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도 「과학영재발굴」 실시 결과
1. 일시 : 2022. 9.19(목요일)
2. 학교 : 대전광역시 중구 자양초등학교
3. 대상 학생 : 5,6학년13 (남:7, 여:6)
4. 체험 주제 : 광물, 암석그리고 공룡
5. 강의 진행
학년 반 학생 수 | 담임교사 | 지도교수 | 강의 주요 내용 |
5,6학년 과학동아리 13명 | 시민우 | 홍영국 | ○ 암석의 순환 ○ 암석의 종류 ○ 광물과 유용한 광물(지하자원) ○ 공룡의 종류 ○ 공룡만들기 체험 ○ 나는 어떻게 생활할까? 지도강사 : 권봉오 |
6. 체험 실시 후기, 특기 사항 (지도교수, 강사)
○ 광물, 유용한 광물 학습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하여 과학이란 개념을 자연에 관한 연구 를 기초로 한다는 내용에 대하여 학생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을 하였음.
○ 지구의 내부구조 및 암석의 순환과정과 암석의 종류별 수업 시에는 동영상과 사진을 보 여주면서 생동감 있게, 흥미롭게 수업을 진행하여 학생들의 집중도가 높았으며, 특히 암 석과 암석에서 채취한 광물 중 석영은 반도체 및 유리 소재로 활용한다는 내용에 학생 들이 과학에 관한 관심과 흥미를 북돋아 주었음.
○ “트리 케라톱스” 공룡 만들기에 대한 체험은 학생들이 과학에 대한 흥미를 유발 시키는 계기가 되었으며, 학생들이 즐겁고 재미있게 먼저 만들려고 경쟁을 하는 모습을 보였음.
○ 끝으로 학생들에게 “나는 어떻게 생활할까?”에서 소중한 가치외 3개 항목에 대하여 노력 하여 달라고 당부하였음.
7. 가능성 있는 학생 및 선정
○ “트리케라톱스” 공룡 만들기체험과 수업태도가 좋은 학생 윤서연, 김도엽, 김재권 학생 3명에게 문화상품권을 수여했으며, 이 학생 3명을 영재 후보로 추천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