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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폴란드, 틈새시장을 노려라! 기능성 의자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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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6-06-08 | 국가 | 폴란드 | 작성자 | 신일숙(바르샤바무역관) | ||||||||||||||||||||||||||||||||||||||||||||||
폴란드, 틈새시장을 노려라! 기능성 의자 - 인체공학에 의한 건강한 의자, 기능성 의자 인기 상승세 -
□ 폴란드 가구산업 현황 둘러보기
○ 폴란드 가구산업은 국가 주요 산업의 하나로, 2015년 기준 연간 생산규모가 약 214억 달러로 추정되며, 전체 GDP의 약 2.1%임. - 폴란드 가구 생산규모는 세계 7위, 세계 시장점유율 4.5%를 차지함.
폴란드 가구 생산규모 (단위: 십억 달러) 자료원: EMIS
폴란드 2015년 가구 종류별 생산규모 (단위: 천 개, %)
자료원: Euromonitor
○ 가구 수출규모는 중국, 이탈리아, 독일에 이어 세계 4순위이나, 이탈리아와 독일이 고가의 고급가구를 수출하는 것을 감안하면, 수량 면에서는 중국 다음으로 최대 수출국임. - 가구는 폴란드에서 자동차 산업 다음으로 가장 중요한 수출품목이며, 총 수출액의 5%가 가구 수출임. - 폴란드는 가구생산의 80~90%를 수출. 주로 독일·영국·프랑스·체코·네덜란드 등 인근 유럽에 수출이 되며, 가장 많은 수출대상국은 독일(약 39%)임. - 많은 폴란드 가구제조사가 OEM 제조를 함.
○ 수입은 독일, 이탈리아에서의 수입이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며, 주로 고급 가구에 속하고, 중국에서의 수입이 최근 증가 추세로 의자류의 약 19.45%, 의자류 외 가구의 17.47%, Bedding 가구의 47.45%가 중국으로부터 수입됨.
폴란드 가구 수출규모 추이(2008~2014년) 자료원: EMIS, B+R Studio on basis of Eurostat, NBP data; OIGPM
□ 틈새시장을 노려라! 기능성 의자
○ 이렇듯 빈틈없어 보이는 폴란드 가구 시장에도 틈새가 있음.
○ 웰빙,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 생활수준의 향상 등으로 폴란드에도 자세교정 및 통증예방용의 인체구조에 입각한 기능성 의자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있음. 최근 1~2년 사이 이러한 제품을 취급하는 업체들이 늘어나고 있음.
○ 폴란드 소아 의료기관 Instytutu Matki i Dziecka에 의하면, 초·중학생으로부터 어른에 이르기까지 90%가 오랫동안 앉아서 일하는 환경과 잘못된 자세로 인해 척추 및 근육 관련 통증, 골격 변형 등의 문제로 고통을 받고 있다고 함.
○ 전체 시장규모는 아직 집계되지 않고 있으나 기능성 의자의 경우 대부분이 수입품이며, 폴란드 전체 가구산업이 크게 발달한 것에 비해 극히 소수의 현지 업체만이 기능성 의자를 제조하고 있어 폴란드 가구시장의 틈새라고 할 수 있음.
○ 사무실 의자의 경우, 소모품으로 분류돼 계속 교체를 해줘야 하는 제품으로 수요가 항존하고 있으며, 가정에서도 점차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어 시장 잠재력이 매우 높음.
○ 기능성 의자 중에서 오랜 시간의 컴퓨터 작업에 초점을 둔, 척추교정 및 등과 어깨 통증예방 관련 제품이 가장 인기가 있음.
기능성 의자 예 자료원: http://www.meble.com.pl/
□ 주요 경쟁 브랜드 및 가격동향
○ 폴란드 내 주요 현지 제조사로는 Profim, Bejot, Sitag 등이 있으며, 일반 사무실 의자에서부터 기능성 의자까지 다양한 제품군을 생산하고 있음.
○ 폴란드 현지업체 Entelo는 성장기 아이들을 위해 신장별 제품을 생산하고 있음. 2013년에는 기능성을 부가해 설계한 학교용 책상을 출시함. 이러한 제품들은 비단 학교뿐 아니라 성장기 자녀를 둔 부모들에게 관심이 갈 만한 좋은 제품으로 평가되고 있음.
Entelo 제품 예 자료원: http://www.entelo.pl/
○ 외국 브랜드로서 현재 유통되고 있는 제품으로는 Spinalis(슬로베니아), HÅG(노르웨이), Herman Miller(미국) 등이 있음.
○ 기능성 의자의 경우, 고급 의자로 분류돼 가격이 일반 의자에 비해 매우 높은 편임.
가격 동향 (단위: 유로)
자료원: 유통업체 온라인상점(http://www.emebel.pl/, http://www.krzesla-zdrowotne.pl/,)
□ 주요 유통업체
○ 이미 탄탄한 가구 유통채널을 보유한 기존 가구 유통업체들이 좋은 잠재 파트너가 될 것으로 사료됨.
○ 기존 사무실 가구 혹은 의자 제조사들도 기능성이 추가된 아이디어 제품에 대해 관심을 보일 가능성도 있음. 한 예로, 폴란드 사무실 가구 제조사 FURNIKO는 노르웨이 기능성 의자 브랜드 HÅG를 취급하고 있음.
○ 최근 가구 시장도 인터넷을 이용한 판매가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기능성 의자의 경우 특히 인터넷을 통해 의자의 장점을 상세히 설명할 수 있어 중요한 유통채널로 자리 잡고 있음.
주요 가구 유통업체
자료원: Euromonitor, 바르샤바무역관 자체조사
□ 인터뷰
○ Sylwia Zawrzykraj(Karina- Marketing Manager) - 컴퓨터 사용이 증가하면서 기능성 의자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보임. 아직 폴란드 시장은 저가 의자가 큰 시장을 차지하고 있고, 기업의 경우 비용절감정책 때문에 고가제품 수요에 한계가 있기는 하나, 인체공학에 기초해 건강에 좋고 편안하면서, 신체조건에 따라 조절이 가능하고, 외관도 아름다운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함. - 기능성도 좋으면서, 가격적 매력까지 있다면 마케팅에 더없이 좋을 것으로 판단됨.
□ 요약 및 시사점
○ 가구산업 강국 폴란드에도 기능성 의자시장이 틈새시장으로 뜨고 있음. 사무실, 학교 등 하루 대부분의 시간을 앉아서 작업해야 하는 현대인에게 척추 건강에 도움이 되는 기능성 의자가 인기를 끌 전망
○ 이러한 시장 동향은 인체공학에 기초한 기능성 의자를 개발 생산하는 우리 기업에 좋은 진출 기회가 될 것으로 사료됨.
○ 일반적으로 기능성 의자의 경우, 건강에 깊이 관여할 뿐 아니라 인테리어도 고려한 디자인으로 설계되기 때문에 가격이 매우 높은 편임. 디자인과 기능성이 탁월하다면 가격경쟁에 대한 부담감이 적은 제품이라고 할 수 있음.
○ 기능성 의자의 경우, 유통망을 이미 보유한 사무실 가구 취급 유통업체들이 좋은 잠재 파트너가 될 것으로 보이며, 기존 사무실 의자를 제조하는 업체들 중에도 자체 투자개발이 어려울 경우 아이디어 제품에 대해 관심을 가질 가능성이 높음.
자료원: EMIS Insight, Euromoniter International, ttp://www.emebel.pl/, http://www.krzesla-zdrowotne.pl/, 인터뷰 및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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