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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국안 자동차 정비 원문보기 글쓴이: 가을 대추 강종순
(엔진의 과열 원인) 오버 히트로 인한 보조 물탱크 물의 감소 ,,라디에터 물의 감소 원인,고장 현상 및 대처방안 을 살펴 봅시다
BMW 엔진 평면도
디젤 엔진 우측면
디젤 엔진 정면도
@ 워터 펌프 와 날개(쿨링팬)가 일체식 타입(포터 구형,그레이스구형) 1,엔진의 휀 벨트 장력이 적다 2,벨트의 끊어짐,베어링 파손으로 엔진과열 3,워터펌프 자체에 공기구멍의 누수 4,냉각휀 클러치 확인
쌍용 자동차~~체어면 W 엔진 팬벨트 장착 정면~~
&& 팬 벨트가 끊어지면 엔진의 모든 작동이 불능 && 1,발전기 충전 안됨~~(배터리로 전기 안들어감) 2,파워 안됨~~ (핸들 무거움) 3,디젤 차량은 브레이크 안됨~~(제네레더 뒷부분에 진공 펌프 미작동으로 브레이크 전혀 안들음) 4,에어콘 안됨~~(에어콘 콤프 미작동으로 차가운 바람 안 나옴) 라디에터 물이 없거나 엔진 과열 하면 에어콘 안됨 5,충전 불량으로 엔진시동 안됨 6,물 펌프 (워터 펌프)회전이 안됨으로 오버 히터 함
쌍용 자동차 ~~로디우스 팬 벨트 구성도~~
@라디에터 코어가 20%이상 막혔다 1,쿨링팬이 계속 회전 하는 것이 보입니다 2,물의 순환이 안될 경우 신품 라디에터 교환
자동 변속기 라디에터
@써머 스탯 열린체 고장이 났을경우 1,히터의 뜨거운 바람이 약하고 차갑다 2,주행 중에 히터 켜면 차갑고 차량 정차 하면 뜨거운 바람이 느겨질때도 있지만 때론 라디에터에 물이 부족해도 똑같은 현상 일어남
@써머 스탯 다힌체 고장이 났을경우 1,보조 물탱크 쪽으로 오버히터 하고 물이 많이 줄어던다 2,라디에터 상,하 호스 차갑고 뜨거운 차이가 많이 납니다
NF 쏘나타 서머 스탯
체어멘 G50D 엔진 서머 스탯(수온 조절기)
액티언 서머 스탯
@엔진 안전핀(동파 방지 안전핀) 의누수 1, 부동액 부족 또는 부동액 없는 차량 녹으로 인하여 빵구남
@압력식 캡(라디에터 캡)의 불량으로 인한 누수 1,녹이 끼어 있고 고무박킹이 파손 되어잇음
라디에터 압력식 캡~~물의 비점을 올리는 캡 (물의 끊는점을 압력을 가하여 100도에서 110도까지올리는 장치)
@히터 호스 출,입구 누수 2,조립시 부동액 카본 제거후 장착 안그러면 옆으로 물이 샘
@워터 펌프(물 펌프) 임펠러(날개)가 파손되어 오버히터 할경우 1,엔진열이 아주 많이 났을 경우 수건으로 덮어 에어빼기 하고 부그부글 끊는 소리가 나고 시동 되어 있을때는 물을 부어면 잘 안들어감 2. 구형 타입은 쿨링팬이 계속 돌아감 물의 순환이 안되어 상, 하 호스의 차고 뜨거운 차이가 많이 남
워터 펌프(물 펌프)
액티언 서머 스탯 과 워터 펌프 일체식~~
@CTS (쿨런트 템퍼 레이처 센서)의고장 ~냉각수 온도 센서의고장 1,커넥터 접촉 상태 확인 2,차체 접지 확인 3,퓨우즈,릴레이 끊어짐 확인
냉각수 온도 센서 (CTS )
@릴레이 저속,고속 고장 1,신품 교환 @휀 모터의 고장 1,커넥트 접촉상태 2,브러시 마모 확인 3, 휀모터 저항 릴레이 점검 및 교환
휀 모터(전동 팬)
라디에터에 휀 모터 장착된 면
@퓨우즈의 끊어짐 1,규정 암페어 확인,교환
@ LPG 차량 기화기 출,입구호스의 누수 1,호스의 빵구 ,찢어짐 확인,교환
@ECU의 고장 1, 커넥터 접촉 상태 확인 2, 마이너스 접지 상태확인 3, 퓨우즈 확인
@실린더 헤드 가스켓트 압축 압력이 샐경우
1,라디에터 물, 보조 물 탱크 물이 많이 감소 2,시동걸고 라디에터 캡쪽으로 물 부어면 잘 안들어감 (열이 많이 났을경우) 3,시동을 꺼고 젖은 수건 으로 덥고 에어 빼기 한 다음 라디에터 캡을 열고 물을 채운다
4,뜨껍기 때문에 손 화상에 조심하고 급히 캡을 열면 뜨거운 물이 튀어 오름~~주의 사항 5,라디에터 캡 열고 보면 공기 기포가 생김
6,엔진오일과 물이 희석 되면 우유 색깔이 현저하게 나타남 1,엔진오일 캡 안면에 햐얀게 젖어 있음
7,라디에터 캡을 열고 엔진을 가속하면 물이 많이 튀어 나옴
8,실린더 헤드 볼트의 늘어남 으로 실린더 헤드 가스 켓트가 자꾸 나감 원인은~ 토크를 많이 주면 늘어 나는것도 있지만 이것 볼트의 늘어남을 보지않고 무시 하여 계속 작업 한것 사소 한것 이라도 검사 잘 할것,,,,,
실린더 헤드와 실린더 헤드 가스켓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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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 8기통 엔진 실린더 블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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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덕택에 공부 많이 하고 갑니다. 감사!
하나 하나 배워가면서 유용하게 안전운전 할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