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있는 수학 이야기 - 기하학의 발생나일 강의 홍수가 기하학을 탄생시키다
인기멤버
hanjy9713
2023.12.30. 13:27조회 6
댓글 0URL 복사
재미있는 수학 이야기
기하학의 발생
나일 강의 홍수가 기하학을 탄생시키다
올해 여름에도 어김없이 나일 강의 홍수로 많은 이재민이 생겼습니다. 나일 강 하류의 마을들이 모두 물에 잠겨 주민들은 고지대로 피난을 갔습니다. 2~3일 전부터 물이 빠지면서 마을이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주민들은 마을을 청소하느라 구슬땀을 흘렸습니다. 이번 홍수로 나일 강 상류에 있는 흙이 떠내려 와 밭을 모두 뒤덮었습니다. 이 때문에 밭의 경계가 사라져, 주민들은 서로 자기 밭이라고 우기며 곳곳에서 싸움을 벌였습니다. 파라오는 이집트의 수학자들에게 마을로 가서 원래대로 밭의 경계를 그리게 했습니다. 이번 여름에도 이집트 수학자들의 역할이 커질 전망입니다.
[가나일보 기원전 2000년경 □월 ○일]
아프리카 북쪽은 기후가 덥고 사막이 많은 곳이지만, 옛날에는 지금과 달리 밀농사를 많이 지었어요. 로마 시대에는 아프리카 북쪽(이집트, 카르타고 등)에서 수확한 밀로 유럽 사람들을 먹여 살릴 정도였어요. 이렇게 농사가 잘 된 이유는 나일 강 때문이에요.
이집트의 나일 강은 아프리카 적도 부근의 깊숙한 골짜기에서 시작하여 지중해로 흘러들어가요. 그 과정에서 나일 강은 농사를 짓기 위해 꼭 필요한 양분과 물을 이집트 사람들에게 제공하지요.
해마다 나일 강 상류 지방의 눈이 녹을 무렵이면 엄청난 양의 물이 하류로 흘러들어와 홍수를 일으켰어요. 이때 상류 지방의 비옥한 흙이 강물에 휩쓸려 함께 내려왔어요. 그래서 홍수가 끝난 뒤에는 비옥한 흙이 쌓여 농사에 큰 도움을 주었어요. 나일 강의 홍수는 피해를 주는 재난인 동시에 농사를 위한 축복이었어요.
고대 이집트 사람들은 나일 강의 범람 시기를 정확히 알아내어 그 피해를 최소한으로 줄이려고 노력했어요. 그들은 태양, 달, 별 등 천체의 움직임에 대해 오랫동안 연구했어요. 그 결과 1년의 길이가 365일과 4분의 1일임을 알아냈지요. 이를 이용해 달력도 처음으로 만들었어요. 이것이 이집트에서 천문학이 발달한 이유랍니다.
고대 이집트에서 수학이 발달한 이유 역시 농사와 관련이 있어요. 그 당시 이집트의 왕인 파라오는 추수가 끝나면 백성들에게서 세금을 걷었어요. 홍수로 인해 농작물이 피해를 입은 경우에는 그 피해 정도를 계산하여 세금을 줄여 주었지요. 그래서 정확한 세금 계산을 하기 위해 수학이 발달했답니다.
그런데 세금 계산을 할 때 문제가 있었어요. 매년 나일 강의 홍수와 함께 떠내려 온 흙이 농토의 경계선을 지워 버렸기 때문이에요. 홍수가 난 뒤에는 농토의 경계선이 어디인지를 놓고 백성들이 싸움을 벌였어요.
누구 땅인지 모르니 세금을 매기기도 어려웠어요. 그래서 농토의 경계선을 원래대로 다시 긋기 위해 이집트에서는 측량술이 발달했답니다.
도형에 관한 여러 가지 성질을 연구하는 기하학은 바로 여기에서 출발했어요. 기하학을 영어로 'geometry(지오미트리)'라 불러요. 여기에서 'geo'는 '토지'라는 의미이고, 'metry'는 '측량하다'라는 뜻이에요.
그러니까 기하학은 땅을 측량하는 학문에서 출발했다는 말이에요. 고대 사회에서 수학은 농사와 밀접한 관계가 있었답니다.
이집트에서 시작된 기하학은 고대 그리스 인들에 의해 꽃을 피웠어요. 그리스 인들은 이집트에서 배운 수학적 지식을 연구하여 체계적인 학문으로 만들었어요. 그리스 인들은 도형에 관해 알고 있는 지식들이 정말 옳은지를 수학적으로 증명했지요. 이를 통해 학문으로서 수학이 발전했어요.
[네이버 지식백과] 기하학의 발생 - 나일 강의 홍수가 기하학을 탄생시키다 (재미있는 수학 이야기, 2007. 4. 27., 권현직, 김영랑)
hanjy9713님의 게시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