있어. 많은 사람들이 이미 읽기, 묵상, 심지어 정서적 기도인 오라티오까지 해왔습니다.
그것은 여러분의 렉시오에서 나오는 여러분의 묵상에서 나오는 어떤 열정, 영적인 강렬함을 가진 기도입니다.
그러나 그들은 다음 단계가 있다는 말을 들어본 적이 없습니다. 본당에서 향심기도 워크숍을 할 때
가장 많이 듣는 대답은 “아버지, 우리는 이것을 몰랐지만 기다리고 있었습니다.”입니다.
다양한 전통에서 이 오라티오(객관적 의미)를 볼 수 있습니다.
내 이해는 오라티오가 사색으로 들어가는 관문이라는 것입니다. 출입구에 머물고 싶지 않습니다.
당신은 그것을 통과하고 싶습니다.
나는 이것에 대해 풍부한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최근에 한 오순절 목사가
콜로라도 주 스노우매스에 있는 우리 수도원에서 피정을 하고 있었습니다.
17년 동안 진정으로 거룩한 목사였던 그는 문제가 있었고 무엇을 해야할지 몰랐습니다.
그가 나에게 한 말은 “나는 더 이상 하느님과 이야기할 수 없다고 아내에게 말하고 있었습니다.
나는 17년 동안 하느님과 대화하고 다른 사람들을 인도해 왔습니다.”
나는 즉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알아차렸다. 그 남자는 문을 열고 들어와 사색의 침묵 속으로 들어갔습니다.
그는 그것을 이해하지 못했습니다. 그의 전통에는 그것을 설명할 수 있는 것이 아무것도 없었다.
그의 교회는 방언으로 기도하고 춤을 추고 있습니다. 모든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당신이 그것을 넘어서는
것을 금지합니다.
성령님은 그 금지 사항에 별로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시고 이 사람을 문으로 데리고 가셨습니다.
이런 사람에게 관상 기도에 대해 어떻게 가르치기 시작하시겠습니까?
이것은 “2분 남았습니다. 하느님에 대한 모든 것을 말해주세요.”
일반적으로 The Cloud의 지시를 따릅니다. "부드러운 사랑의 감동"이라는 말은 오라티오이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빙겐의 힐데가르트와 마그데부르크의 메히트힐트 같은 독일의 신비주의자들은 그것을 "폭력적인 휴거"라고 불렀습니다.
그러나 그것이 영국에 도착했을 때 그것은 “부드러운 사랑의 감동”이 되었습니다.
부드러운 사랑의 감동으로 마음을 하느님께 어떻게 드립니까?
그 뜻은 하느님을 사랑하겠다는 의지를 행동으로 옮기는 것입니다.
당신이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라 그분 자신을 위해 하느님을 사랑하기 위해 할 수 있는 만큼만 하십시오.
남성에는 세 가지 유형이 있다고 말한 사람은 히포의 성 아우구스티누스였습니다. 노예, 상인, 아들이 있습니다.
노예는 두려움 때문에 무언가를 할 것입니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은 지옥이 두렵기 때문에 하느님께 올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상인입니다. 그는 하느님과 계약을 맺었기 때문에 하느님께 올 것입니다.
우리 대부분은 상인이라고 그는 말합니다.
그러나 세 번째는 명상입니다. 그 아들입니다. "당신은 사랑받을 자격이 있기 때문에 그렇게 하겠습니다."
그러므로 당신은 부드러운 사랑의 감동으로 당신의 마음을 하느님께 들어 올리고,
그분의 선물이 아니라 그분 자신을 위해 그분을 사모합니다. 내가 받는 위로나 평안을 위해 이 일을 하는 것이 아닙니다.
나는 세계 평화나 수지 이모의 암을 치료하기 위해 하는 것이 아닙니다.
내가 하는 모든 것은 단순히 하느님이 사랑할 가치가 있기 때문입니다.
완벽하게 할 수 있을까요? 아니요. 할 수 있는 한 잘하고 있습니다.
그게 내가 해야 할 전부야. 그런 다음 7장에서 말하듯이 기도의 말씀으로 그 사랑을 표현하십시오.
당신은 하느님에 대한 당신의 사랑의 표현으로 그 기도의 말씀을 듣습니다. 20분 정도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당신은 그것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도의 말씀에서 중요한 것은 무엇입니까?
무지의 구름은 “당신이 원한다면 기도의 말로 그 소망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필요해. 나만큼 신성하기 때문에 내가 필요하다면 당신도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웃음].
나는 내가 가르친 수천 명 중 기도의 말이 필요하지 않은 십여 명의 사람들과 실제로 대화를 나눴을 뿐입니다.
The Cloud는 "이것은 추상적인 생각에 대한 방어, 혼란에 대한 방어, 하늘을 두드리는 데 사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라고 말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붙잡을 무언가가 필요합니다. 산만 한 생각을 묻어 두는 데 도움이됩니다.
세계 평화나 수지 이모의 암 같은 다른 일도 따로 기도해야 할까요?
무지의 구름은 이것에 대해 매우 고집합니다: 당신이 기도해야 합니다. 그러나 그것은 또한 당신이 관상 명상을 할 때
그것을 하지 말라고 주장합니다. 하느님은 사랑받기에 합당하시기 때문에 당신은 단순히 하느님을 사랑하는 것입니다.
병든 자와 죽은 자를 위해 기도해야 합니까? 물론입니다.
다른 사람의 필요를 위한 기도보다 관상 기도가 더 가치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예. 3장에서 구름은 이렇게 말합니다. 그리고 나서 "이유를 이해하지 못할 수도 있지만"이라고 말합니다.
이제 이유를 이해하고 사람들에게 그 이유를 알려줍니다. 당신이 기도할 때, 숨은 동기 없이
하느님을 사랑하는 모든 능력을 다할 때, 당신은 사랑의 하느님이신 하느님을 품고 있는 것입니다.
당신이 하느님을 포용할 때 당신은 하느님이 사랑하시는 모든 것을 포용하는 것입니다.
하느님은 무엇을 사랑하십니까? 하느님은 하느님이 창조하신 모든 것을 사랑하십니다.
모든 것. 이제 이것은 하느님의 사랑이 우리가 측량할 수 없는 무한한 우주의 극한까지 미치고
하느님이 그것을 창조하셨기 때문에 그 모든 작은 원자를 사랑하신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관상 기도를 하면서 일부러 한 사람의 증오나 용서하지 않는 마음을 붙들고 있을 수는 없습니다.
노골적인 모순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가능한 모든 위반 사항을 완전히 용서했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그러나 그것은 당신이 그것을 하는 과정에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당신이 대면한 모든 인간을 사랑하지 않고는 하느님을 사랑할 수 없기 때문에 당신은 기꺼이
그렇게 하는 것입니다. 당신은 이미 제한 없이 그들을 품고 있기 때문에 관상 기도 중에 누군가를 위해
기도할 필요가 없습니다.
수지 이모를 위해 기도하는 것이 더 가치가 있습니까, 아니면 하느님이 사랑하시는 모든 것, 즉 창조를 위해
기도하는 것이 더 가치가 있습니까?
아마 많은 사람들이 “그렇게 오랫동안 가만히 앉아 있을 수 없었어.”라고 말할 것입니다.
사람들은 “나는 원숭이 마음을 가졌다”는 불교 표현을 사용합니다. 나는 향심기도에 대해 소개를 받았지만
좋은 스승에 의해서가 아닌 사람들로부터 이것을 얻습니다. 왜냐하면 그것이 문제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나는 워크숍을 시작할 때 사람들에게 몇 가지 간단한 지침으로 문제가 해결될 것임을 보장하겠다고 말합니다.
요점은 완벽한 명상 같은 것은 없다는 것입니다. 나는 지금 이 일을 55년 동안 하고 있는데
원숭이 정신 없이 이 일을 할 수 있습니까? 절대적으로하지. 나는 항상 산만 한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나는 그들을 다루는 방법을 알고 있습니다. 성공적인 명상은 포기하지 않는 명상입니다.
당신은 성공할 필요가 없습니다. 사실 성공하지 못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20분 동안 또는 제한 시간이 얼마든지 하느님을 사랑하려고 노력한다면 나는 완전히 성공한 것입니다.
당신은 당신의 성공 개념에 따라 성공할 필요가 없습니다. 무지의 구름은 "하느님을 사랑하려고 노력하라"고 말합니다.
그런 다음 "좋아요, 그게 너무 어렵다면 하느님을 사랑하는 척하세요."라고 말합니다. 진지하게, 나는 그것을 가르칩니다.
성공의 기준이 "평화"나 "나는 공허함 속에 빠져든다"라면 그 어느 것도 통하지 않습니다.
성공의 유일한 기준은 "내가 시도했는가 아니면 시도하는 척 했는가?"입니다.
그렇게했다면 나는 완전히 성공한 것입니다.
20분이라는 시간이 특별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사람들이 처음 시작할 때 5분에서 10분 동안 시도해 보라고 제안합니다.
약 20분 동안 신성한 것은 없습니다. 그보다 덜하면 속일 수 있습니다.
그 이상은 무리한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행복한 의미인 것 같습니다.
사람들이 특별한 어려움을 겪고 있고 그 문제로 지쳐 있다면 무지의 구름은 “포기하라.
하느님 앞에 엎드려 부르짖어라.” 기도 단어를 "도와주세요"로 바꾸십시오.
진지하게, 그것은 당신이 시도에 지쳤을 때 당신이 해야 할 일입니다.
관상기도 하기 좋은 곳이 있나요? 어디서나 할 수 있습니까?
나는 항상 어디에서나 할 수 있다고 말하며 버스 정류장, 그레이하운드 버스, 비행기, 공항에서
해봤기 때문에 경험을 통해 말할 수 있습니다. 때때로 사람들은 “글쎄, 당신은 내 상황을 몰라요.
나는 바로 시내에 살고 있고 트롤리가 지나가고 모든 소음이 있습니다.” 그런 곳은 수도원 교회의
고요함 못지않게 좋다. 사실 최악의 장소는 트라피스트 교회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벤치는 기도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고통받기 위해 만들어진 것입니다.
무지의 구름이 주는 유일한 물리적 지시는 “편안하게 앉으세요.”입니다. 따라서 불편하지도 않고
무릎을 꿇지도 않습니다. 잡음이 간섭하지 않도록 잡음을 흡수하는 방법을 쉽게 배울 수 있습니다.
5분이 걸립니다.
당신은 비유적으로 그 모든 소음을 포용하기 위해 손을 내밀고 그것을 기도의 일부로 가져옵니다.
당신은 그것과 싸우고 있지 않습니다, 알 겠지요? 그것은 당신의 일부가 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 번 스펜서에 정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한 젊은 수도자가 있었습니다.
나는 젊은 수도자들을 책임지고 있었는데, “이 사람은 담장 밖으로 나가야 해.”라고 생각했습니다.
Ringling Brothers와 Barnum & Bailey 서커스는 당시 보스턴에 있었습니다.
나는 수도원장인 토마스 신부에게 가서 “루크 형제를 서커스에 데려가고 싶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나는 그에게 그 이유를 말했고, 훌륭한 수도원장인 그는 “예, 그렇게 생각하신다면 그렇게 해야 합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루크 형제와 나는 갔다. 우리는 일찍 거기에 도착했습니다. 우리는 줄 한가운데에 앉아 있었고
모든 활동이 진행되고 있었습니다. 밴드 튜닝이 있었고, 코끼리가 코끼리타기를 하고 있었고,
풍선을 부는 광대와 팝콘을 파는 사람들이 있었다. 우리는 줄 한가운데에 앉아 아무 문제 없이
45분 동안 명상을 했다.
신체적 방해만 없다면 어느 곳이든 적당하다고 생각합니다. 비록 내가 대도시를 여행하고
명상하고 싶다면 가장 가까운 성공회 교회에 갈 것입니다. 너무 많은 소음과 활동이 있기 때문에
가톨릭 교회에 가지 않을 것입니다. 성공회 교회에 가십시오. 거기에는 아무도 없고 부드러운 벤치가 있습니다.
잠이 들면 어떡하지?
당신은 무지의 구름이 말하는 대로 합니다: 당신은 하느님에게 감사합니다. 당신이 잠들기 위해 앉은 것이 아니라
그것이 필요했기 때문에 하느님이 그것을 당신에게 선물로 주셨습니다. 일어나서 20분이 끝나지 않았다면
다시 기도로 돌아가면 완벽한 기도가 됩니다.
어떤 사람들은 관상기도는 비구와 비구니들만을 위한 것이고 평신도들은 앉아서 할 시간이 거의 없다고
말합니다.
운이 없었어. 수도원이 관상 기도가 보존된 곳 중 하나라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사실 신비신학에
관한 책을 쓰지 않은 수많은 평신도들에 의해서도 보존되어 왔다.
우리 어머니도 그들 중 하나입니다. 나의 어머니는 나에 대해 듣기 훨씬 전부터 관상가였으며,
내가 관상기도를 가르치는 것을 신경쓰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그녀는 죽었을 것이고 아무에게도
그것에 대해 말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그렇게 하고 있는 사람들이 셀 수 없이 많습니다.
수도원에만 국한되지 않습니다.
당신의 어머니가 관상가라는 것을 어떻게 알게 되었습니까?
그녀가 92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을 때 묵주 4쌍이 닳았다는 바로 그 사실. 그녀가 85세에 몹시 아팠을 때,
아빠스는 내가 그녀를 방문하는 것을 허락했습니다. 나는 어머니에게 관상기도를 가르치기로 결심했다.
나는 침대 옆에 앉아 그녀의 손을 잡았다. 나는 그것이 무엇에 관한 것인지 매우 부드럽게 설명했습니다.
그녀는 나를 올려다보며 말했다. “여보, 몇 년 동안 그렇게 했어요.” 나는 무엇을 말해야할지 몰랐다.
그러나 그녀도 예외는 아닙니다.
많은 가톨릭 신자들에게 그것이 사실이라고 생각합니까?
정말 그렇습니다.
하느님의 말씀을 전혀 들어본 적이 있습니까?
멈출 수 있으면 좋겠어요. 한번은 내가 Carmelite 공동체에 피정을 하고 있었습니다.
수녀들이 나를 보기 위해 하나 둘씩 들어오고 있었다. 어느 순간 문이 열리더니
지팡이를 짚고 몸을 구부린 노파가 들어왔습니다. 그녀는 올려다볼 수도 없었습니다.
나는 그녀가 약 95세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나는 참을성 있게 기다렸습니다.
그녀가 절뚝거리며 방을 가로질러 가고 있을 때 나는 이 여성이 예언할 것이라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전에는 그런 적이 없었습니다. 나는 "이 여자가 하느님을 대신하여 나에게 말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나는 단지 기다렸다. 그녀는 고통스럽게 의자에 주저앉았다.
그녀는 잠시 거기에 앉아 있었다. 그런 다음 그녀는 고개를 들어 말했습니다. “아버지, 모든 것이 은혜입니다.
모든 것, 모든 것, 모든 것.”
우리는 단지 그것을 흡수하는 10분 동안 거기에 앉아 있었다. 나는 그 이후로 그것을 풀고 있습니다.
15년 전 일입니다. 그것이 모든 것의 열쇠입니다.
굳이 말하자면 인간이 하느님의 아들을 죽인 것이 최악의 일이요, 그것이 가장 큰 은혜였습니다.
이 기사는 U.S. Catholic 2013년 11월호(78권, 11호, 18-22페이지)에 실렸습니다.
이 웹 전용 사이드바에서 WilliWilliam Austin Meninger, O.C.S.O. (1932년 8월 29일 – 2021년 2월 14일[1])
미국의 트라피스트 수도사 겸 사제로 영적 스승이자 관상 기도의 방법인 향심 기도의 주요 개발자였습니다
am Meninger 신부의 자세한 내용 읽기: Norwich의 Julian에 대한 William Meninger 신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