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철도시설공단 (철도공단)의
천안-청주공항 구간 노선도입니다.
천안-서창 구간은 기존 복선을 2복선화 합니다.
물론 추가되는 복선도 전기철도이구요.
서창에서 충북선으로는 현재 존재하는 복선연결선으로 연결되구요.
아울러 전의역이 개량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충북선에서는 그대로 달리는데
최근 개통된 오창-청주 연결도로와 충북선과의 교차점에 북청주역이 생깁니다.
여기 아래쪽이 청주테크노파크 신설지역입니다
현재 청주산업단지가 북쪽으로 확장된 곳이지요.
그리고 청주공항 지나가는 부분이 남쪽으로 조금 이설되어서
청주공항역이 간이역이 아닌 정식역으로 새로 지어지며 종착역이 됩니다.
물론 청주공항과의 거리도 가까워지지요.
아울러 본 노선은 수도권전철이 아닙니다.
통근형 전동차는 기존처럼 천안쪽으로 가고
새로운 특급형 전동차가 운행될 예정입니다.
이왕이면 세종시나 대전시와의 연결도 좀 고려해주면 좋겠는데
그런 고려는 없는 것 같습니다.
아래는 철도공단 그림입니다.
클릭하면 조금 커집니다
첫댓글 200급은 어디로 날아간걸까요?
특급형 전동차는 누리로 비슷한건가요???
여객 수요가 꽤 많은 조치원역도 빠졌네요. 조치원역 수요를 감안하면 진행 방향을 바꾸어서 들어가도 충분할 것 같습니다만.
한군데로 모으는 것보다는 나눠서 광범위하게 처리하면서 개발을 유도하는 것이 더 낫겠죠.
전의역하고 전동역 사이 드리프트를 폈으면 좋겠습니다 ㅜㅜ
연결은 하려 하는 것 같네요
http://m.jb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814817
사실상 충북선 무궁화호를 천안으로 연장한다고 봐도 될까요?
구로역~청주공항까지 올 완행으로 운행하는것 같은데, 아마 230Km/h짜리 전동열차로 완행운행하지 않을까 합니다.
지난주 공항이용하면서 보니 공항옆(내수쪽)공사를 하더군요 도로옆에 역사를 짓는건가요?
그건 그냥 터미널 확장 아니면 주차빌딩 공사요 역사는 몇 년 후에나 가능이요
이왕이면 내수역 증평역까지 포함햇어도 되지 않앗을까 하는 아쉬움이 남네요 내수읍인구도21300이고 증평읍인구도 35700명정도 되는데.....
노반 실시설계 입찰은 14일 1,2공구로 분할 공고되었고, 서창, 북청주, 청주공항역사는 다음달쯤 현상 공고 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