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인면 중앙리 입구에 자리하고 있는 회인여단입니다. 거북모양의 자연석을 세워놓았습니다. 마을동제를 지내고 있습니다. 거북바위와 함께 향나무와 함께 마을주민들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여단은 돌림병을 예방하기 위해 주인이 없는 외로운 혼령을 국가에서 제사 지내주던 제단을 말합니다.
서울의 북교(北郊)에 있었다고 하나 폐지된 지 오래되어 정확한 위치는 알 수 없다.
여단 제도는 1401년(태종 1) 좌찬성 권근(權近)의 주청을 받아들여 대명제례(大明祭禮)에 따라 처음으로 북교에 여단을 쌓아 여귀(厲鬼)에게 제사 지낸 데서 비롯되었다. 그 뒤 각 주현에 명하여 여단을 만들어 여제를 지내도록 하였다.
단의 모양은 정사각형이며 한 변의 길이가 6.3m(2장 1척), 높이는 0.75m(2척 5촌) 정도이다. 사방에 층계로 담을 쌓아 단을 보호하였다. 토담 한 변의 길이는 15m(25보) 정도이며, 남쪽으로 출입문이 있다. 단의 남쪽에는 한 변의 길이가 1.5m(5척)인 요단(燎壇)을 설치했다. 출입문은 0.6m의 너비로, 위로 열고 드나들도록 되어 있다.
여제는 3일 전에 성황당에서 발고제(發告祭)를 지낸 뒤에 본제를 지내도록 규정하였다. 여단에는 여귀의 신좌(神座)를 단의 북쪽에서 남쪽을 향해 좌우로 나열한다.
제사를 지내는 대상 가운데 칼에 맞아 죽은 사람, 물에 빠져 죽은 사람, 불에 타서 죽은 사람, 도둑을 만나 죽은 사람, 남에게 재물 때문에 핍박을 받아 죽은 사람, 남에게 처첩을 강탈당하고 죽은 사람, 형을 받아 죽은 사람, 원통하게 죽은 사람, 천재지변으로 죽은 사람, 돌림병으로 죽은 사람의 위패는 왼쪽에 세운다.
맹수에게 물려 죽은 사람, 추위에 얼어 죽은 사람, 굶주려 죽은 사람, 전쟁하다가 죽은 사람, 위급한 일을 당해 목매어 죽은 사람, 바위나 담에 깔려 죽은 사람, 해산하다가 죽은 사람, 벼락 맞아 죽은 사람, 높은 곳에서 떨어져 죽은 사람, 죽어서 자식이 없는 사람은 오른쪽에 위패를 세운다.
제사는 1년에 세 차례 지낸다. 봄에는 청명일(淸明日), 가을에는 7월 보름, 겨울에는 10월 초하루에 지냈다. 특별한 예로는 1671년(현종 12) 돌림병이 극심하자 동교와 서교에 새로 단을 모으고 돌림병으로 죽은 역귀(疫鬼)에게 치제한 일이 있다. 지방에 특별한 괴변이 일어나거나 큰 전투가 있어 사람이 많이 죽은 곳에는 정례에 구애하지 않고 수시로 제관을 보내어 소사(小祀)로 제를 지낸 기록이 있다. [厲壇]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회인면 중앙리 거북바위(懷仁面 中央里 거북바위) (tistory.com)
첫댓글 푸른바다님의 문화재탐방을 여행 프로젝트화 하여 모두 알게 하신다면
많은 공감을 받으실겁니다
각 문화재 위치에 접한 맛집도 덧 붙여서~~
해설에서 이미 관심으로 보여지니까요
맛집도 곁들이면 좋겠다 생각은 했는데
음식의 맛이라는게 주관적인 경우도 많으니 잠시 망설였습니다.
수복이님의 글을 보며 용기(?)를 얻습니다.
저는 밀가루 음식이면 다 좋아하니...ㅎ....
@푸른바다 그냥 훌쩍~나가고 싶었습니다
주말이 내게 큰 의미는 없지만
주말끼고 나갔지요
내 살던 곳 내 어린시절이 머무는 곳
그 거리를 걷는게 무어지경의 행복이 되더이다
자동차 없이 배낭에 필요품 넣어 다니니 좀 불편은 해도..
언젠가 푸른바다님 흔적이 제 여행목적지가 될수도 있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