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징어 게임'의 예술과 건축 : 황당함을 '초현실'로 감싸다
《鱿鱼游戏》的艺术和建筑:用“超现实”包裹荒诞
2021년 10월 22일 13:42 펑파이 뉴스 소스:이페어케이+
요즘 '오징어 놀이'가 화제다.폭로된 사회문제 토론, 극 중 '딱지치기', '설탕 후벼먹기' 등의 게임도생활 속에서 유행하다.사실 극 중의 건축물은세트 및 예술 참고극의 흐름도 잘 살렸다리카르도 포피 지음이름난 '붉은 담장 주택'에셔, 주디 시카고 등 예술가들의 작품을 벤치마킹하기까지 '오징어 게임'은 축소된 허황된 사회를 온갖 초현실적인 세트로 감싸고 있다.
오징어놀이 포스터
최근 드라마 '오징어 놀이'가 전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다.상위 28개서 1억1000만명 시청, 역대 최고 '핫'". 9회 연속.속극은 456명을 다뤘다게이머가 경제적 곤경에 처하다한 곳으로 끌려가서 닫히고건축에서 여섯 바퀴는 반드시 있어야 한다한국 전통 어린이 놀이경쟁에 걸려서 게임에 진 사람은 잔인하게 살해되고, 최종 우승자는 456억 원(약 2억5000만 위안)의 상금을 받게 됩니다.스릴러와 이면의 사회적 은유가 화제의 요인인 반면, 건축 세트와 예술적 참고로 극을 성공적으로 부각시켰다.채경선 예술감독은 "미학적으로 장소와 세트를 만들어 오징어 게임의 숨은 의도를 함께 고민하게 했다"고 말했다.
극중 컬러 계단 그림: 넷플릭스
《오징어놀이》의 배경에서 건축물은 일종의 강화된 것으로 여겨진다장감과 정서의 도구는 서사에 시각과 공간적 요소를 더한다.그중에서도 가장 눈에 띄는 것은미로 같은 색 계단.이 설계는 분명히 서구적이다.뱅어 건축가 리카르도 포피( Ricardo Bofill ) 红담장주택(La Muralla Roja)의 영향으로 계단은 서로 다른 층의 공간으로 이어져 매우 간결하고 넓은 공간으로 이어진다.붉은 담장 주택 자체는 지중해 지역의 전통적인 북아프리카 성곽 외형에 영감을 받아 50개의 스위트하우스가 여러 정원으로 이어져 공공 공간과 사적 공간의 경계를 흐리게 하는 등 계단, 플랫폼, 다리를 연결한 전형적인 북아프리카 성곽 순환로를 현대적으로 해석한 것이 특징이다.
레드 월: Ricardo Bofill
선명한 색채와 장력을 이루는 것은, 극 중 이 미로적인 천이다경은 무질서함과 불안감을 드러내며 계단이 서로 뒤엉켜 중력에 도전하고 있다.포피를 제외한 붉은 담장 주택감독님 황동혁 씨, 이거.계단을 좀 올라가면 역시 네덜란드 예술이다.수술가 에셰르 (MCes)cher)의 경의를 표하며Esher는 항상 작품에 있다.역설과 착각을 모색하며 현실에서 있을 수 없는 광경을 그리고 있는 '오징어 놀이' 역시 이 초현대 사회의 허망함과 초현실성을 드러낸다.이 같은 초현실감은 게임 장면으로도 이어졌다.'하나, 둘, 셋 나무인간'에서는 거대한 로봇 인형이 게임을 조작하고 감시해 참가자들을 실제보다 작아 보이게 하고, '설탕치기' 게임에 이르러서는 거대한 미끄럼틀과 기어오르고 있는 운동장에 몸을 싣는 등 사람과 물체의 척도가 뒤바뀌었다.또한 극 중 간소화된 가옥, 허위적이고 폐쇄적인하늘과 어린이 핸드페인팅이 가득한 배경도 초현실적이다.
에셔 작품
'하나, 둘, 셋, 나무인간'의 거대한 인형 그림: 넷플리X
극중 '놀이터' 그림: 넷플릭스
극 중 참가자들의 '숙소'는 업그레이드된 나처럼 보인다.마극장은 침대로 이뤄져 있으며 일부는 7층까지 올라가 있다.인터뷰 내내 예술총괄감채 경선 씨, 참가자에게 잔다사용하는 금속 침대 계단 설계논평했다, "현대사계단 오르기 경연과 같을 것이다싸이, 우리는 잠자리에 들고 싶다.디자인에서 이를 표현한다"고 설명했다.그는 참가자들을 인간으로 보기보다 창고 진열대에 쌓아둔 물건처럼 보여주는 방식을 제시했다.
참가자들의 '숙소' 그림: 넷플릭스
당대 건축에 대한 또 다른 참고가 휴게실에 있다는 것이다.밝은 흰색 공간은 자하하하디드를 연상시킨다.d) 혹은 산티아고 칼라트라바(Sa)ntiago Calatrava )의 설계이다. 이 두 건물사산티아고 칼라트라바와 자하 하디드는 건축물을 무중력 상태로 유도해 운동할 수 있도록 하려는 시도를 했다.채경선은 이들이 하얀 방에서 불안감을 조성하려다 보니 앞으로 어떤 일이 벌어질지 예측하기 어렵다고 설명했다."우리는 '미지의 공간'을 만들고 싶다."
화이트 라운지 그림: 넷플릭스
자하 하디드의 건축 작품
건축뿐 아니라 예술작품에 대한 인용도 적지 않다.2회에서 탐문경찰 황준호는 실종된 형의 방에 가서 단서를 찾게 되고, 테이블에 앉게 된다.위에 문예에 관한 몇 권이 나왔다술가의 전문 저서를 포함하여 완성하다가솔, 모네, 고흐르네 마그레테.프랑스 정신분석학자 아야잭 라콘(Jac)ques Lacan)의 '욕망 이론'도 등장한다.이 모든 것이 극의 주제, 즉 욕망과 죽음을 암시했을지도 모른다.
세계 각지에서 마지막 게임의 관문을 보러 온 VIP들의 관전로비는 제작진이 집중 설계한 장면이기도 하다.어두컴컴한 불빛, 울창한 숲과프랑스 화가 앙리 루소그림 '꿈'은 몇 점연락, 그림 속 여자가 있어멋모르고 끌려가다숲 속에 들어가 모래에 기대다머리를 얹고 뱀 한 마리를 보다.그녀가 불어요. 성경에서 뱀은 사탄을 뜻하는데 뱀이라는 원소는 VIP홀에서 흔히 볼 수 있어요.VIP들은 동물 탈을 쓰고 다른 사람들은 숲 속의 동물로 분해 약육강식의 악의 세계임을 암시하는 듯하다.한편, 탈을 쓴 VIP들이 1972년 초현실주의 무도회에 참석한 예술가 살바도르 달리와 같은 옷을 입게 됐다는 지적도 있다.
앙리 루소의 꿈
1972년 초현실주의 무도회 하객
관전 포인트 '만찬' 장면 속 마지막 남은 세 참가자삼각형 식탁에 둘러앉은 이 세트는 주디 시카고(Ju)를 참고한 것이 분명하다.dy Chicago) 20세기 70에연작의 저명녀성주의 작품 《만찬시카고는 삼각형이다.형상의 탁자 위에 놓았다39명의 신화와 역사에 길이 남을 유명 여성들을 대신해 자리를 마련한다는 뜻에서 푸드코트와 접시 39개는 세계에 영향을 끼친 여성들은 오랜 역사에서 무시당하는 처지에 놓였다.시카고는 디너쇼에서 평등을 주장한 반면 오징어 게임에서는 누구나 최종 승자가 될 수 있다는 평등이 허무맹랑하게 됐다.
오징어 게임 속 '최후의 만찬' 그림: 넷플리스
주디 시카고 디너쇼
(이 글은 archdaily, designb 참조)oom, atnewspaper 등 사이트 관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