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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 누가복음 7:1-10
"1 예수께서 모든 말씀을 백성에게 들려 주시기를 마치신 후에 가버나움으로 들어가시니라 2 어떤 백부장의 사랑하는 종이 병들어 죽게 되었더니 3 예수의 소문을 듣고 유대인의 장로 몇 사람을 예수께 보내어 오셔서 그 종을 구해 주시기를 청한지라 4 이에 그들이 예수께 나아와 간절히 구하여 이르되 이 일을 하시는 것이 이 사람에게는 합당하니이다 5 그가 우리 민족을 사랑하고 또한 우리를 위하여 회당을 지었나이다 하니 6 예수께서 함께 가실새 이에 그 집이 멀지 아니하여 백부장이 벗들을 보내어 이르되 주여 수고하시지 마옵소서 내 집에 들어오심을 나는 감당하지 못하겠나이다 7 그러므로 내가 주께 나아가기도 감당하지 못할 줄을 알았나이다 말씀만 하사 내 하인을 낫게 하소서 8 나도 남의 수하에 든 사람이요 내 아래에도 병사가 있으니 이더러 가라 하면 가고 저더러 오라 하면 오고 내 종더러 이것을 하라 하면 하나이다 9 예수께서 들으시고 그를 놀랍게 여겨 돌이키사 따르는 무리에게 이르시되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스라엘 중에서도 이만한 믿음은 만나보지 못하였노라 하시더라 10 보내었던 사람들이 집으로 돌아가 보매 종이 이미 나아 있었더라"
내용분해 : A. 예수님께서 평지 수훈을 마치신 후
갈릴리 지방의 중심지인 가버나움으로 들어가섬(1절)
B. 한 로마군 백부장이 예수님께 자신의 종의 치유를 간청함(2-5절)
1. 한 백부장이 병들어 죽게 된
자신의 종의 치유를 위해 예수님께 청하고자
평소 친분이 있던 유대인 장로 몇을 예수님께 보냄 (2-3절)
2. 장로들이 유대인을 사랑하고 또 회당까지 지어준
백부장의 사람됨을 아뢰며 그의 청을 들어주시길 간구함 (4-5절)
C. 백부장이 예수님께서 자기 집으로 요시는 것을 만류하며
예수님께 대한 자기 방식의 믿음을 고백함(6-8절)
1. 예수님께서 그들의 요청을 받아들여 함께 백부장의 집으로 향해 가심 (6a절)
2. 도중에 백부장이 벗들을 예수님께 보내어 예수님께서 직접
수고롭게 자기 집으로 오실 필요가 없다고 만류함 (6b절)
3. 또 자신은 감히 예수님를 직접 뵙기도 합당치 못한 자임을 아뢰며
오직 말씀으로만 치료를 명해 달라고 간구함(7절)
4. 한편 군인으로서의 평소의 자기 경험을 토대로
예수님의 명령의 권위와 능력에 대한 자기 나름의 믿음을 고백함(8절)
D. 예수님께서 백부장의 믿음올 기이히 여기시며
그의 믿음을 크게 칭찬하심 (9절)
1. 예수님께서 백부장이 전한 말을 듣고 기이히 여기심 (9a절)
2. 예수님께서 심지어 유대인 중에서도
이만한 믿음을 본 적이 없다고 말씀하심 (9b절)
E. 백부장이 보냈던 자들이 돌아가 보니 종이 이미 회복되어 있었음(10절)
오늘도 행복한 주일 아침입니다. 새 아침을 허락해 주시고 우리의 적은 믿음을 기뻐 받으시는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하나님은 오늘 백부장의 믿음처럼 우리의 적은 믿음을 귀히 여겨 주시며 우리에게 힘과 능력을 부어 주시는 하나님이신줄 믿습니다. 이제 우리 이런 하나님께 감사와 찬양과 영광을 올려드리십시다. 하나님 감사합니다. 하나님 사랑합니다. 하나님 감사합니다. 하나님 사랑합니다. 할렐루야~! 아멘, 아멘, 아멘!!!
오늘 아침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말씀은 누가복음 7:1-10절 말씀으로 이방인 백부장의 믿음 및 그 종의 치유에 관한 말씀입니다. 본 문단에서 시작하여 7장과 8장에 걸쳐 전개되는 내용은 4:14-8:56까지 이어지는 예수님의 갈릴리 전기 사역의 연속 기사입니다. 예수님의 공생애 사역을 열두 제자들의 전도 파송을 분기점으로 하여 전기 사역과 후기 사역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그 이유는 열두 제자들의 전도 파송을 시점으로, 그 이후의 예수님의 사역은 주로 열두 제자들의 훈련에 초점을 맞추게 되어, 그 성격이 크게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한편으로 갈릴리 전기 사역 역시 열두 사도의 임명을 시점을 기준으로 하여 그 이전과 이후를 구분할 수 있는데, 그 이전을 1차 갈릴리 사역 기간으로, 그 이후를 2차 갈릴리 사역 기간으로 구분해 볼 수 있습니다.
갈릴리 전기 사역을 열두 사도의 임명을 전후하여 1차와 2차로 구분하는 것은 역시 이 때를 기점으로 사역의 성격이 약간의 변화를 나타내기 때문입니다. 즉 1차 갈릴리 사역 기간은 아직 열두 명의 사도 (the Twelve Apostles) 를 세우시기 전, 주로 예수께서 사역을 단독적으로 행하신 측면이 많았으나, 2차 갈릴리 사역은 열두 사도를 세운 후이므로 예수님의 사역은 사도들과 함께 ‘동역 (Team Mission)’ 의 성격을 띄게 되는 측면이 있는 것입니다. 이로써 2차 갈릴리 사역 기간은 1차 갈릴리 사역 기간과 마찬가지로 무리들을 대상으로 사역을 펼치면서도, 한편으로는 열두 명의 사도들이 예수님을 줄곧 수행하며 (8:1) 서서히 하나님 나라의 일꾼으로 양육과 훈련을 받아 가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총 열두 문단에 걸친 본문의 내용은 전체적으로 예수님의 메시야로서의 신분을 확증해 주는 여러 이적 기사와 교훈 및 이에 대한 사람들의 반응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먼저 7:1-10의 백부장의 종의 치유 관련 기사는 장차 하나님의 구원이 이방인에게로 확대될 것에 대한 암시를 주는 사건이면서, 현장에서 멸리 떨어진 곳에서 말씀만으로도 기적의 능력을 행하실 수 있는 분으로서의 예수님의 모습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어 7:11-17 의 내용은 예수님께서 죽은 나인성 과부의 아들을 소생시키는 기사로, 이는 예수님께서 공생애 기간에 행하신 세 번의 부활의 기적 (the Resurrection Miracles) 중 첫번째로서, 곧 예수님께서 인간의 슬픔과 고통의 근본 원인이면서도 어느 누구도 해결할 수 없는 문제인 죽음의 문제까지도 해결하실 수 있는 분이신 것을 증거하고 있습니다.
이어 7:18-28은 일종의 삽입 기사로서, 예수님의 갈릴리 사역이 한창중일 때, 당시 옥중에 갇혔던(마11: 2) 세례 요한의 질문 및 이에 대한 예수님의 답변과 관련된 내용입니다. 세례 요한은 그리스도의 선구자(the Forerunner of Christ) 로서 이미 예수님께서 메시야이심을 믿고 사람들 앞에 이를 증거한 인물이지만(요1:29. 34), 예수님께서 수행하시는 사역의 내용을 전해 듣고 마음에 혼란과 의혹이 일었던 것 같습니다. 즉 세례 요한은 농부가 추수 때에 손에 키를 들고 알곡은 모으고 쭉정이는 불에 태우듯이(눅 3:17) 메시야가 오시면 의인들은 구원하시고, 죄인들에 대해 심판을 수행하실 분으로 생각하였으나, 예수님의 행하시는 사역은 오히려 세리와 죄인들과 함께하시는 등, 자신의 기대와 판이하게 달랐던 것입니다. 이에 세례 요한은 번뇌와 혼란 속에서 자기 제자들을 보내 ‘오실 그 이가 당신이신지, 아니면 다른 이를 기다려야 하는지’ (7:19) 를 물어보게 한 것입니다. 이러한 세례 요한의 의구심은 그가 구원하기 위한 초림(初臨) 메시야의 사역과, 세상에 대한 심판을 수행하기 위한 재림(再臨) 메시야의 사역에 대해 이해가 부족했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세례 요한과 같은 위대한 인물마저 메시야의 사역에 대한 유대주의적 편견에 상당한 영향을 받았음을 알 수 있습니다.
한편, 세례 요한의 의혹 섞인 질문에 대해 예수님께서는 이사야 35:5, 6 및 61:1 을 인용하여 자신이 행하고 있는 사역이 구약에 이미 예언된 메시야의 사역이라는 것을 확인시켜 주십니다. 또한 자신을 인하여 실족하지 않는 자가 복이 있다고 하심으로써 세례 요한의 불안과 의구심을 해소 시켜 주십니다. 그리고 무리들을 향해서는 말라기 3:1 을 인용하여 요한의 사역은 메시야의 길을 예비한 사자로서의 의의를 지닌다고 설명하심으로써 자신이 곧 메시야시라는 것을 강하게 시사하십니다.
다음 7:29-35 의 문단은 위의 문단과 연결되는 문단으로서, 예수님께서 요한의 사역의 의의를 설명하심으로써, 자신의 메시야 신분을 밝히셨으나, 이에 대한 사람들의 반응이 다르게 나타나고 있음을 보도하고 있습니다. 즉 요한의 세례를 받았던 일반 백성 및 세리들은 예수님의 말씀을 듣고 하나님을 의롭다고 인정하는 반응을 보였으나, 세례 요한의 세례를 받지 않았던 바라새인들과 율법사들만은 스스로 하나님의 뜻을 저버리는 적대적 반응을 보이고 있음을 보도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예수님께서는 장터 아이들의 놀이 모습에 비유하여 세례 요한의 사역이나 자신의 사역에 대해서 일관되게 무관심하고 완악한 자들에 대해 강하게 책망하십니다.
이어지는 7:36-50은 바리새인 시몬의 집에서의 도유(쏠油) 사건을 보도하고 있는데, 예수님께서 시몬의 집에 초대받으셨을 때, 죄인인 한 여자가 예수님의 발을 눈물로 씻기고 향유를 부은 것에 대해 시몬이 이를 비난하자, 예수님께서 여인의 행동의 동기를 설명하심으로써 반대로 시몬의 태도가 은혜를 깨닫지 못하는 것에 있음을 지적해 주시는 내용입니다. 이 문단 역시 윗문단과 마찬가지로 죄인들 및 바리새인들의 예수님에 대한 대조적인 반응을 예시해 주는 기사라는 점에서 문맥적인 연결성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8:1-3은 2차 갈릴리 순회 전도 과정을 짧게 보도하는 내용으로, 여기서 열두 제자 및 여러 여인들이 예수님과 함께하며 그 사역을 도왔다는 것이 보도되고 있는데, 이를 통해 예수님의 제2차 갈릴리 사역이 예수님께서 주로 홀로 행하시던 1차 갈릴리 사역에 비해 보다 확대되었으며, 팀 사역 (Team Mission) 의 방식으로 전개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8:4-18의 두 문단은 일련의 비유와 직언 퉁을 통한 교훈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우선 8:4-15의 씨 뿌리는 자의 비유는, 씨는 동일한 것이지만, 그것이 떨어지는 밭에 따라 결과가 다르듯, 하나님 나라의 복음 역시, 듣는 자의 자세에 따라 다른 결과를 가져오게 된다는 것을 교훈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어지는 8:16-18의 등불 비유는 마태복음의 문맥에서는 성도들이 삶 속에서 선한 행실로 빛을 발해야 한다는 내용으로 제시되어 있는데(마 5:15,16), 그러나 본문의 문맥상 이 비유는 하나님의 진리인 복음은 반드시 만천하에 드러나게 될 것과 그러한 복음에 대한 자세가 결국에는 영적 부익부 빈익빈 현상을 초래하여 심판과 구원의 근거가 될 것임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어 8:19-21의 짧은 본문은 예수님의 참 가족관에 관한 내용입니다. 본문에서 예수님께서는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행하는’ 자들이 자신의 가족이라고 선언하십니다. 이 역시 문단 자체적 교훈을 포함하고 있지만, 복음에 대한 듣는 자의 자세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는 점에서는 문맥적으로 일관된 흐름 안에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8:22-56 사이의 세 문단은 예수께서 행하신 일련의 기사들이 문단별로 갈릴리 바다의 풍랑을 잔잔케 하신 이적, 거라사 지방에서의 축사 이적, 혈루증 여인의 치유 및 예수님께서 공생애 사역 기간 중에 행하신 세 번의 부활 이적 중 두번째인 회당장 야이로의 딸 소생 사건을 각각 보도하고 있습니다. 이 세 문단이 연속적으로 보도되고 있는 것은 예수님의 권능이 다양한 차원에서 행해지고 있음을 보여 주기 위함이라고 할 수 있는데, 곧 예수님의 권능이 자연계(自然界)와 영계(靈界), 그리고 인간의 질병과 생사(生死)의 영역에까지 고루 미치는 절대적이고도 완전한 권능이라는 것을 제시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렇게 2차 갈릴리 사역을 다루고 있는 7,8장은, 첫 부분과 마지막 부분이 예수님께서 행하신 일련의 이적 (異隨)들에 대한 보도로 둘러싸여졌으며, 가운데 부분이 예수님의 사역 및 복음에 대한 사람들의 반응(反應)과 그와 관련한 교훈들로 이루어져 있음을 보게 됩니다. 이러한 문맥 구성상의 특징은 우연이 아니라 저자 누가의 정교한 신학적 의도에 따른 것이라고 보아야 합니다. 즉, 저자 누가는 예수님께서 멀리 떨어져 있는 병자를 낫게 하시고, 바람과 물결을 꾸짖어 잔잔케 하시며, 귀신에게 명령하여 복종케 하시며, 그 옷깃만 만져도 병이 낳게 된 기사들을 보도하며, 심지어 죽은 자를 말씀으로 소생시키는 이적의 사건들을 두 번씩 보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일련의 이적 기사들과 함께 누가는 사람들의 다양한 반응들을 보도하고 있기도 합니다. 본문에서 예수님이 과연 오실 그분이신가’ 에 대해 세례 요한은 질문하고 있습니다. 또한 예수가 누구인가(Who Is This)’ 에 대해 바라새인들이나 제자들이나 동일한 질문을 던지고 있는 것입니다(7:49 ;8:25),
이처럼 저자 누가는 예수님께서 행하신 일련의 권능의 이적들 및 사람들의 반응들을 보도함으로써, 동일하게 이 기사를 읽고 있는 독자들에게 ‘예수님이 누구이신가’ 에 대한 도전적인 질문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성경을 심심풀이로 읽지 않는 한, 우리는 이 부분을 읽으면서 병자를 고치시고, 죄사함을 선언하시며, 자연을 통제하시고, 귀신을 쫓아내시며, 죽은 자를 살리시는 그 분의 신분에 대해 회피할 수 없는 질문에 봉착하게 되는 것입니다. 성경의 증언이 진실이라고 믿을 때, 우리는 예수님의 메시야되심을 고백하고 향유 부은 여인처럼 그 발 앞에 무릎을 꿇을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반대로 성경의 증언을 믿지 않을 때 우리는 바리새인들처럼 예수님을 신성 모독자로 여겨 십자가에 못박는 위치에 서게 될 것입니다. ‘예수님이 누구이신가’ 에 대한 질문에 결론을 내려야 하는 상황에 봉착하게 되면, 우리는 모두가 예수님의 경배자(敬拜者)가 되든지, 혹은 배척자가 되든지 둘 중 하나일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주님의 말씀대로 누구든지 예수님를 인하여 실족하지 않는 자가 복이 있을 것입니다 (7:23)
그렇다면 오늘 본문을 통해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시고자 하시는 말씀은 무엇일까요?
그건 "성도는 세상으로부터 인기가 아니라 좋은 평판을 얻어야 한다"는 말씀입니다. 오늘 본문은 주님께서 백부장의 하인의 질병을 치유해 주신 기사입니다. 이 가운데 4절과 5절을 보면 로마의 백부장이 보낸 유대인 장로들이 예수께 나아와 간청한 이야기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당시의 시대적 상황을 고려할 때, 이렇게 유대인 장로들이 로마 군대의 장교를 위해 간청한 것은 실로 파격적인 일이라 아니할 수 없습니다.
여러분이 아시다시피 당시는 유대가 로마의 지배를 받던 시기였습니다. 그런데 당시 유대 땅에 주둔하고 있던 로마 군인들은 대개가 교만하고 잔인하였을 뿐만 아니라, 종교적으로 황제 숭배를 강요하였기 때문에 유대인들과의 사이에서 갈등과 마찰이 끊이지 않았습니다. 그러므로 유대인들 사이에 로마인이라고 하면 먼저 증오심과 적개심부터 끓어 오르기 마련이었습니다.
그런데 오늘 본문을 보면 유대인 장로들이 예수님께 나아와 이러한 로마의 백부장을 위해 진심 어린 간구를 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들은 왜 이렇게 자기 나라를 지배하고 있던 로마의 한 백부장을 위해 정성을 다해 간구하고 있는 것일까요? 돈에 매수되었거나 아니면 강요나 폭압 때문일까요? 아닙니다. 그것은 바로 그들이 백부장의 인품과 행동에 감동되었기 때문입니다. 즉 지배국 로마의 군대 장교였으면서도, 유대인을 학대하기는커녕, 오히려 회당을 지어 주는 등, 유대인들을 존중하고 사랑하였던 그 백부장에게 감동하였기에 이토록 진심어린 간구를 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유대인들의 충심 어린 간구가 주님으로 하여금 백부장의 청을 들어주도록 하는 데 많은 도움을 주었을 것은 말할 나위도 없습니다.
성도 여러분, 우리도 세상을 살아가면서 이 로마 백부장처럼 사람들로부터 진심 어린 존경과 칭찬을 받을 수 있어야 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혹 성도들 가운데에는 이러한 질문을 하실 분도 계실 것입니다. "아니 그 반대가 아닌가" 성도와 세상은 결코 화합할 수 없는 적대적인 관계이기 때문에 성도가 세상에서 칭찬을 얻는 것은 결코 용납될 수 없는 일이 아닌가? 때문에 주님께서도 '모든 사람이 너희를 칭찬하면 화가 있도다’ (눅 6:26) 라고 말씀하시지 않았는가?" 라고 말입니다. 하지만 오해하지 마십시오. 주님과 성경이 말씀하고 있는 것은 우리가 세상의 비진리에 영합하여, 인기를 얻지 말라는 의미이지, 결코 세상으로부터 진정한 칭찬과 선한 평판을 얻어서는 안된다고 말씀하는 것이 아닙니다.
아니 오히려 성경은 우리에게 선한 행실과 화평케 함을 통해, 세상으로부터 선한 칭찬을 들을 수 있어야 한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히12:14). 그러므로 성도 여러분께서는 언제 어디서나 항상 복음의 진리와 그리스도의 사랑을 실천함으로써 세상으로부터 인기가 아니라 선한 칭찬과 인정을 받고, 또한 그럼으로써 하나님의 영광도 아울러 드러낼 수 있는 아름다운 성도들이 되시기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함께 기도드리시겠습니다.
<참고 문헌>
"손에 잡히는 구약개론"IVP
"성경개관 구약편" 부흥과개혁사
"ESV스터디바이블" 부흥과개혁사
"위드바이블" 바이블넷
"옥스퍼드 원어 성경대전" 제자원 바이블네트
"구약개론"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
"구약총론" 생명의말씀사
"두란노How주석시리즈"두란노아카데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