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017년 주얼리 시장 규모 C$ 82억, 연평균 3% 성장 지속 전망 -
- 패션 주얼리(Costume Jewellery), 올해 역대 최고 성장 기록 중-
- 팔찌, 전체 패션 주얼리 매출의 35% 이상 차지하며 시장 성장 견인 -
□ 캐나다 주얼리 시장 동향
ㅇ 2017년 기준 캐나다 주얼리 시장 규모 81억8000만 달러, 연평균 성장률 3% 기록
- 고급 주얼리(Fine Jewellery)가 67억3000만 달러로 전체 시장의 82.2%를 차지하고 있으며, 패션 주얼리(Fashion Jewellery)는14억5000만 달러 시장규모로 지난 6년간 지속적인 성장을 기록 중
캐나다 주얼리 시장 매출 규모
(단위: C$ 백만)
구분 | 2012 | 2013 | 2014 | 2015 | 2016 | 2017 |
패션 주얼리 | 1,191.5 | 1,206.7 | 1,249.9 | 1,323.8 | 1,376.8 | 1,452.5 |
고급 주얼리 | 5,618.9 | 5,788.0 | 5,976.0 | 6,265.4 | 6,472.1 | 6,731.0 |
주얼리 시장 전체 | 6,810.4 | 6,994.7 | 7,225.9 | 7,589.2 | 7,848.9 | 8,183.5 |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ㅇ 캐나다 주얼리 시장은 2017년 현재 연평균 3.7%의 안정적인 성장을 보이고 있으며, 캐나다 경제 개선과 가구당 소득 증가로 향후 더욱 강력한 성장이 전망됨
- 특히 캐나다 달러의 약세 추세가 지속되면서, 캐나다 주얼리 시장은 국내외 소비자가 크게 늘며 실적 향상에 큰 기여
캐나다 주얼리 시장 매출 성장률(%)
구분 | 2016~2017년 | 2012~2017년 평균 |
패션 주얼리 | 5.5 | 4.0 |
고급 주얼리 | 4.0 | 3.7 |
주얼리 시장 전체 | 4.3 | 3.7 |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ㅇ 고급 주얼리 시장은 지난 한 해 4.0% 성장률을 기록했으며 2012~2017년 평균성장률 3.7%로 견조한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음.
- 무엇보다 고급 주얼리 브랜드 업체들의 투자 가속화로 캐나다 주얼리 시장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있는 것이 특징
- 점점 더 많은 글로벌 업체가 캐나다의 주요 도시에서 고급 브랜드 매장을 확장하며,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소비를 촉진해오고 있음.
- 2016년 말 David Yurman은 밴쿠버의 Holt Renfrew 센터에 고급 주얼리 콜렉션을 선보였으며, 앞으로 수년 내에 명품 백화점에서 더 많은 매장을 오픈할 계획
- Links of London Inc는 캐나다에서 지속적으로 입지를 넓혀가고 있으며 2016년에는 토론토에 2개 독립매장 오픈
Holt Renfrew 센터 David Yurman 매장 | 토론토 David Links of London 매장 |
자료원: 각 사 홈페이지
- 또 한 가지 중요한 특징은 고급 주얼리 브랜드의 경우 업체 가격결정 권한이 강하기 때문에 제품별 단가 상승률이 높은 편
ㅇ 캐나다 패션 주얼리 시장은 지난 한 해 5.5% 성장률을 보이며 가파른 상승 기록 중
- 패션 주얼리 시장의 주요 특징은 당시의 패션 트렌드를 반영한다는 것이며, 특히 예산이 제한돼 있는 수많은 젊은 소비자들이 주요 고객층
- 캐나다 시장에서 패션 주얼리는 대량 판매방식의 매출이 늘며 견조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음.
- 캐나다 소비자들의 패션 주얼리 대체 주기는 매우 빠른 편으로, 이는 소비자가 더 자주 새로운 콜렉션으로 자신의 외모에 변화를 주려는 성향이 강하기 때문
ㅇ 금은 캐나다 고급 귀금속(Fine Jewellery by Metal) 시장에서 가장 인기를 끌고 있는 제품으로, 전체 귀금속 매출액의 45%를 차지
- 보다 저렴한 가격의 은(Silver)은 두 번째로 인기있는 귀금속으로 전체 시장 매출의 36%를 차지
캐나다 귀금속 제품별 시장매출 비중(%)
구분 | 2012 | 2013 | 2014 | 2015 | 2016 | 2017 |
금 | 44.6 | 44.8 | 44.8 | 44.9 | 44.9 | 45.2 |
합금 | 15.4 | 15.3 | 15.4 | 15.5 | 15.4 | 15.2 |
기타 | 2.5 | 2.1 | 2.2 | 2.2 | 2.2 | 2.1 |
플래티넘 | 1.2 | 1.3 | 1.3 | 1.2 | 1.2 | 1.2 |
은 | 36.3 | 36.5 | 36.3 | 36.3 | 36.3 | 36.3 |
합계 | 100.0 | 100.0 | 100.0 | 100.0 | 100.0 | 100.0 |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ㅇ 다이아몬드는 지난 6년간 캐나다 고급 주얼리 시장에서 가장 사랑받는 상품로 자리매김하며, 2016년 이후부터는 고급 주얼리 시장 매출의 55% 이상을 차지하고 있음.
- 캐나다에서 다이아몬드는 특히 약혼이나 결혼과 같은 혼례시장에서 지배적인 시장 점유율을 가짐.
캐나다 고급 주얼리 품목별 시장매출 비중(%)
구분 | 2012 | 2013 | 2014 | 2015 | 2016 | 2017 |
다이아몬드 | 54.1 | 54.5 | 54.6 | 54.6 | 55.7 | 56.2 |
비 다이아몬드 | 45.9 | 45.5 | 45.4 | 45.4 | 44.3 | 43.8 |
합계 | 100.0 | 100.0 | 100.0 | 100.0 | 100.0 | 100.0 |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ㅇ 2017년 고급 주얼리(Fine Jewellery) 시장에서는 귀걸이(34%), 목걸이(33%) 및 반지(19%) 순서로 가장 많이 판매됨.
- 팔찌는 겹팔찌(Stackable Bracelets)와 장식이 달린 팔찌(Charm Bracelets)가 인기로 가장 빠른 성장을 기록
캐나다 고급 주얼리 품목별 시장매출 비중(%)
구분 | 2012 | 2013 | 2014 | 2015 | 2016 | 2017 |
귀걸이 | 35.6 | 35.7 | 35.7 | 35.8 | 34.6 | 33.5 |
목걸이 | 32.0 | 31.8 | 31.6 | 31.3 | 32.0 | 32.8 |
기타 | 3.4 | 2.8 | 2.8 | 2.7 | 2.6 | 2.6 |
반지 | 18.5 | 18.4 | 18.4 | 18.4 | 18.8 | 18.7 |
팔찌 | 10.5 | 11.3 | 11.5 | 11.7 | 12.0 | 12.4 |
합계 | 100.0 | 100.0 | 100.0 | 100.0 | 100.0 | 100.0 |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ㅇ 패션 주얼리(Fashion Jewellery) 시장에서 귀걸이, 팔찌가 가장 인기있는 품목으로 각각 30%와 35%의 매출 비중을 차지
캐나다 패션 주얼리 품목별 시장매출 비중 (%)
구분 | 2012 | 2013 | 2014 | 2015 | 2016 | 2017 |
귀걸이 | 32.0 | 33.5 | 33.0 | 33.2 | 32.0 | 29.9 |
목걸이 | 18.0 | 17.5 | 17.5 | 17.2 | 18.3 | 19.3 |
기타 | 3.0 | 2.5 | 2.4 | 2.3 | 1.9 | 1.9 |
반지 | 11.0 | 12.5 | 12.7 | 12.6 | 12.8 | 13.5 |
팔찌 | 36.0 | 34.0 | 34.3 | 34.7 | 35.0 | 35.4 |
합계 | 100.0 | 100.0 | 100.0 | 100.0 | 100.0 | 100.0 |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 시장 경쟁현황
ㅇ 캐나다 주얼리 시장의 가장 큰 특징은 절대적 우위를 갖고 있는 특정 업체 없이 다양한 업체들이 경쟁을 하고 있다는 점
- 2016년, Zale Canada Inc는 고급 주얼리 시장에서 4%, 주얼리 전체 시장에서는 3%의 매출비중을 차지하며 캐나다 시장에서 강한 입지를 구축
- Signet과 Zale이 결합된 Zale Canada Inc는 People Zewelers와 Mappins Zewelers을 합병하면서, 더욱 저렴한 가격과 다양한 제품군을 무기로 중산층 고객을 집중 공략하고 있음.
- Peoples는 캐나다 최고의 다이아몬드 매장으로 자리매김하며 2016년 캐나다 고급주얼리 시장에서 3% 매출비중을 차지
ㅇ Michael Hill International Ltd는 2016년 주요 대형업체 중에서는 유일하게 '나홀로' 성장 기록
- 뉴질랜드와 호주 시장에서의 성장을 발판으로, 북미 시장을 다음 성장 기회로 겨냥해 적극적인 투자 진행 중
- Michael Hill International은 저렴하면서 구매 빈도가 높은 Emma & Roe 콜렉션 품목에 집중한 시장확대 전략 추진
- 그 결과 2016년 캐나다에서만 7개의 신규 매장을 개점해 전체 매장 수를 67개 까지 확대
캐나다 주얼리 시장 주요 업체별 매출 비중(%)
업체명 | 2012 | 2013 | 2014 | 2015 | 2016 |
Zale Canada Inc | 3.2 | 3.2 | 3.2 | 3.1 | 3.0 |
Pandora Canada Ltd | 1.5 | 1.8 | 2.1 | 2.0 | 1.9 |
Birks Group Inc | - | 1.7 | 1.7 | 1.7 | 1.7 |
Swarovski Canada Ltd | 1.8 | 1.8 | 1.8 | 1.7 | 1.7 |
Charm Jewelry Ltd | 1.6 | 1.6 | 1.5 | 1.4 | 1.4 |
Ben Moss Jewellers | 1.1 | 1.1 | 1.2 | 1.1 | 1.1 |
Michael Hill International Ltd | 0.6 | 0.8 | 0.9 | 1.0 | 1.1 |
Tiffany &Co Canada | 1.1 | 1.1 | 1.1 | 1.1 | 1.0 |
Richemont SA, Cie Financière | 0.7 | 0.8 | 0.8 | 0.7 | 0.7 |
Thomas Sabo Co | 0.5 | 0.5 | 0.5 | 0.5 | 0.5 |
Links of London Inc | 0.1 | 0.1 | 0.1 | 0.1 | 0.1 |
Blue Nile Inc | 0.1 | 0.1 | 0.1 | 0.1 | 0.1 |
LVMH Moët Hennessy Louis Vuitton Inc | 0.1 | 0.1 | 0.1 | 0.1 | 0.1 |
Birks &Mayors Inc | 1.6 | - | - | - | - |
Bulgari SpA | - | - | - | - | - |
Others | 85.8 | 85.3 | 84.9 | 85.2 | 85.6 |
Total | 100.0 | 100.0 | 100.0 | 100.0 | 100.0 |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ㅇ 캐나다 시장에서는 대형 글로벌 주얼리 브랜드가 캐나다 현지 브랜드보다 지속적으로 강한 면모를 보이고 있음.
- 많은 캐나다 현지 디자이너와 브랜드가 있지만 시장 인지도가 낮고 마케팅 역량에서도 큰 격차를 실감
- 이들 국내 업체들은 글로벌 브랜드와 경쟁하기 위한 차별화 전략으로 고객맞춤형 가공 서비스를 제공하며 고객 가치창출을 극대화하려는 노력을 지속 중
ㅇ Tiffany & Co는 'Return to Tiffany Love' 콜렉션을 적극 홍보하기 위해 디지털 캠페인 '#LoveNotLike'를 개시
- 젊은 밀레니얼 고객층의 관심을 끌기 위해 Tiffany & Co는 2016년 가을에는 유명인을 활용한 마케팅을 처음으로 선보임.
- 2017년 2월 Lady Gaga가 Tiffany의 Super Bowl 광고에도 출연해 유니섹스 디자인의 새로운 Tiffany HardWear 콜렉션을 선보였음.
Tiffany 'Return to Tiffany Love' 콜렉션
자료원: Tiffany 홈페이지
□ 시장 전망
ㅇ 캐나다 주얼리 시장은 향후 연평균 3%의 성장률로 견실한 성장을 지속할 것으로 기대됨
- 가계 소득증가와 브랜드 주얼리에 대한 수요 상승에 힘입어 향후 주얼리 시장의 성장세는 계속 이어질 전망
- 글로벌 브랜드의 지속적인 투자와 확장으로 캐나다 주얼리 시장은 보다 활성화되고, 무엇보다 고급 주얼리에 대한 고객 인식이 더욱 나아질 것으로 예상
- 주얼리 시장의 성공 여부는 전반적인 거시경제뿐만 아니라 일반 가계 수입과도 직결돼 있음.
- 경기가 하락할 경우 소비자들은 주얼리 제품과 같은 부대 비용을 가장 먼저 삭감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
ㅇ 고급 주얼리 및 패션 주얼리 모두 연평균 3%의 견고한 성장을 보일 것으로 예상
캐나다 주얼리 시장 성장전망(%)
구분 | 2017~2018년 | 2017~2022년 평균 |
패션 주얼리 | 2.5 | 2.6 |
고급 주얼리 | 2.5 | 2.7 |
주얼리 시장 전체 | 2.5 | 2.7 |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 고급 주얼리는 귀금속이 가진 '유산으로서의 고유 가치'로 인해 고급 귀금속문화에 익숙한 이민자들이 늘어나고 있는 캐나다 주얼리 시장에서 패션 주얼리 보다 판매실적이 앞설 전망
- 하지만 이러한 인구통계학적 추세에도 패션 주얼리가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량에서는 여전히 고급 주얼리를 능가할 것
ㅇ 온라인 판매는 고급 주얼리 및 패션 주얼리 모두에서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
- 대부분의 대형 주얼리 브랜드가 이미 온라인 시장에서의 입지를 굳힌 상황이며 향후 고객 구매를 유도하기 위해 노력 중
- 현지 신생 주얼리 업체들도 자사 상품 홍보 및 판매를 위해 소매 상점 보다는 온라인에 집중적으로 투자
- 하지만 고급 주얼리의 경우 귀중품은 매장에서 직접 보고 구매하기를 원하는 소비자가 많아, 패션 주얼리와 비교해 온라인 판매가 저조할 것으로 예상
□ 시사점
ㅇ 주얼리 소매 유통점 중 주얼리 및 시계 전문점이 2017년 전체 매출의 40%를 차지하며 캐나다에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
- 한국산 주얼리 제품은 캐나다 시장에서 가격 및 인지도가 열세인 만큼 보다 효과적인 판매유통 루트를 찾아 선택과 집중할 필요
- 캐나다 주얼리 시장에서 소비자가 가장 선호하는 소매 유통채널은 보석 및 귀금속 전문점임. 따라서 현지 주얼리 전문점에서 취급이 가능한 고급 주얼리나 패션 주얼리 제품의 경우 이들 전문점을 집중 공략해야 함.
- 이를 위해 현지 시장에서 자체 브랜드가 전무한 우리 업체로서는 기존 유통업체와의 협업이 가장 효과적이며, 특히 이들 주얼리 전문점 납품만을 주로 하는 수입·유통업체를 통해 시장진출을 꾀할 필요
- 같은 연장선상에서 패션 주얼리(Fashion Jewellery)의 경우 대형 잡화점 방식의 백화점이 전체 매출액의 26%를 차지하는 가장 비중있는 유통채널이라는 점도 주목해야 함.
- 또한 온라인 쇼핑을 통해 패션 주얼리 제품을 구매하는 고객이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어, 신규 시장 진출 시 자사 제품의 성격 및 가격 등을 고려해 현지 소매점을 통한 판매와 함께 판매·마케팅 전략으로 활용할 필요
캐나다 주얼리 시장 유통 소매점별 판매비중(%)
구분 | 2012 | 2013 | 2014 | 2015 | 2016 | 2017 |
식료(잡화) 소매점 | 2.8 | 2.8 | 2.9 | 3.0 | 2.7 | 2.7 |
- 슈퍼마켓 | 0.8 | 0.7 | 0.6 | 0.6 | 0.5 | 0.5 |
- 하이퍼마켓 | 2.0 | 2.1 | 2.3 | 2.4 | 2.2 | 2.1 |
전문점 | 47.2 | 48.0 | 48.9 | 49.7 | 50.1 | 50.1 |
- 의류 전문점 | 8.2 | 8.2 | 8.3 | 8.3 | 8.3 | 8.4 |
- 주얼리·시계 전문점 | 37.2 | 38.1 | 39.0 | 39.7 | 40.1 | 40.1 |
- 기타 레저용품 전문점 | 1.7 | 1.7 | 1.6 | 1.6 | 1.6 | 1.7 |
혼합 소매점 | 49.4 | 48.6 | 47.6 | 46.8 | 46.4 | 46.2 |
- 백화점 | 26.8 | 26.6 | 25.7 | 25.3 | 25.6 | 25.5 |
- 박리다매 소매점 | 15.5 | 15.2 | 15.0 | 14.7 | 14.4 | 14.3 |
- 기타 상점 | 0.1 | 0.1 | 0.1 | 0.1 | 0.1 | 0.1 |
- 창고형 클럽 | 7.0 | 6.8 | 6.8 | 6.6 | 6.3 | 6.2 |
홈쇼핑 | 0.3 | 0.3 | 0.2 | 0.2 | 0.2 | 0.2 |
인터넷 쇼핑 | 0.3 | 0.3 | 0.3 | 0.4 | 0.6 | 0.9 |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ㅇ 대부분의 명품 브랜드 생산업체는 좋은 마진으로 인해 일반적으로 제품 포트폴리오에 패션 주얼리와 고급 주얼리를 모두 구비하고 있음.
- Zara, H&M, Forever 21과 같은 캐나다 내 유명 중저가 의류 브랜드들도 패션 주얼리를 자사 패션상품을 돋보이게 만드는 필수 패션 액세서리로 적극 활용 중
- 캐나다 내 많은 의류 회사들이 저렴한 비용으로 높은 효율성을 가지고 보다 세련된 패션 주얼리를 제조하기 위해 OEM 방식을 활용하는 만큼 한국 업체들 역시 중저가 의류시장을 타겟한 패션 주얼리 제품을 OEM 방식으로 캐나다 내 현지 업체와 계약해납품하는 것도 좋은 초기시장 진출 방안이 될 수 있음.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제품별 각 업체 홈페이지, KOTRA 밴쿠버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