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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프치히 게반트하우스 오케스트라는 2024/25 시즌 세계 최정상급 오케스트라들이 팬데믹 이후 공연 횟수를 앞다투어
늘리듯이 시즌 내내 꽉 짜여진 스케줄로 시즌을 준비한다. 빈 필과 같이 시즌 중 오페라와 발레를 공연하는 것에 더해
토마스 교회에서의 공연까지 어떨 때는 3개의 오케스트라가 동시에 연주에 참여하고 있다. 상임 지휘자 넬손스가 많은 공연에
참여하지만 객원 지휘자로 Tugan Sokhiev, Thomas Adès, Semyon Bychkov, Franz Welser-Möst, Marek Janowski, Pablo
Heras-Casado, Sakari Oramo, David Robertson, Antonio Pappano, Cristian Măcelaru, Ingo Metzmacher, Manfred Honeck,
Alan Gilbert, Jakub Hrůša, Petr Popelka, Mirga Gražinytė-Tyla, Herbert Blomstedt를 초대하여 시즌을 준비한다. 2025년
98세가 되는 브롬슈테트는 두 번의 공연에 객원지휘자로 초대받았고 유럽과 미국의 정상급 오케스트라에도 객원 지휘자로
공연이 예정되어 있고, 특히 2025년 5월 15일부터 6월 1일까지 열리는 쇼스타코비치 음악제에서 넬손스가 음악감독을 같이
맡고 있는 보스턴 심포니와 협업을 통해 같이 공연에 참여하고 넬손스의 지휘로 쇼스타코비치 교향곡 15곡 중 1, 3, 5번을
제외한 모든 곡을 연주할 예정으로 아마도 초 인간적 공연 기록으로 넬손스의 연주 이력에 큰 족적으로 기록될 것 같다.
178명의 정단원과 다수의 아카데미 준단원을 가진 이 오케스트라는 충분한 인력을 보유함에도 불구하고 오케스트라 발전을
위해 독일과 유럽의 다른 오케스트라 단원들과 객원 단원 계약을 맺고 공연에 참여시키고 있다.
"인구 62만 명가량의 도시 라히프치히는 작센주에서 가장 인구가 많은 도시로 독일에서 8번째 큰 도시 통독 이후 인구는 계속
증가하는 추세이다. 장벽이 무너진 후 Siemens (직원 약 1,700명), Porsche ( Porsche Leipzig 직원 약 4,300명 및 서비스 회사
직원 800명), BMW (3,700명) 등이 새로운 공장을 지어 자동차 공업도시로 자리잡는다. 이런 중소도시에서 게반트하우스,
라이프치히 오페라, 토마스 교회 3개의 공연장에서 시즌 중 거의 매일 열리는 연주회는 항상 공연장을 꽉 채울 정도로 문화에
시민들이 관심을 가지고 참여한다. "
5, August 2024. Salzburg. franciscopai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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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dris Nelsons, Daniil Trifonov
Thomas Adès — Shanty – Over the Sea
Wolfgang Amadeus Mozart — Konzert für Klavier und Orchester C-Dur KV 503
Anton Bruckner — 6. Sinfonie A-Dur WAB 106
Gastspiel in Essen, Köln, Luzern, Eröffnung der 244. Saison
Andris Nelsons Anu Komsi Sopran
Jean Sibelius — En Saga op. 9
Kaija Saariaho — Saarikoski-laulut (Bearbeitung für Sopran und Orchester)
(Deutsche Erstaufführung, Auftragswerk des Gewandhausorchesters und des Boston Symphony Orchestra)
Ludwig van Beethoven — 6. Sinfonie F-Dur op. 68 ("Pastorale")
Tugan Sokhiev Dirigent Vadim Gluzman Violine, Michael Schönheit Orgel
Olivier Messiaen — Les offrandes oubliées – méditation symphonique
Sergej Prokofjew — 2. Konzert für Violine und Orchester g-Moll op. 63
Johann Sebastian Bach — Passacaglia c-Moll BWV 582 (in der Registrierung von Marcel Dupré)
Camille Saint-Saëns — 3. Sinfonie c-Moll op. 78 ("Orgelsinfonie")
Herbert Blomstedt Dirigent
Anton Bruckner — 8. Sinfonie c-Moll WAB 108 (Fassung von Robert Haas)
Thomas Adès Dirigent
Maurice Ravel — La valse – Poème choréographique pour orchestre
Franz Liszt — 1. Mephisto-Walzer S 110/2 ("Der Tanz in der Dorfschenke") – aus "Zwei Episoden aus Lenaus Faust"
Peter Tschaikowski — Francesca da Rimini op. 32
Thomas Adès — Totentanz für Mezzosopran, Bariton und Orchester
Semyon Bychkov Dirigent Josef Špaček Violine
Ludwig van Beethoven — Ouvertüre zu Collins Trauerspiel "Coriolan" op. 62
Ludwig van Beethoven — Ouvertüre zur Oper "Fidelio" op. 72
Antonín Dvořák — Konzert für Violine und Orchester a-Moll op. 53
Ludwig van Beethoven — 5. Sinfonie c-Moll op. 67
Franz Welser-Möst Alisa Weilerstein Violoncello
Samuel Barber — Konzert für Violoncello und Orchester op. 22
Franz Schubert — 8. Sinfonie C-Dur D 944 ("Große C-Dur-Sinfonie")
Marek Janowski Frank-Michael Erben Violine, Charlotte Steppes Klavier
Carl Maria von Weber — Konzertouvertüre "Der Beherrscher der Geister" J 122
Felix Mendelssohn Bartholdy — Konzert für Violine, Klavier und Orchester d-Moll MWV O 4
Robert Schumann — 4. Sinfonie d-Moll op. 120
Pablo Heras-Casado Dirigent Isabelle Faust Violine, Antoine Tamestit Viola
Fanny Hensel — Ouvertüre C-Dur
Wolfgang Amadeus Mozart — Sinfonia concertante für Violine, Viola und Orchester Es-Dur KV 364 (KV 320d)
Ludwig van Beethoven — 2. Sinfonie D-Dur op. 36
David Robertson Dirigent Augustin Hadelich Violine, Aušrinė Stundytė Sopran
Anton Webern — Passacaglia op. 1
Alban Berg — Konzert für Violine und Orchester ("Dem Andenken eines Engels")
Richard Wagner — Vorspiel zur Oper "Tristan und Isolde" WWV 90
Arnold Schönberg — Monodram "Erwartung" op. 17
Mirga Gražinytė-Tyla Dirigentin Gidon Kremer Violine
Valentin Silvestrov — Gebet für die Ukraine (Bearbeitung für Orchester von Andreas Gies)
Victor Kissine — Konzert für Violine und Orchester
Claude Debussy — La Mer – Trois esquisses symphoniques
Maurice Ravel — 2. Suite aus dem Ballett "Daphnis et Chloé"
Sakari Oramo Dirigent Leif Ove Andsnes Klavier
Ludwig van Beethoven — 5. Konzert für Klavier und Orchester Es-Dur op. 73
Grażyna Bacewicz — 4. Sinfonie
Claude Debussy — Trois Nocturnes
Franz Welser-Möst Dirigent
Gustav Mahler — 7. Sinfonie
Andris Nelsons Dirigent
Thomas Adès — America (A Prophecy) op. 19 – Erweiterte Fassung
(Uraufführung, Auftragswerk des Gewandhausorchesters, des Cleveland Orchestra und Hallé Orchestra Manchester)
Gustav Holst — Die Planeten – Suite für großes Orchester op. 32
Antonio Pappano Dirigent Igor Levit Klavier
Ferruccio Busoni — Konzert für Klavier und Orchester C-Dur op. 39
Cristian Măcelaru Dirigent Rudolf Buchbinder Klavier
Franz Liszt — Orpheus – 4. Sinfonische Dichtung S 98
Ludwig van Beethoven — 4. Konzert für Klavier und Orchester G-Dur op. 58
Franz Liszt — Sonate h-Moll S 178 (Bearbeitung für Orchester von Leó Weiner)
Franz Liszt — Prometheus – 5. Sinfonische Dichtung S 99
Ingo Metzmacher Dirigent Valentino Worlitzsch Violoncello
Max Reger — Vier Tondichtungen nach Arnold Böcklin op. 128
Robert Schumann — Konzert für Violoncello und Orchester a-Moll op. 129
Richard Strauss — Also sprach Zarathustra – Tondichtung frei nach Friedrich Nietzsche op. 30
Andris Nelsons Dirigent Lucas & Arthur Jussen Klaviere
Gustav Mahler — Blumine – 2. Satz der Erstfassung der 1. Sinfonie D-Dur
Felix Mendelssohn Bartholdy — Konzert für zwei Klaviere und Orchester As-Dur MWV O 6
Antonín Dvořák — 8. Sinfonie G-Dur op. 88
Andris Nelsons Dirigent Christiane Karg Sopran
Antonín Dvořák — Das goldene Spinnrad – Sinfonische Dichtung op. 109
Gustav Mahler — 4. Sinfonie G-Dur
Gastspiel in Sevilla, Madrid, Frankfurt, Dortmund, Hannover, Hamburg, Baden-Baden, Wien, Budapest.
Herbert Blomstedt Dirigent
Anton Bruckner — 7. Sinfonie E-Dur WAB 107 (nach der Neuen Bruckner-Gesamtausgabe, herausgegeben von Paul Hawkshaw)
Manfred Honeck Dirigent Francesco Piemontesi Klavier
Johannes Brahms — 2. Konzert für Klavier und Orchester B-Dur op. 83
Ludwig van Beethoven — 7. Sinfonie A-Dur op. 92
Petr Popelka Dirigent Pierre-Laurent Aimard Klavier
Pierre Boulez — Éclat für 15 Instrumente
Maurice Ravel — Konzert für Klavier und Orchester G-Dur
Béla Bartók — Der holzgeschnitzte Prinz – Tanzspiel in einem Aufzug op. 13 (Sz 60)
Alan Gilbert Dirigent Frank Peter Zimmermann Violine
Johannes Brahms — 3. Sinfonie F-Dur op. 90
Edward Elgar — Konzert für Violine und Orchester h-Moll op. 61
Schostakowitsch Festival 2025
Andris Nelsons Daniil Trifonov Klavier
Dmitri Schostakowitsch — Festliche Ouvertüre op. 96
Dmitri Schostakowitsch — 2. Konzert für Klavier und Orchester F-Dur op. 102
Dmitri Schostakowitsch — 4. Sinfonie c-Moll op. 43
Boston Symphony Orchestra, Andris Nelsons Gautier Capuçon Baiba Skride Violine
Dmitri Schostakowitsch — 6. Sinfonie h-Moll op. 54
Dmitri Schostakowitsch — 15. Sinfonie A-Dur op. 141
Dmitri Schostakowitsch — 1. Konzert für Violoncello und Orchester Es-Dur op. 107
Dmitri Schostakowitsch — 8. Sinfonie c-Moll op. 65
Dmitri Schostakowitsch — 1. Konzert für Violine und Orchester a-Moll op. 77 (rev. op. 99)
Dmitri Schostakowitsch — 11. Sinfonie op. 103 ("Das Jahr 1905")
Gewandhausorchester, Boston Symphony Orchestra & Andris Nelsons
Dmitri Schostakowitsch — 7. Sinfonie C-Dur op. 60 ("Leningrader")
Festivalorchester, Gewandhausorchester, Boston Symphony Orchestra, Andris Nelsons Dirigent
Dmitri Schostakowitsch — Kammersinfonie c Moll op. 110a (nach dem 8. Streichquartett, Bearbeitung
für Streichorchester von Rudolf Barschai)
Andris Nelsons Dirigent, Michael Schönheit Orgel, Baiba Skride Violine,
Dmitri Schostakowitsch — Passacaglia aus der Oper "Lady Macbeth von Mzensk" op. 29 (Fassung für Orgel)
Dmitri Schostakowitsch — 2. Konzert für Violine und Orchester cis-Moll op. 129
Dmitri Schostakowitsch — 13. Sinfonie b-Moll op. 113 ("Babi Jar")
Festivalorchester, Andris Nelsons Dirigent, Daniil Trifonov Klavier, Thomas Rolfs Trompete
Dmitri Schostakowitsch — 12. Sinfonie d-Moll op. 112 ("Das Jahr 1917")
Dmitri Schostakowitsch — Konzert für Klavier, Trompete und Streichorchester c-Moll op. 35 ("1. Klavierkonzert")
Dmitri Schostakowitsch — 9. Sinfonie Es-Dur op. 70
Gewandhausorchester & Andris Nelsons
Dmitri Schostakowitsch — 14. Sinfonie op. 135
Dmitri Schostakowitsch — 10. Sinfonie e-Moll op. 93
Jakub Hrůša Preisträge des Bach-Wettbewerbs Leipzig 2025 Klaviere, Jonathan Müller Trompete
Johann Sebastian Bach — Konzert für drei Klaviere und Orchester d-Moll BWV 1063
Arthur Honegger — 2. Sinfonie für Streichorchester und Trompete H 153
Johannes Brahms — 4. Sinfonie e-Moll op. 98
단원 구성: 1.Vn. 2Vn. Viola. Cello. K.Bass.
악장 3, 부악장 5 포함 31명. 28명. 22명. 18명. 14명.
...............................................................................................................................................
Fl. Ob. Cla. Bn. Hr. Tp. Tb. Tu. Tim. Pe. Hf. 총인원. (2024년 8월 현재)
7명. 6명. 7명. 7명. 11명. 7명. 9명. 2명. 3명. 5명. 1명. - 178명.
(한국인은 부악장에 조윤진, 2nd 바이올린 신가영, 콘트라바스 양지윤, Mendelssohn-Orchesterakademie, 바이올린 서윤아가 있다)
목관 파트: *** 직책, 출신국, 입단 시기, 약식 경력. *** (2024년 8월 현재)
fl.
Cornelia Grohmann Solo-Flöte
Katalin Kramarics Solo-Flöte *2000 (헝거리) Mozarteum, Michael Martin Kofler
Judith Hoffmann-Meltzer stellv. 1. Solo-Flöte *2019
Johanna Sigler *1998
Manfred Ludwig *2013
Gudrun Hinze Solo-Piccoloflöte *1993
Tünde Molnár Solo-Piccoloflöte *2009
ob.
Henrik Wahlgren Solo-Oboe *1994 (스웨덴) Solo-Oboist Sächsischen Staatskapelle Dresden.
Domenico Orlando Solo-Oboe *2009 (이태리)
Susanne Wettemann stellv. Solo-Oboe *2003 Hochschule für Musik in München
Thomas Hipper *1992 Hochschule für Musik in München
Gundel Jannemann-Fischer Solo-Englischhorn *1999 Hochschule für Musik in Stuttgart
Amanda Tauriņa Solo-Englischhorn *2021 (스위스)
cla.
Peter Schurrock Solo-Klarinette *1990 "Hans Eisler"
Andreas Lehnert Solo-Klarinette *1995 Hochschule Stuttgart bei Ulf Rodenhäuser Hans Klaus Detmold
Bettina Aust Solo-Klarinette *2022 Sabine Meyer, Lübeck
Matthias Kreher Solo-Es-Klarinette *1986 Leipzig Rudolf Bartl und Wolfgang Mäder.
Ingolf Barchmann Solo-Bassklarinette *1987 Hochschule Dresden
Volker Hemken Solo-Bassklarinette *1992 Hans Stalder Musikakademie Basel.
bn.
David Petersen Solo-Fagott *1992 Klaus Thunemann
Riccardo Terzo Solo-Fagott *2018 (이태리) Marco Postinghel am Mozarteum
Axel Benoit Solo-Fagott *2020 (프랑스) Lyon National Supérieur de Musique(CNSM) Carlo Colombo
Albert Kegel s tellv.Solo-Fagott *1992
Thomas Reinhardt *1990 Hochschule für Musik in Leipzig
Hans Schlag Solo-Kontrafagott *1989
Eckehard Kupke Solo-Kontrafagott *1999
https://youtu.be/NXEbLs00bT0?si=FWPT86Jx1d0hnbIe
https://youtu.be/qtQYrwrW2Gw?si=PhpXdq1W_UoP-kKG
라이프치히 게반트하우스 오케스트라는 18세기에 창단된 유서 깊은 악단으로 음악사에 역사적 많은 공적을 남긴다.
멘델스존의 바하 부활 운동을 비롯하여 니키슈 시대부터 본격적인 전업 지휘자 탄생, 공산당이 통치 한 동독의 암울한
시절에도 이 악단만큼은 음악적으로 더 발전을 이루어 내는 등 세계 오케스트라 역사에서 좋은 오케스트라의 모범을
보인다. 오페라 반주를 통해 악단의 규모를 정단원만 180명이나되는 세계에서 가장 큰 오케스트라 중 하나로 만들어
다양한 연주를 할 수 있게 조직해 역사적으로 중요한 교회인 토마스 교회의 종교음악 연주회도 병행하여 하고 있다.
게반트하우스 오케스트라는 19세기 중엽부터 멘델스존 무직 혹슐레, 테아터등과 교육적으로 긴밀한 관계를 맺고
현악에서 어둡고 무게있는 로만티쉬한 색채의소리와 독일시스템의 목관악기들을 사용한 독특한 목관사운드, 특히
무겁고 웅장하고 깊이있는 트럼본을 바탕으로 한 금관사운드를 기초로 해서 "게반트하우스 클랑"이라는 신조어를 탄생
시킨다. 이를 쿨트 마주어가 완성시켜 더욱 독특하고 견고한 그들만의 오케스트라 소리를 만든다. 그들은 오케스트라의
악기 배치에 있어서도 미국식 배치가 아니라 제1바이올린 뒤에 콘트라바스를 배치하고 첼리, 비올라, 제2바이올린순의
배치를해 또 다른 감각의 오케스트라 사운드를 창조한다.
동독 시절이었지만 동독의 위정자들은 서독에 음악적인 면에서는 질 수 없다는 듯이 라이프치히 게반트하우스 오케스트라와
드레스덴 카펠레에는 전폭적인 지원을 하고 이 악단은 1960년 일본, 1974년 미국, 1980년 남미 등의 서방 세계 연주투어도
자유롭게 할 수 있게 허가한다. 마주어는 거슈윈 등 미국 작곡가들의 작품들도 과감하게 동독시절 연주를 했고 현대 작곡가의
작품들을 세계 초연을 하는등 다각적인 시각을 가지고 이 악단을 발전시켜 나간다. 당시 분단된 독일에서는 서독에 카라얀의
베를린 필이 있다면 동독에는 쿨트 마주어의 라이프치히 게반트와 브롬 슈테트의 드레스덴 카펠레가 있다는 이야기가 있을
정도로 그 당시 라이프치히 게반트하우스 오케스트라는 황금기였다.
쿨트 마주어는 확실한 음악적 사고를 통해 그가 가진 엄청난 에너지를 바탕으로 누구도 범접할 수 없는 카리스마를 가지고
오케스트라를 휘어잡고 그만의 음악을 끌어낸다. 그의 음악은 우선 거리낌이 없다. 큰 기초적 바탕 위에 하나하나 만들어
가는 그의 음악은 과감하게 작은 부분들을 버리고 큰 그림을 위주로 그려낸다. 그가 26년을 함께한 이 악단은 그와 함께
악단이 생긴 이후 최상의 앙상블과 음악적 결과물들을 이루어 낸다. 베토벤 교향곡 전곡을 페터 귤케가 고증에 의해 새로이
편집한 악보로 녹음을 해 출반을 하는 등 많은 음원을 출반하고 라이프치히 오퍼의 반주도 병행하여 오케스트라의 확대를
통해 많은 좋은 오케스트라 연주자들을 배출한다.
공산주의 하의 동독 정부 말기에 쿨트 마주어는 1989년 10월 9일, 그는 공산주의 동독 라이프 치히에서 열린 반정부 시위 에
개입하여 보안군이 시위대를 공격하게 될 수도 있는 대결을 종식시키기 위해 협상에 직접 참여한다. 베를린이 함락되기 한 달
전으로 통독에 깊은 영향을 주었고 통독 직전인 동독의 과도정부에서 책임자의 역할을 맡아 달라는 동독시민의 부탁도 뿌리
치고 그는 음악인으로 남는다. 1989년 통독 이후 쿨트 마주어가 1991년 부터 뉴욕 필의 음악 감독을 겸하면서 과도기를
맞지만 1997년 마주어가 사임하고 1998년 헤르베르트 브롬슈테트가 이 악단을 맡아 꾸준한 발전을 이룬다. 2005년에
리카르도 샤이가 신임 카펠마에스터로 임명되어 2016년 까지 오케스트라 제 2의 황금기를 이루고 2018년 얀손스의 제자
라트비아 출신 안드리스 넬손스를 Gewandhauskapellmeister 로 임명되어 단단한 보수적 기반의 앙상블과 "게반트하우스
클랑"을 이어나가고 있다.
클래식 음악의 종주국인 독일이 세계의 중심이 될 수 있었던 것은 클래식 음악이 사회 속에 깊숙이 자리 잡고 사회와 함께
호흡하고 사회에 봉사하는 전통의 뿌리가 없었으면 이루어내지 못했을 것으로 생각된다. 지금도 인구 62만의 라이프치히의
하루하루 중요 이슈들은 오퍼 연주의 평과 게반트하우스 오케스트라 연주평 등 클래식 음악에 관한 이슈들이 가장 중심에
있는 경우가 많이 있다. 축구의 나라 독일이 축구 구단을 각 도시 이름을 걸고 시민 전체가 사랑으로 가꾸고 만들어 가듯이
독일의 오케스트라들도 각기 특색있는 서로 다른 오케스트라를 각 도시가 만들고 도시 전체가 도시의 이름으로 사랑하고
가꾸어 나가는 모습을 볼 때 이런것이 진정한 지방 자치제도의 참모습이구나 하는 생각이 든다. 그런 의미에서 우리나라의
1989년부터 매년 열리는 교향악 축제는 처음에 지방 교향악단과의 편차가 심하여 큰 우려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해마다
향상되고 정리된 앙상블로, 전 오케스트라 발전에 큰 공헌을 했고, 각 지방 정부의 지원에 원동력을 심어주어 매우 바람직한
결과를 가져왔다고 생각된다. 이제는 서로 경쟁하듯 단원의 충원 등 양적 팽창이 아니라, 질적면에서 적기의 세대 교체와
훌륭한 단원 확보를 통해 실질적 발전이 있어야 될 때라고 생각한다.
사이먼 래틀의 후임자를 선출하기 위해 오케스트라의 일종의 " 콘클라베 "가 2015년 5월 11일에 열렸는데, 이는 11시간
동안 지속되었지만, 광범위한 심의와 여러 차례의 투표 후에도 결과에 도달하지 못했다. 당시 유력한 후보는 틸레만과
넬손스였다. 그러나 2015년 6월 22일 기자회견에서 사이먼 래틀의 후임으로 발표된 결과는 뜻밖의 바이에른 국립오페라단과 2020년까지 계약을 맺고 있던 키릴 페트렌코였다. 둘사이에서 팽팽하게 벌어진 진영의 다툼에서 나온 어부지리였다.
이 발표를 기다렸다는 듯 그해 9월 베를린 필 후임자로 경쟁을 벌였던 안드리스 넬손스를 2017/18 시즌부터 5년간
카펠마이스터 계약을 발표한다. 이후 2020년 그와 2027년까지 계약 연장하여 무한의 신뢰를 보이고 있다. 근자에
음악의 표현력에 지장을 줄 정도로 너무 비대해진 넬손스 몸집의 변화에 필자는 큰 우려를 하고 있다. 비대한 몸집으로
느려진 템포의 변화, 그의 스승 얀손스와같이 섬세한 짜임새의 앙상블이 점점 무뎌지는 그의 모습은 건강을 위해서라도
관리를 해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근자에 들리는 소식은 태권도를 배워 열심히 운동을 한다는데 도움이 되기를
기원해 본다.
Ehrendirigenten - 명예 지휘자
seit 1996 Kurt Masur
seit 2005 Herbert Blomstedt
Music directors (Gewandhauskapellmeister)
1781–1785 Johann Adam Hiller, 1785–1810 Johann Gottfried Schicht
1810–1827 Johann Philipp Christian Schulz, 1827–1835 Christian August Pohlenz
1835–1843 Felix Mendelssohn, 1843–1844 Ferdinand Hiller
1845–1847 Felix Mendelssohn, 1848–1854 Julius Rietz
1860–1895 Carl Reinecke, 1895–1922 Arthur Nikisch
1922–1928 Wilhelm Furtwangler, 1929–1933 Bruno Walter
1934–1945 Hermann Abendroth, 1946–1949 Herbert Albert
1949–1962 Franz Konwitschny, 1964–1968 Vaclav Neumann
1970–1996 Kurt Masur, 1998–2005 Herbert Blomstedt
2005–2016: Riccardo Chailly
seit 2018: Andris Nelsons
Urauffuhrungen (Auswahl) - 세계 초연 (연도)
Ludwig van Beethoven, Tripelkonzert (1808)
Clara Schumann, Klavierkonzert a-Moll op. 7 (1835)
Franz Schubert, Große Sinfonie in C-Dur (1839)
Felix Mendelssohn Bartholdy, Schottische Sinfonie (1842)
Robert Schumanns Sinfonie Nr. 1 „Fruhlingssinfonie“ (1841)
Johannes Brahms, Ein deutsches Requiem (1869)
Johannes Brahms, Violinkonzert D-Dur (1879)
Anton Bruckner, Sinfonie Nr. 7 (1884) und
Richard Wagners Meistersinger-Vorspiel (1862)
Siegfried Thiele, Gesange an die Sonne (1981)
Alfred Schnittke, Sinfonie Nr. 3 (1981)
Gija Kantscheli, Lichte Trauer (1986)
Hans Werner Henze, Seconda Sonata per Archi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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