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이 “비판적인 성남시 의원의 뒷조사를 해라”는 지시를 정진상으로부터 받았다고 증언했다.
17일 서울중앙지법 형사33부(부장 김동현) 심리로 열린 이재명의 대장동 개발 비리 등 관련 배임과 뇌물 혐의 7차 공판에서다.
검찰은 이날 유 전 본부장에 대한 증인신문에 나서, 2013년 당시 이재명 성남시장을 비판한 A 전 새누리당(현 국민의힘) 성남시의원에 대해 질문했다.
유 전 본부장은 “정진상이 (해당 시의원을 두고) ‘모텔 하는 새끼’”라며 “’뒤 좀 캐 봐라. 모텔을 운영했으니 뭐 좀 있을 것’이라고 했다”고 말했다.
‘성매매 알선 혐의를 알아보라는 취지냐’는 검찰의 물음에 유 전 본부장은 “비슷한 이야기를 했다”고 했다.
유 전 본부장은 마찬가지로 B 전 새누리당 성남시의원에 대해서도 “‘건설업자가 연간 회원권을 끊어줘서 그걸 가지고 골프를 치고 있다’고 내가 정진상에게 얘기하자, 정진상이 ‘뭐를 파보라’고 이야기했다”고 했다.
유 전 본부장은 경찰과 친분이 있는 것으로 알려진 위례신도시 민간사업자를 통해 경찰이 두 시의원에 대한 수사에 착수하게 하는 방안도 알아봤다고 했다.
2013년 12월 한 지역 언론에 이재명의 형수욕설 음성 파일이 공개된 후 이재명과 함께 해당 언론 대표를 명예훼손으로 고소한 것도 정진상의 지시라고 했다.
유 전 본부장은 “이후 해당 언론 대표를 만나서 회유해보라고 지시 받았다”며 “이재명이 ‘직접 만나서 화해해보라’ 했던 그 말투가 기억난다”고 했다.
위례사업 포기 발표에도, “진행하면 된다 해”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본부장이 13일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대장동 개발 사업 로비·특혜 의혹 관련 1심 속행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유 전 본부장은 2013년 5월 성남시가 외부적으로 위례신도시 개발 사업을 포기하겠다고 밝힌 후에도, 성남시 윗선으로부터 내부적으로 사업을 계속 추진하라는 지시를 받았다고 했다. “우리가 포기했지 너희(성남시시설관리공단)가 포기했나, 진행하면 된다”는 말을 들었다는 것이다.
다만 유 전 본부장은 이 지시를 이재명에게 받았는지, 정진상에게 받았는지는 기억해내지 못했다.
이날 유 전 본부장은 2013년 7월 남욱 변호사가 작성한 위례신도시 개발사업 계획안을 이재명과 정진상에게 보고했다고 했다. 유 전 본부장은 “’이 방식대로라면 가능하다, 성남시에서도 공무원들이 움직여야 한다. LH에다가 압박 가해줘야만 이게 가능하다’고 이야기했다”고 했다.
이재명은 ‘첫 사업이니 잘하라, 차질없이 진행하라’는 반응을 보였다고 했다.
지난 7일에 이어 열흘 만에 다시 유 전 본부장과 대면한 이재명은 유 전 본부장이 증언을 이어가는 동안 줄곧 침묵을 지키며 앞을 바라봤다.
이재명 측 법률대리인들은 유 전 본부장에 대한 검찰의 증인신문 과정에서 수차례 “명백한 유도 신문” “유 전 본부장의 직접 경험이 아닌 추측”이라며 이의를 제기했다.
재판부는 “심각한 유도 신문은 재판부가 제한하겠다”면서도 “증인의 말하는 방식이다” “경험인지 추측인지는 변호인의 반대신문을 통해 확인하는 방식으로 하겠다”고 했다.
이재명 측은 이날 재판이 끝나갈 무렵, 매주 화요일과 격주 금요일마다 재판을 하는 게 부담스럽다며 기일을 조정을 해달라고 요구했지만, 재판부는 이재명 측의 요청이 있을 경우 화요일 기일을 월요일로 조정하기로 했다.
itoc**** 3시간 전
아수라판이 따로 없구나. 찢보놈과 그 똘마니놈들은 정말 나쁜놈들이다.
jhon**** 5시간 전
저런 찢보놈과 정진상 등 양아치놈들이 정권을 잡았다면, 생각만 해도 끔찍하다.
hial**** 6시간 전
찢보놈은 제놈의 형수를 찢보한다 했으니, 김폐경이년은 얼마나 찢어 졌을까? 너덜 너덜 찢보하다보면 걸-래-가 되었겠지?
wony**** 7시간 전
됐고, 찢보놈이 중범죄자라는 건 초딩도 알고 동네 떵개들도 다 안다. 꼭 찍어서 쥬뎅이에 넣어 봐야 떵인지 덴장인지, 간장인지 콜라인지 구별이 가냐? 얼렁 좀 처 넣어라. 세상 시끄러워서 짜증난다.
rei**** 8시간 전
찢보놈은 재판정에 한번 나올때 마다 새로운 죄악이 드러나는군. 도대체 얼마나 다양하게 범죄를 저지른거냐? 하기야 지놈 입으로 지놈은 천박한 집구석에서 천박한 놈으로 태어나 하는짓이 전부 천박한 짓만 한다고 떠들던 천박한 놈이니 새삼스럽지도 않다.
1004**** 9시간 전
파도 파도 끝이 없는 찢보놈 일당들의 범죄행위들. 이런 놈들이 정권을 잡았다면 어찌됐을지 생각만해도 소름이 끼친다.
mkki**** 11시간 전
공천에 목이 메어 , 단군 이래 최악의 잡범 찢보놈에게 영혼을 갖다 바친 민주당 놈들, 잡범을 잡겠다 하니 포도청을 없애라 하는 미친놈들, 이번 총선에서 다 솎아 내야 한다.
kys7**** 11시간 전
더불어 피의자 패거리 수괴찢보놈은 행동거지가 조직적 폭력배를 배후로 온갖 짓을 저지른 GSGG로다. 형수 아랫도리 확찍 짓거리, 부선낭자와 총각 행세하며 공짜연애짓, 법카로 초밥처먹고, 제사 물건 상납받기 등등 못된 짓만 골라서 해온 안면수심의 수괴로다. 이런놈이 국민을 위한다고 정치하면서 대한민국을 흙탕물로 만들고 법꾸라지짓, 이 찢보놈을 국민들이 몽둥이 들고 박살내어서 쓰레기 수거 차량속으로 처 넣어야 대한민국이 청정 대한민국이 만들어 질 것이로다.
chan**** 22시간 전
찢보놈, 요놈은,별짓 다했네. 나쁜 짓은 깡패 조직이고, 자살 유도 하는놈.
yh.y**** 22시간 전
유동규는 의인義人, 숨길 것이 없다는 입장이다. 판사님! 믿고 귀를 기울여 들으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