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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건강에 대한 인식 확산으로 친환경, 유기농 유아·아동용품 인기 -
- 외국산 유명 제품 선호… 한국산 브랜드 인지도 구축 시급 -
□ 웰빙 유아・아동용품에 대한 선호도 증가 추세
ㅇ 지난 5년간 캐나다의 유아·아동용품 중 강한 성장세를 보인 부문은 웰빙 제품군으로, 파라벤과 같은 유해성분에 대한 인식이 확산 되면서 건강 관련 제품에 대한 지출이 확대되는 추세
- 유아제품 소매업체 B사에 따르면, 최근 캐나다 유아·아동용품 소비 트렌드는 특정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신뢰성)와 안전성에 많은 영향을 받고 있음.
ㅇ 친환경 프리미엄 제품에 대한 인지도가 상승하면서 일부 제품에 함유된 주요 성분이 변하고 있으며, 상품 특성에 대한 마케팅 전략을 보완하고 있음.
- 일부 유아·아동용품 제조사들은 제품 포장에 '소아과 검사 완료', '저자극성’, '파라벤·염료 및 프탈레이트 무함유'와 같은 상품 특성을 강조
- 예컨대 Johnson & Johnson 은 자사 유아용 샴푸(Natural Baby Shampoo) 포장에 '유해성분 무함유' 등 라벨 표기를 해 초기 틈새시장을 공략한 바 있음.
유아·아동용 제품 판매 비중
(단위: %)
구분 | 2011 | 2012 | 2013 | 2014 | 2015 | 2016 |
프리미엄 | 3.8 | 3.8 | 3.9 | 3.9 | 3.9 | 4.0 |
일반 | 96.2 | 96.2 | 96.1 | 96.1 | 96.1 | 96.0 |
전체 | 100.0 | 100.0 | 100.0 | 100.0 | 100.0 | 100.0 |
자료원: 유로모니터(Euromonitor)
□ 유아용품 시장은 지속 성장 중
ㅇ 캐나다 통계청(Statistics Canada)에 따르면, 2016년 기준 만 9세 이하 유아·아동 인구 수는 약 400만 명으로 전년 대비 1.4% 증가함.
- 2016년 출생률은 1.6명으로 집계되고 있으나, 신규 이민자 유입(2017년 30만 명) 및 도시 인구 증가로 유아용품 시장도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캐나다 유아·아동 인구수
(단위: 백만 명)
자료원: 캐나다 통계청, KOTRA 토론토 무역관
ㅇ 시장조사기관 유로모니터(Euromonitor)에 따르면, 2016년 캐나다 유아·아동용품 시장의 총 매출액은 2억7320만 캐나다 달러로 전년 대비 1.5% 증가
연도별 유아·아동용 제품 매출액
(단위: 백만 캐나다 달러)
구분 | 2011 | 2012 | 2013 | 2014 | 2015 | 2016 |
헤어케어 | 21.4 | 22.4 | 23.2 | 23.8 | 24.4 | 25.1 |
스킨케어 | 33.2 | 33.9 | 34.6 | 34.9 | 35.4 | 35.8 |
선케어 | 30.1 | 30.4 | 30.4 | 30.0 | 29.8 | 29.9 |
세면용품 | 33.6 | 34.2 | 35.1 | 35.8 | 36.8 | 37.3 |
물티슈 | 117.7 | 120.0 | 121.6 | 124.0 | 125.5 | 127.3 |
기저귀 발진 치료제 | 16.7 | 16.8 | 16.9 | 17.1 | 17.4 | 17.8 |
총액 | 252.6 | 252.6 | 257.8 | 261.9 | 269.3 | 273.2 |
자료원: 유로모니터(Euromonitor)
ㅇ 유아·아동제품 6개 품목 중 헤어케어 제품이 2011년부터 2016년까지 지난 5년간 약 17.4% 성장해 가장 높은 성장률을 기록함.
- 다음으로 물티슈(8.2%), 스킨케어(7.9%), 기저귀 발진 치료제(6.6%) 순
유아·아동용품 시장 성장률
(단위: %)
구분 | 2015/2016 | 2011~2016년 연평균 성장률 | 2011/2016 |
헤어케어 | 3.0 | 3.3 | 17.4 |
스킨케어 | 1.2 | 1.5 | 7.9 |
선케어 | 0.3 | -0.1 | -0.7 |
세면용품 | 1.5 | 2.2 | 11.2 |
물티슈 | 1.5 | 1.6 | 8.2 |
기저귀 발진 치료제 | 2.0 | 1.3 | 6.6 |
유아용품 전체 | 1.5 | 1.6 | 8.2 |
자료원: 유로모니터(Euromonitor)
□ 미국산 등 친환경 제품이 인기
ㅇ 캐나다의 유아·아동 제품 시장은 현재까지 자국산과 미국산, 그리고 친환경 제품으로 명성이 높은 유럽 제품들이 대부분 점유하고 있음.
ㅇ 현재까지 우리 기업의 기저귀(HS Code 9619), 유모차(HS Code 8715), 유아용 의류 및 액세서리(HS Code 6111) 등 유아·아동제품 시장 진출은 미미한 상황
- 현지 바이어는 한국산 브랜드에 대한 낮은 인지도 및 아시아산 제품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지적
ㅇ 2016년 캐나다의 한국산 기저귀 수입액(HS Code 9619 기준)은 전년 대비 22.3% 증가한 약 26만 달러를 기록
연도별 기저귀(HS Code 9619) 수입 동향
(단위: 천 달러, %)
순위 | 국가 | 2014 | 2015 | 2016 | |||
금액 | 점유율 | 금액 | 점유율 | 금액 | 점유율 | ||
1 | 미국 | 539,190 | 90.6 | 553,622 | 91.0 | 492,483 | 89.3 |
2 | 멕시코 | 13,816 | 2.3 | 15,201 | 2.5 | 19,725 | 3.5 |
3 | 중국 | 14,029 | 2.3 | 13,165 | 2.1 | 12,890 | 2.3 |
4 | 캐나다(재수입) | 6,023 | 1.0 | 8,412 | 1.3 | 9,032 | 1.6 |
5 | 네덜란드 | 7,832 | 1.3 | 5,656 | 0.9 | 3,649 | 0.6 |
6 | 터키 | 978 | 0.1 | 1,088 | 0.1 | 3,626 | 0.6 |
7 | 독일 | 5,403 | 0.9 | 3,517 | 0.5 | 2,289 | 0.4 |
8 | 프랑스 | 1,381 | 0.2 | 1,205 | 0.2 | 1,357 | 0.2 |
9 | 스웨덴 | 725 | 0.1 | 695 | 0.1 | 1,137 | 0.2 |
10 | 덴마크 | 386 | 0.1 | 445 | 0.1 | 890 | 0.1 |
15 | 한국 | 199 | 0.1 | 215 | 0.1 | 263 | 0.1 |
총액 | 594,734 | 100.0 | 607,937 | 100.0 | 551,316 | 100.0 |
자료원: Global Trade Atlas(GTA)
□ 글로벌 기업의 높은 시장점유율
ㅇ 유아용 귀저기는 Procter & Gamble(미국), Kimberly-Clark(미국), 화장품은 Johnson & Johnson(미국), L’Oreal(프랑스) 등 글로벌 기업의 시장 점유율이 높음.
ㅇ 최근 Banana Boat 선크림(2016년 시장점유율 5위)을 사용한 일부 영아가 피부에 화상을 입는 등 심각한 피해사례가 속출하면서 캐나다 보건부(Health Canada)는 조사에 나섬.
- 이에 따라 피부가 약한 다섯 살 미만의 아이들을 위해 천연 미네랄 자외선 차단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
2016년 현지 시장점유율 상위 1~5위 제품
점유율(%) | 기업명 | 제품 | 사진 | 가격* |
23.1 | Procter & Gamble (미국) | Pampers (기저귀) | | 기저귀 70개 C$ 29.97 |
18.4 | Kimberly-Clark Corp (미국) | Huggies (기저귀) | | 기저귀 92개 C$ 32.99 |
12.9 | Johnson & Johnson (미국) | Johnson’s Baby (로션, 오일 등) | | 베이비로션 443ml C$ 6.70 |
4.4 | Schering-Plough Healthcare Products (미국) | Coppertone Kids (로션, 선크림 등) |
| 선크림 2개 222ml C$ 17.97 |
2.3 | Edgewell Personal Care Brands (미국) | Banana Boat (선크림) | | 선크림 295ml C$ 11.57 |
주: 제품가격은 판매세 제외된 가격임
자료원: 유로모니터(Euromonitor) 및 각 기업 웹사이트
□ 까다로운 규제 및 인증
ㅇ 캐나다 보건부(Health Canada)는 유아용품에 대한 안전성 테스트를 거쳐 안전 기준에 부합하는 제품만 판매를 허용함.
- 유아의 질식·청각 손상·부상 등에 대한 위험이 없어야 하며, 기술적 결함·연성·독성·전기사용·열(보온) 관련 소비자보호법에 명시된 사항을 준수해야함.
- 보건부는 2015년 12월 한국 유아용품 제조사 H사의 장난감을 안전상의 이유로 리콜 조치를 결정한 바 있음.
ㅇ 캐나다에서 유통·판매되는 유아용품은 보건부의 소비자보호법과 경쟁위원회의 포장·라벨링법을 준수해야 함.
- 제조사는 ① 원산지, ② 수입업체 주소(영어 및 프랑스어 병행), ③ 수량, ④ 제품명을 비롯한 최소 4가지 항목을 반드시 표기해야 함.
ㅇ 유아용품의 종류, 재질 또는 함유 성분에 따라 소비자보호법과 별도로 아래와 같은 규제가 적용됨.
ㅇ 아스베스토스(석면) 제품 규제(Asbestos Products Regulations) ㅇ 납포함 제품 규제(Consumer Products Containing Leed Regulations) ㅇ 세라믹, 유리제품 규제(Glazed Ceramics and Glassware Regulations) ㅇ 어린이용 텐트 제품 규제(Hazardous Products(Tents) Regulations) - 인화성 위험, 안전 위험 요인, 성능 등에 대한 라벨링 표기 필수 ㅇ 과학교육세트 규제(Science Education Sets Regulations) ㅇ 표면 코팅 재질 규제(Surface Coating Materials Regulations) ㅇ 텍스타일 가연성 규제(Textile Flammability Regulations) |
□ 수입금지 품목
ㅇ 보건부가 유아의 질식, 부상 등의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한 일부 제품은 제조·수입·판매가 전면 금지됨.
- 바퀴달린 아기보행기(낙상) · 베라트룸 알붐(Veratrum album), 킬라쟈(Quillaia) · 프로토베라트린(Protoveratrine) 및 베라트린(Vertrine) 등 |
□ 관세율
유아용품 HS Code별 관세율
HS Code | 한국 (FTA 특혜관세)¹ | 개발도상국 (GPT)² | 최혜국 (MFN)³ | 미국·멕시코 (NAFTA 특혜관세)⁴ |
6111 (유아용 의류 및 액세서리) | 무관세 | 무관세 | 무관세 | 무관세 |
8715(유모차) | 3.0% | 5.0% | 8.0% | 무관세 |
9619(기저귀) | 무관세 | 5.0% | 7.0~18.0% | 무관세 |
주: 1) 원산지가 한국인 제품에 대해 적용되는 세율(한-캐나다 FTA 2015년 1월 1일 발효, 2017년에는 3년차 관세율 적용)
2) 일반특혜관세(General Preferential Tariff): 원산지가 캄보디아, 스리랑카 등 개발도상국(104개국)인 제품에 대해 적용되는 세율
3) 최혜국(Most Favoured Nation) 관세: 일본, 영국, 대만, 중국 등과 같이 캐나다와 FTA를 체결하지 않은 일반 국가들의 제품에 적용되는 세율
4) 미국 및 멕시코산 제품에 적용되는 세율
자료원: 캐나다 국경관리청(CBSA)
□ 전망 및 시사점
ㅇ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캐나다의 유아·아동 제품 매출액은 지속적으로 증가해 2021년에는 2억8880만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됨.
유아 및 아동용 시장 예상 성장률
(단위: %)
구분 | 2016/2017 | 2016~2021년 연평균 성장률 | 2016/2021 |
헤어케어 | 2.7 | 1.8 | 9.4 |
스킨케어 | 2.1 | 1.6 | 8.3 |
선케어 | 0.7 | 0.7 | 3.6 |
세면용품 | 1.6 | 1.2 | 6.3 |
물티슈 | 0.3 | 0.9 | 4.8 |
기저귀 발진 치료제 | 1.2 | 0.7 | 3.7 |
유아용품 전체 | 1.0 | 1.1 | 5.7 |
자료원: 유로모니터(Euromonitor)
ㅇ 소득이 높은 중산층을 중심으로 친환경, 유기농 유아·아동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나, 한국산 제품에 대한 인식은 아직까지 낮은 편임.
ㅇ 캐나다 부모들은 브랜드별 선호도가 뚜렷하므로, 우리기업의 확실한 브랜드 인지도 구축과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이 중요
ㅇ 캐나다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기존의 제품으로 다국적 기업과 경쟁을 하는 것보다는 생활방식, 소비경향·심리 등에 맞춘 제품으로 틈새시장을 공략하는 방안이 필요함.
- 아이와 함께 야외 생활을 즐길 수 있는 제품 중 유아·아동용 텐트, 선글라스, 식기 등이 유망 품목에 해당됨.
ㅇ 프리미엄 제품에 대한 지속적인 수요 증가가 예상되므로, 우리 기업은 중저가 제품보다는 고가 제품에 주력해야 함.
- 캐나다 현지 부모들은 영유아기 용품의 경우 가격을 고려하지 않고 고가 제품이나 유기농 제품에 대해 과감한 소비를 하는 경향을 보임.
- 앞서 언급된 바와 같이 2016년 시장 점유율 5위를 차지하던 선크림 제품인 Banana Boat에 대한 피해 사례가 속출하면서 유아용품에 대한 더욱 신중한 소비가 예측됨.
자료원: 캐나다 통계청(Statistics Canada), 유로모니터(Euromonitor), Global Trade Atlas(GTA), 각 기업별 홈페이지, 캐나다 보건부(Health Canada), 캐나다 국경관리청(CBSA), KOTRA 토론토 무역관 보유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