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MK 택시 연수를 가실 분 ^^
오늘 일본 MK 택시의 유태식 회장님을 통해서 연락이 왔습니다.
9월 19일부터 21일까지 이제까지 없었던 스페셜 강의와 시간을 만들어 주시겠다는 연락이 왔습니다.
정말 어마어마한 기회네여.ㅎ
제가 신지식인 상도 받고 봉사도 많이 하고 활동 잘 하는 마술사로 소개를 받았다며 어려운 중에 시간을 3일을 내어 주셨습니다.
일본에서도 인정받는 유태식 회장님과 MK 택시 모든 서비스 정신 그리고 기업윤리부터 인간이 살아야 할 가치 등 모든 것을 다 쏟아내 주시겠다며 저에게 말씀해 주셨습니다.
여러분..
이 3일을 내어 저와 함께 일본 오사카로 가실 분 선착순 10명만 신청하세요..
자세한 비용과 내용은 추후 공지하겠습니다.
^^
한국교육마술협회 회장 함현진
꼭 가셔야 할 분!
1. 서비스 강사 및 기업강사
2. 기업 대표CEO 및 NGO 단체 임원
3. 미래 산업 리더가 될 젊은이
4. 언론 및 저술가 등
MK택시 성공포인트 (핵심정리)
일본 MK택시는 한국인 유봉식회장과 유태식 부회장이 세운 세계 최고의 친절한 택시회사다.
올해로 창업 52주년을 맞는 MK택시는 교토가 본사이며, 현재는 전국 8개 도시에 진출해 있다.
친절서비스와 직원교육의 힘으로 오늘같은 불황에도 계속 성장하는 비결을 알아보자.
MK택시는 친절과 서비스로 인해 국내는 물론 세계 유수기업들이 벤치마킹 또는 접목을 위하여 견학과 연수가 끊이지 않는 기업이다. 장기적으로 서비스로 승부해야하는 회사라면 꼭 가봐야할 곳이다. 백문이불여일견(100번 말로 듣는 것보다 1번 보는 것이 낫다)
과연 무엇이 MK택시의 성공 노하우인지, 그 핵심적인 내용을 먼저 소개합니다.
MK택시 서비스의 시작은 -
≪고객이 무엇을 원하는지를 알아야 성공한다≫
◎ MK택시의 독특한 경영기법
- 친절과 서비스로 승부한다 (고객만족경영, 고객지향경영)
1. 최고경영자(유봉식회장)의 강력한 고객만족 서비스 달성 의지.
2. 저가요금 원칙.(박리다매)
3. 고객의 욕구에 대응하는 다양한 서비스 메뉴.
4. 사원들의 고임금(처우개선).
5. 생활공간의 확보.
6. 복지후생에 과감한 투자.
7. 철저하고 지속적인 사원교육.(직원들이 MK식 인사하는데 10년 걸려)
◎ 손님에게 고품격 서비스를 판다.
- 아무리 값이 싸고 시설이 좋아도 서비스가 엉망이면 손님은 외면한다.
- 서비스가 곧 경쟁력이며 고객감동을 실현하는 가장 중요한 경영요소다.
MK택시 성공요인
- 차별화된 고객서비스, 대외적인 이미지 제고, 직원 후생복지, 최고경영자의 경영마인드
◇ 차별화된 고객서비스(외부적 요인)
- MK택시 유회장의 경영마인드
- 지속적이고 철저한 교육을 통한 운전자 자질향상으로 고정관념, 이미지 탈피
- 상세한 교육 매뉴얼.(인사법, 표정관리, 행동요령, 운전예절, 차량관리 등)
입사 2주간 - 목소리 훈련(큰 함성), 고객과의 대화방법, 인사하는 방법 등
철저한 현장 교육이수.
(타성에 젖은 동종 택시업계 근무자 입사 배제, 교육기간에도 임금지급)
- 성별, 나이, 학력, 출신, 면허증 유무 불문(누구나 입사할 수 있는 회사)
- 친절한 서비스 가능성 타진 입사조건(친절을 실천하지 않을 직원은 채용 배제)
- 택시업계 최고의 보수를 보장한다.
① 택시운행
1. 고객 승차,하차시 도어 서비스(문을 열어준다) - 행동 서비스.
2. 말하지 않고 속으로만 생각하면 친절을 전달할 수 없다 - 대화 서비스.
3. 철저한 인사 - 예절 서비스.
4. 고객이 원하는 곳까지 운행(상세지도, 네비게이션 휴대) - 만족 서비스.
5. 여성고객은 집 앞까지 안전하게 배웅 - 에스코트 서비스
② 인사
1. MK 운임운동 - 4가지의 친절인사를 하지 않으면 운임을 받지 않겠다는 운동.
2. 요금에는 친절과 서비스가 포함돼 있기 때문에 친절의 시작은 인사다.
4가지 인사
"감사합니다."
"오늘은 OOO기사가 모시겠습니다."
"행선지는 OOO가 맞습니까?"
"잊으신 물건은 없으십니까? 안녕히 가십시오."
③ 고객불만 사항의 처리(클레임 관리)
- 고객 클레임이 많은 회사는 발전은 없다 - 철저한 사후관리가 고객유치의 일환.
1. 고객불만 발생시 고객중심 처리
2. 고객 클레임 - 전담 전문가 배치, 상담
④ 고객 맞춤 서비스
1. 하이어 제도 도입 - 학사, 관광가이드, 지리 숙지자 등 대학졸업한 고급 직원 차등 관리
2. 고객에 맞는 전문 하이어 배치 - 회사 이미지, 인식변화
3. 회원제도 운영.
◇ 대외이미지 제고(사회적 요인)
① 저렴한 요금체제와 대외적 봉사 서비스 - 동종업계와는 갈등요인.
1. 전통의상 “기모노”착용시 요금할인 - 애국심 고취
2. 장애자 우선 승차, 요금할인 - 인간애 고취
3. 70세 이상 노약자 우선 승차, 할인 - 효 사상 고취
② 사회 단체 기부와 봉사활동.
수입의 일정부분 사회에 환원 - 시민들의 우호적 인식, 동참의식 부여
③ 장애인에게 무보증, 무이자 대출
④ 인간평등 원칙(장애인, 노약자, 서민 등을 차별하지 않음)
- 장애인을 먼저 태우는 우선승차제도 처음 도입
◇ 후생복지(내부적 요인)
① 직원들에 대한 후생 복지제도
1. 수입에 관한 적정한 분배원칙 - 타사 초임, 직종 대비 최고 수입보장
2. 직원 주거시설 파격적 지원.
3. CEO의 솔선수범 - 근면, 검소, 관심, 의욕
- 유봉식 회장이 AM 06:30분 출근하면서 차량 무선연락망으로 전 기사와 손님에게 아침인사(고객, 직원감동)
4. 일류 디자이너의 맞춤제복(택시기사 유니폼) - 직원의 자긍심, 애사심 고취(신뢰와 안정)
② 시스템에 대한 재투자.
1. 관리, 운영시스템 안정과 개선을 위한 지속적 투자
2. GPS시스템 도입으로 신속한 콜택시 지원
③ 직원의 소득증대를 위한 기본 환경조성
1. 사내 승급제도를 이용한 직위상승으로 인한 고소득(노력과 비례)
2. 장기근속과 차량관리에 따른 인센티브 부여 - 성과급제도(소유개념과 애사심 고취)
◇ 최고경영자의 경영마인드
① 기업환경 - 경영자의 확고한 리더쉽
1. 미시적환경 - 직원이 살아야 기업이 산다.
2. 거시적환경 - 고객을 왕으로 모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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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은 유봉식회장과 유태식 부회장이 MK택시회사를 자녀들에게 경영권을 물려주고
현재 MK그룹 내의 신규 인수회사, 긴키산업(금융기관)에서 근무하고 있다.
긴키산업도 MK택시처럼 친절서비스와 철저한 직원교육으로 금융 성공신화를 만들고 있다.
이미 올해 2월말 1조엔(15조원) 예금수주 목표를 달성했다. 10년만에 100배 성장의 신화!!
이번 MK연수는 MK택시 성공신화와 긴키산업의 성공신화를 모두 배우고 교육받는
최고의 교육연수 프로그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