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성경 읽기: 요한이서 1-13
2023.2.19(주일)
▶ 요약과 요지
1. 받은 계명대로 서로 사랑하되 미혹하는 자를 삼가고 그리스도의 교훈 안에 거하라는 말씀이다.
2. 첫 단락(1-6절)은 아버지께 받은 계명대로 진리를 행하는 자가 있어 매우 기뻤다며 서로 사랑하자는 내용이다: 택하심을 받은 부녀와 그 자녀들에게 편지하는데 이것은 우리 안에 거하여 영원히 우리와 함께 할 진리로 말미암아 참으로 사랑하기 때문이다. 은혜와 긍휼과 평강이 하나님과 그 아들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우리와 함께 있을 것이다. 너의 자녀들 가운데 아버지께 받은 계명대로 진리를 행하는 자가 있어 매우 기뻤다. 서로 사랑하자. 이것은 처음부터 우리가 가진 계명이다. 사랑은 우리가 그 계명을 따라 행하는 것이고 계명은 너희가 처음부터 들은 것처럼 그 가운데서 행하라는 것이다. 둘째 단락(7-13절)은 미혹하는 자를 스스로 삼가고 오직 그리스도의 교훈 안에 거하라는 내용이다: 미혹하는 자가 많이 있는데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육체로 오심을 부인하는 자다. 이런 자가 미혹하는 자요 적그리스도니 너희는 스스로 삼가고 오직 온전한 상을 받으라. 그리스도의 교훈 안에 거하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모시지 못하되 그 교훈 안에 거하는 자는 아버지와 아들을 모시는 것이다. 누구든지 이 교훈을 가지지 않고 너희에게 나아가면 그를 집에 들이지도 말고 인사도 하지 말라. 그들에게 인사하는 자는 그 악한 일에 참여하는 자다. 너희에게 종이와 먹으로 쓰기보다 너희에게 가서 대면하여 말해서 너희 기쁨을 충만하게 하고 싶다.
⇒ 아버지께 받은 계명대로 진리를 행하는 자가 있어 매우 기뻤다며 서로 사랑하자는 내용이다.
⇒ 미혹하는 자를 스스로 삼가고 오직 그리스도의 교훈 안에 거하라는 내용이다.
▶ 메시지(말씀)
1. 아버지께 받은 계명대로 진리를 행하는 자가 있어 매우 기뻤다며 서로 사랑하자고 말씀한다.
⇒ 우리 안에 거하여 영원히 우리와 함께 할 진리로 말미암아 참으로 사랑하기에 택하심을 받은 부녀와 그 자녀들에게 편지한다며 은혜와 긍휼과 평강이 하나님과 그 아들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있을 것이라 말씀한다. 아버지께 받은 계명대로 진리를 행하는 자가 있어 매우 기뻤다며 우리가 처음부터 가진 계명이요 그 계명을 따라 행하는 사랑으로 서로 사랑하자고 말씀한다.
⇒ 이것은 진리로 말미암아 참으로 사랑하기에 편지한다며 아버지께 받은 계명대로 진리를 행하는 자가 있어 매우 기뻤는데 처음부터 가진 그 계명대로 서로 사랑하자고 말씀하는 것이다.
2. 미혹하는 자를 스스로 삼가고 오직 그리스도의 교훈 안에 거하라고 말씀한다.
⇒ 예수 그리스도께서 육체로 오심을 부인하는 자가 미혹하는 자요 적그리스도니 너희는 스스로 삼가라 말씀한다. 그리스도의 교훈 안에 거하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모시지 못하되 그 교훈 안에 거하는 자는 아버지와 아들을 모시는 것이라며 누구든지 이 교훈을 가지지 않고 너희에게 나아가면 그를 집에 들이지도 말고 인사도 하지 말라고 말씀한다.
⇒ 이것은 미혹하는 자를 스스로 삼가고 오직 그리스도의 교훈 안에 거하되 그 교훈을 가지지 않고 나아가는 자를 집에 들이지도 말고 인사도 하지 말라고 말씀하는 것이다.
▶ 기도
은혜와 사랑이 많으신 주님,
서로 사랑하는 것이 계명대로 진리를 행하는 것임을 깨닫게 하소서. 참으로 교묘히 속이고 미혹하는 적그리스도의 교훈들을 분별하고 삼가게 하시고 오직 그리스도의 교훈으로 충만하게 하소서.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 드립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