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최고의 실버요양원을 가다
- 세계 수준의 선진형 삼성 노블카운티 너싱홈 -
입춘이 지났지만, 몸을 움츠리게 하는 지난 13일 오후 2시 서울 강북의 한 교회는 삼성노블카운티 너싱홈(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소재)을 찾았다.
삼성노블카운티는 국내 최고 시설과 전문가로 구성된 월드클래스 시니어타운으로 복합화를 통한 원스톱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실버의 건강을 고려한 맞춤 주거공간을 완벽하게 갖추고 있었다.
건강하신 분은 타워동, 허약하신 분은 프리미엄룸, 요양 및 간병이 필요한 분은 너싱홈(요양원)에 모시고 있다.
실버 친화적인 가정과 같은 정서를 구축함으로서, 기존 요양원의 패러다임을 바꾸는데 선도적인 역할을 다하고 있다.
강대빈 너싱홈 운영실장은 “너싱홈에 바라는 것은 크고 많은 것보다는 더 따뜻하고 건강하게 활기찬 곳이 되었으면 한다는 것이 가족의 희망인 것 같습니다. 실버 어르신들과 가족의 마음을 귀로 듣고, 정성으로 알아가고 사랑으로 실천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라고 했다.
- 전문적인 간호 간병 서비스는 어떻게 하고 있는지요.
“만성질환 24시간 전문적인 관리와 투약보조, 당뇨, 욕창 치료, 피부관리 및 일상생활 위생보조(식사·이동보조), 개인 위생보조(목욕·착탈의)를 최신식 시설로 간호 간병하고 있습니다.”
- 환자의 정서함양을 위한 무슨 프로그램이 있나요.
“미술, 연예, 음악 등을 통한 치료레크리에이션 센터를 운영하고, 다양한 이벤트와 산책, 말벗 지원 프로그램을 합니다.”
- 체계적인 의료 재활은 어떤 것이 있나요.
“내과와 외과는 원내 클리닉으로 수시 진료하고 있고 그 외 재활의학과 등은 삼성서울병원과 연계 진료로 시너지 효과를 냅니다. 특히 운동, 열전기치료를 첨단화된 장비로 하는 물리치료, 운동센터는 인기가 높습니다.”
- 연계기관은 어느 기관입니까.
“대학병원으로 삼성서울병원, 분당서울대병원, 아주대병원, 강남성모병원, 세브란스병원, 분당제생병원, 순천향대학교병원 등 입니다. 또한, 노인전문간호사과정 실습기관으로 협력하고 있습니다.”
김현진 물리치료사의 친절한 설명과 미소로 의료 시스템과 물리치료실, 작업치료실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들을 수 있었다.
서울 강북지역에 최고의 실버타운을 건설하고자 하는 김진하(64·예수사랑교회) 목사는 “삼성노블카운티가 한국에서 가장 앞서가는 실버복지타운 겸 요양시설이라는 소문은 듣고 있었지만, 실제로 와서 보니 정말 체계적으로 잘되어 있는 것 같다”고 소감을 밝혔다.
전 요양원 시설장을 역임한 조춘기(65·장로·서울 노원구) 씨는 “향후 실버복지타운 운영계획에 큰 도움이 되었다”고 만족했다.
한편 임희선 물리치료사는 “이곳 실버타운은 어린이집과 유치원이 함께 운영되고 있어 아이를 맡길 수 있어 저출산 고령사회 대책 일환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라며 환하게 웃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