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리고 열리게 하는 기도의 역사
사도행전 12:5~12
5 이에 베드로는 옥에 갇혔고 교회는 그를 위하여 간절히 하나님께 기도하더라 6 헤롯이 잡아내려고 하는 그 전날 밤에 베드로가 두 군인 틈에서 두 쇠사슬에 매여 누워 자는데 파수꾼들이 문밖에서 옥을 지키더니 7 홀연히 주의 사자가 나타나매 옥중에 광채가 빛나며 또 베드로의 옆구리를 쳐 깨워 이르되 급히 일어나라 하니 쇠사슬이 그 손에서 벗어지더라 8 천사가 이르되 띠를 띠고 신을 신으라 하거늘 베드로가 그대로 하니 천사가 또 이르되 겉옷을 입고 따라오라 한대 9 베드로가 나와서 따라갈새 천사가 하는 것이 생시인 줄 알지 못하고 환상을 보는가 하니라 10 이에 첫째와 둘째 파수를 지나 시내로 통한 쇠문에 이르니 문이 저절로 열리는지라 나와서 한 거리를 지나매 천사가 곧 떠나더라 11 이에 베드로가 정신이 들어 이르되 내가 이제야 참으로 주께서 그의 천사를 보내어 나를 헤롯의 손과 유대 백성의 모든 기대에서 벗어나게 하신 줄 알겠노라 하여 12 깨닫고 마가라 하는 요한의 어머니 마리아의 집에 가니 여러 사람이 거기에 모여 기도하고 있더라
◈ 주제 : 간절한 믿음의 기도는 하나님이 듣고 행하심으로 열리고 열리게 하는 기적을 주십니다.
◈ 우리의 믿음의 기도는 하나님의 보좌를 움직이게 합니다.
◈ 우리의 믿음의 기도는 하나님의 결의와 결행을 눈으로 보게 하십니다.
◈ 우리의 믿음의 기도는 하나님의 은혜로 인한 기적이 되게 합니다.
◈ 우리의 믿음의 기도는 막힌 길이 열리고 닫힌 문이 열리는 기적이 됩니다.
죠지 뮬러는 그에게 다가온 위기를 하나님께 기도함으로써 실제로 삶 가운데 5만 번 기도 응답을 받았다고 합니다.
그는 기도할 때마다 밀실에 들어가 홀로 기도드렸습니다.
그는 몇 번이고 힘을 얻기 위해 기도했다고 합니다.
◈ 오늘 본문을 보면 예루살렘 교회가 스데반 박해 사건 이후에 최대의 위기를 맞게 됩니다.
여기에 교회가 언제나 기도해야 할 이유가 있습니다.
◈ (도표) 분명히 교회의 역사에는 굴곡이 있습니다. - 그러나 항상 성장한다는 사실입니다.
스데반의 순교로 예루살렘 교회는 엄청난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그리고 성도들이 여러 곳으로 흩어지는 아픔을 겪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교회를 탄압하고 성도들을 위협하던 무서웠던 사울이 예수 그리스도를 만났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강권적인 역사로 교회의 중요하고 위대한 인물로 세워졌습니다.
그로 인해 초대 교회가 새 힘을 얻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교회는 일할 만하면, 여러 가지 시험을 만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행 11장 마지막에 사울이 하나님의 일군으로 사역을 시작합니다.
◈ 행 11:25~26 [바나바가 사울을 찾으러 다소에 가서 26 만나매 안디옥에 데리고 와서 둘이 교회에 일 년간 모여 있어 큰 무리를 가르쳤고 제자들이 안디옥에서 비로소 그리스도인이라 일컬음을 받게 되었더라]
그때 초대 교회의 기둥이었던 야고보 사도가 순교를 당했습니다.
◈ 행 12:1~2 [그 때에 헤롯 왕이 손을 들어 교회 중에서 몇 사람을 해하려 하여 2 요한의 형제 야고보를 칼로 죽이니]
이 일 후에 3절 [유대인들이 크게 기뻐함을 보고 계속해서 베드로도 잡으려]고 했습니다.
헤롯은 정치적으로 지지 세력을 얻을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잡은 것입니다.
야고보를 죽였더니 유대인이 기뻐하는 것을 보고 이것이 유대인들의 지지를 받을 것이라는 확신을 얻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또다시 당시 지도자였던 베드로 사도를 잡아들여 수일 후에 죽이고자 했던 것입니다.
◈ 그때 모든 성도는 베드로마저 순교를 당할 위기를 감지하고 기도하지 않을 수가 없었습니다.
초대 교회의 절대 절명의 위기 상황입니다.
그러므로 간절히 기도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 교회의 존재 이유와 가치는 위기를 기회로 바꿀 수 있는 기도에 있습니다.
◈ 어려운 시기임을 깨닫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보다도 이 어려운 시기에 [하나님께 간절히 기도하는 교회]가 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 [교회] = 에클레시아 = 부름받은 자들의 모임 - 온 성도를 지칭합니다.
오늘 본문 5절과 12절에는 [기도하더라]는 말이 나옵니다.
그것도 [간절히] 기도했다고 했습니다.
◈ [간절히] = 엑테노스 = 뜨겁게, 열렬히 – 멈추지 않고 연속되는 기도라는 의미입니다.
하나님의 응답이 있기까지, 기적이 일어날 때까지, 역사가 보일 때까지 기도하는 것입니다.
◈ [간절히 기도하더라] = 인간적인 불가능을 잊어버리는 일이라는 뜻도 있습니다.
이것은 전능하신 하나님 안에서 하나님을 향하여 기도하기 때문입니다.
◈ 14~15절 [베드로의 음성인 줄 알고 기뻐하여 문을 미처 열지 못하고 달려 들어가 말하되 베드로가 대문 밖에 섰더라 하니 15 그들이 말하되 네가 미쳤다 하나 여자아이는 힘써 말하되 참말이라 하니 그들이 말하되 그러면 그의 천사라 하더라]
[들어도 믿지 않더라, 역시 믿지 않더라]라고 말하는데 이것이 성도들의 현실입니다.
우리의 기도는 확신과 믿음으로 기도드려야 확실한 응답을 누립니다. - 믿음⇑, 은혜⇓
◈ [간절히 기도하더라] = 끈질기게 간구하는 일이라는 뜻도 있습니다.
이것은 부끄러움 없이 최선을 다하며 구하는 기도입니다. - 아브라함의 50-10명으로, 구원 중보 기도.
이렇게 교회가 기도할 때 베드로가 감옥에서 풀려나는 역사가 일어났습니다.
◈ 7절 [쇠사슬이 그 손에서 벗어지더라]
◈ [벗어지더라] = 네크핍토 = ~에서 떨어지다, 벗어지다 – 하나님이 벗겨주신 것입니다.
◈ 10절 [쇠문에 이르니 문이 저절로 열리는지라]
◈ [열리는지라] = 아노이고 = 열다, 장애물을 제거하다 – 하나님이 문을 제거하셨습니다.
◈ 11절 [헤롯의 손과 유대 백성의 모든 기대에서 벗어나게] 되었습니다.
◈ [벗어나게] = 엑사이레오 = 빼내다, 구해내다 – 하나님이 감옥에서 빼내신 것입니다.
벗어지고, 열리고, 벗어나는 역사가 기적으로 나타난 것입니다.
저와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의 위험과 어려운 상황에서 기도할 때 하나님이 들으시고 벗어지고 열리고 벗어나는 역사로 자유와 기쁨을 누리는 2024년이 되기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기적이란 도저히 일어날 가능성이 없는데 일어나는 것입니다.
◈ 그래서 믿음의 기도는 보이지 않는 것이 보이는 실제가 되게 하시는 하나님의 은혜가 우리 삶에 기적이 되는 것입니다.
믿음⇑ + 은혜⇓ = 기적
베드로가 풀려나기 전의 상황을 잘 생각해 보면 기적이라는 것을 더 잘 알 수 있습니다.
베드로가 풀려나기 전의 상황은 최악이었습니다.
한 사람의 군인만 지켜도 되는데, 베드로를 두 사람이 지켰습니다.
그것도 양손에는 쇠사슬로 묶여있었습니다.
그 상황에서 도저히 벗어날 수 없는 상황입니다.
◈ 그리고 10절에 보면 [첫째와 둘째 파수를 지나]라고 기록합니다.
이것은 군인이 이 중으로 지키고 있었다는 것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그다음에는 굳건하고 육중한 [쇠문]이 닫혀있었습니다.
도저히 벗어날 수 없는 상황입니다.
◈ 그런데, 이런 상황에서 베드로가 천사에 이끌려 철통같은 감옥에서 풀려난 것입니다.
이것이 하나님이 하신 일입니다. - 이것을 우리는 기적이라고 합니다.
간절한 믿음으로 하나님께 기도할 때 이와 같은 기적이 일어날 줄 믿습니다.
◈ 우리 삶에 묶여있고, 꼬여 있는 것들이 많습니다.
돈이 묶이고, 질병에 묶이고, 인간관계가 꼬이고, 가정의 다양한 문제로 꼬이고 묶여있습니다.
이런 문제들이 2024년에는 [간절히 하나님께 기도드리는 것]을 통해, 하나님께서 듣고 다 열리고 열리게 되는 역사가 일어나기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 우리 삶에 닫혀있는 것도 많습니다.
하늘 문이 닫혀 응답이 없는 것 같고, 영의 눈이 닫히거나 귀가 닫혀 은혜로 와 닿지 않습니다.
2024년에는 간절한 기도를 통해 영의 눈과 귀가 열리고 열리기를 축복합니다.
또한, 하늘 문이 열려서 천사가 하늘로 오르락내리락하는 것을 보고, 영적 세계의 은혜가 우리 삶 속에 기쁨으로 누려지는 역사가 있기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하나님께서 우리의 기도를 들으시고 사탄의 모든 궤계로부터 구원하시는 역사가 있기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간절히 축원합니다.
◈ 말씀을 정리합니다.
교회가 기도할 때 베드로가 감옥에서 풀려나는 역사가 일어났습니다.
예루살렘 교회가 간절히 기도할 때 일어난 기적이 우리 평음교회에도 영적으로 묶이고 결박되어 갇힌 것에서 벗어지고 열리고 벗어나게 하시는 해방과 자유의 큰 기쁨으로 즐거운 찬송이 넘쳐나기를 소원합니다.
2024년에는 기도의 은혜와 능력으로 개인과 가정에도 간절한 기도의 결과로 벗어지고, 열리고, 벗어나는 기적의 역사가 열리고 열리게 되기를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