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9칙 비풍비번(非風非幡)
어느날 절의 깃발이 바람에 날리는데 한 선승은 깃발이 날린다 하고 다른 한 선승은 바람이 움직인다고 하며 서로 자신의 의견이 옳다고 주장할 때 6조께서 "바람이 움직이는 것도 아니요, 깃발이 움직이는 것도 아니요, 그대들의 마음이 움직인다."라고 하시자 두 선승이 송구스러워 했다.
六祖 因 風 刹幡 有二僧對論 一云幡動 一云風動 往復曾未契理 祖云 不是風動 不是幡動 仁者心動 二僧 悚然
무문 선사 평창
바람이 움직이는 것도 아니고 깃발이 움직이는 것도 아니고 마음이 움직이는 것도 아니니 무엇이 6조의 견해인가? 만약에 이에 대하여 바로 보아 친하면 두 선승이 쇠를 팔아 금을 얻으려 한 것과 6조께서 참지 못한 것이 한바탕 실수였다는 것을 알리라.
無門曰 不是風動 不是幡動 不是心動 甚處見祖師 若向者裏 見得親切 方知二僧買鐵得金 祖師忍俊不禁 一場漏逗
무문 선사 송
바람이 움직이느니
깃발이 움직이느니
마음이 움직이느니 하는
구비를 썩 지나면
그가 입을 연 것이
자신도 모르는 사이의
실수였음을 알리라
風幡心動
一裝領過
只知開口
不覺話墮
六祖 因 風양刹幡, 有二僧對論, 一云 幡動, 一云 風動, 往復曾未契理. 祖云, 不是風動, 不是幡動, 仁者心動. 二僧 悚然.
육조 인 풍양찰번 유이승대론 일운 번동 일운 풍동 왕복증미계리 조운 불시풍동 불시번동 인자심동 이승 송연
육조 혜능 선사가 깃발이 바람에 펄럭이는 것을 보고 토론을 벌이고 있는 두 중을 보았다. 한 사람은 깃발이 움직인다고 하고 또 한사람은 바람이 움직인다고 하여 서로 다투고 도무지 이치에 닿지 않는 말을 하였다. 이에 육조 혜능 선사가 말하였다.
“바람이 움직이는 것도 아니요, 깃발이 움직이는 것도 아니요, 그대들의 마음이 움직인다.”
이 말을 듣고 두 중은 깜짝 놀랐다.
[評唱]
無門曰, 不是風動, 不是幡動, 不是心動, 甚處見祖師. 若向者裡 見得親切, 方知二僧買鐵得金. 祖師 忍俊不禁, 一場漏逗.
무문왈 불시풍동 불시번동 불시심동 심처견조사 약향자리 견득친절 방지이승매철득금 조사 인준불금 일장루두
바람이 움직이는 것도 아니고 깃발이 움직이는 것도 아니고 마음이 움직이는 것도 아니니 무엇이 6조의 견해인가? 만약에 이에 대하여 바로 보아 친하면 두 선승이 쇠를 팔아 금을 얻으려 한 것과 6조께서 참지 못한 것이 한바탕 실수였다는 것을 알리라.
[頌]
頌曰. 風幡心動, 一狀領過, 只知開口, 不覺話墮.
송왈 풍번심동 일장령과 지지개구 불각화타
바람, 깃발, 마음 무엇이 움직이나
하나의 구비를 썩 지나 가면
그가 입을 연 것이
자신도 모르는 사이의 실수였음을 알리라
[蛇足]
찰간의 깃발이 움직이는 것은 바람이 있다는 것이다. 이를두고 깃발이 움직이느냐 바람이 움직이느냐 하고 옥신각신한다. 이는 곧 상대적 개념으로 절대경지가 아닌 차별지로 본것이다. 육조는 그것을 바라보는 마음이라했다. 육조는 그 마음을 보여줄 수 있는가.
선지는 머무름이 없어야된다. 바람에 머무르고 깃발에 머무르고 마음에 머무르면 십만팔천리를 벗어나버린 것이다. 육조가 이것을 모를리 없을텐데 마음이라 했으니... 하지만 두 승의 논쟁을 한마디로 막았다. 선지란 일체속에 평등하다.
첫댓글 사람들은 모두 자신이 본대로 세상을 산다. 각 사람이 각사람에게는 바람이 움직인다도 맞고 깃발이 움직인다도 맞고 마음이 움직인다도 맞다. 각자 경험하고 아는 만큼만 보인다. 그것이 조건따라 형성되는 십이입처의 작용이다. 여여부동한 그 자리를 깨닫지 못하면 그렇게 경계에 끄달린다. 바람이 움직인다도 틀렸고 깃발이 움직인다도 틀렸고 마음이 움직인다도 틀렸다. 분별을 여의면 맞다 틀리다도 사라진다. 눈 감고 조용히 입정해 보라 그 흔들리는 것이 어디 있는지... 입정은 또 하나의 조건 지음이다. 행주좌와 어묵동정 중에 확연히 깨어 있으라🙏🙏🙏
와우!! "마음이 움직이는 것도 툴렸다.* 장로님의 혜안이 경이적입니다.
생각할 수록 깊이 공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