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박새(Japanese white-eye)
서식: 한국, 일본, 대만, 중국 중부, 동부, 남부, 인도차이나반도 북부와 동부에 분포한다. 남해안과 서해안 도서지방, 해안지대에서 흔히 번식하는 텃새이며, 최근 경기에서도 번식이 확인되었다. 또한 흔하게 통과하는 나그네새다.
행동: 동백나무 등 상록수림이 울창한 산림 또는 인가 주변에 서식한다. 무리를 이루며 나무 위에서 곤충류, 거미류 등과 머루, 다래, 버찌, 산딸기 등 나무 열매를 먹는다. 겨울에는 동백꽃의 꿀을 빨아먹는다.
특징: 12~13Cm으로, 몸윗면은 녹황색이며, 눈주위의 흰색 고리가 특징이고, 이 새 이름의 유래(영명; white-eye)이기도 하다. 멱에서 윗가슴까지 노란색, 가슴옆과 옆구리에 갈색 무늬가 있다. 배 중앙부는 흰색 바탕에 매우 희미한 노란색 기운이 있다. 아래꼬리덮깃은 노란색, 홍채 색은 번식기에는 엷은 갈색이며, 번식 후 진한 갈색으로 바뀐다.
[출처] 야생조류 필드가이드. 박종길. 자연과 생태. 2014년.
완도 여행 중에 완도타워에서 내려와 주차장으로 가던 중에 동박새 한마리를 보았다(2월 28일).
이번에 세번째 동박새를 보았는데, 이전에 여수 오동도 동백나무 숲속 나무에 앉아있는 동박새를 처음으로 보았고(2015.4.26.). 2019년 4월 20일에 해남 땅끝풍경펜션 주위를 산책하다가 두번째로 동박새를 본 적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