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연구원이고, LG화학과 배터리 관련 협업을 한 적이 있어서 배터리에 대해 조금 아는 편이라 말씀드립니다.
아래 내용은 배터리 일반에 대한 내용이므로, 폰 제조사 모두에 공통으로 해당됩니다. (삼성, LG, 애플 다 동일)
1. 폰에 들어가는 리튬이온 배터리는 대체로 300~500회 충전 시 SOH(배터리 수명) 80%를 목표로 합니다. 즉, 300회 이상 충전을 하셨다면 그 때부터는 배터리의 최대 충전가능량이 실제로 줄어들었다고 보시는게 맞습니다.
2. SOH를 오래 유지하고 싶으시다면 배터리 SOC(충전량)를 20~85% 사이에서 유지하세요. 배터리는 너무 충전되어도, 너무 방전되어도 화학적 스트레스로 수명이 팍 줄어듭니다. 특히, 완전 충전(100%)이나 완전 방전(0%)은 치명적입니다. 완전 충/방전 상태를 몇 일만 유지하셔도 배터리 SOH가 현격히 줄어듭니다.
3. 1번에서 말씀드린 '충전 횟수'에 대한 기준은 아직도 연구마다 결과가 다릅니다. 실제 충전하는 전기량이 중요하고 충전기 연결 횟수는 중요치 않다는 연구도 있고, 충전기를 연결만 해도 1회로 봐야 한다는 말도 있습니다. 결국, 꼽았다 꼈다 하는 횟수가 늘어나서 좋을건 없다고 이해하고 있습니다. (무선 충전 거치대의 경우는 자주 충방전이 이루어지니 수명에 좋을리 없겠네요.)
4. 요즘 폰엔 고속 충전을 넘에 초고속 충전도 지원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정전류 충전과 정전압 충전이라는 매커니즘을 조합해서 정교하게 충전 과정이 컨트롤 되기 때문에 고속 충전이 수명에 더 안좋다거나 하지는 않습니다만, 고속 충전은 충전 중 배터리 온도를 꽤 오르게 합니다. 이 때, 게임 같은 발열 심한 작업을 하시면 이 열이 배터리에도 치명적입니다. 가능하면 충전 중엔 폰 사용을 자제하세요. 아니면 적어도 게임 같이 발열 심한 앱은 삼가하시는게 배터리 수명에 좋습니다.
첫댓글 너무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너무나도 친절하고 상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4번이 중요하네요. 감사합니다
2번 구간을 유지할 방법 있을까요? 앱이나..
예전에 노트7 이슈 때 강제로 업데이트 한거는 기억이 나는데
최신 폰은 최대 충전량을 85%로 제한하는 기능(첨부 그림의 '배터리 보호')이 있습니다.
하방(충전량 20% 이상)을 유지하는건 적절한 선에서 충전을 하는 수 밖에 없겠네요.
(아, 아래에서 Melo님이 이미 설명 주셨네요 ㅎㅎ)
@세트오펜스
말씀 감사합니다
글 안 주셨으면 생각도 못했을거에요 ㅋㅋ
충전만 미리미리 해두면 해당 구간 유지 잘 될거 같습니다
자주 충전하는 스타일이라
자기전에 꼽아놓고 완충 상태로 기상하는데
이럼 안되는거군요..ㅜ
갤럭시 쓰시지 않나요?
기타 배터리 설정에 배터리 보호 키면 85%충전이라고 써있어요. 물론 저는 안쓰지만 ㅋㅋ
@Melo
@Melo
와 몰랐네요 감사합니다
바로 설정 했어요 ㅋㅋ
이 폰 오래 써야해서 ㅋㅋ
@빵꾸똥꾸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이런 정보 너무 좋아요. 감사해요. 꾸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