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여성시대 덱데굴
심리학자 알버트 반두라는
개인의 도덕적 기준이 '선택적으로 활성화' 되고
자기 규제가 비도덕적 행동을 통제하지 못하는 현상을
'도덕적 이탈 현상'이라고 명명하고
도덕적 이탈의 정도가 높을 수록
자신의 비도덕적 행위에 대해
낮은 죄책감을 느끼게 된다고 주장하며
8가지 매커니즘을 제시했다.
살펴보자^^
1. 도덕적 정당화
유해한 행위를 사회적으로 가치 있고 도덕적인 목적에 기여하는 것으로 용인하는 것
예시) 여가부 폐지를 정의구현으로 여기고 폐지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현상
2.완곡한 표현
완곡한 언어의 사용을 통해
언어가 비난할 만한 행동을 가리기 위해
사용되어 지거나 심지어 비난할만한 행동에
훌륭한 지위를 부여하기 위해 사용되는 것
예시) 성범죄를 '몹쓸짓'이라고 표현하며
죄질에 대한 무게를 모호하게 만들고 축소시키는 현상
3.유리한 비교
대조의 원리에 의하여 비난받을 만한 행위를 의로운 행위로 간주하는 것
예시) 극히 일부 남성들만 쓰레기고 자기들은 아니라는 사람들
(나보다 더한 놈들이 훨씬 많은데 내가 뭘 잘못했노!?
성범죄자, 살인마 이런 사람들이나 쓰레기지
본능에 이끌려 국산야동 보는 나는 잘못 없어)
4.책임의 전가
자신이 행한 해로운 행위의 책임을 타인에게 전가하여
그 행위에 대한 자신의 능동적 역할을 최소화 하는 것
예시) 사회생활 하면 나의 의지와는 상관 없이,
진짜 어쩔 수 없이 성매매를 해야 한다고 주장
5.책임의 분산
유해한 행위에 대한 책임의 분산을 통해 행위의 주체를 모호하게 하는 것
예시) 페이 강간 하면서 공급하는 사람도 문제가 있다며 책임 분산
6.결과에 대한 축소, 무시, 왜곡
자기 행위의 해로운 결과에 대해서
평가절하, 왜곡하는 것
예시) 딸 같아서 그런건데 별 것도 아닌거 가지고..
7.비인간화
피해자에게서 인간적 특질을 제거함으로써
자기 비난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전략
예시) 죽일만한 짓을 해서 죽였다는 살인범
8.비난의 귀속
피해자를 비난함을 통해 자신을 가해적 상황에 내몰린
무고한 희생자로 여김
예시) 싫다고 안했으면서 성폭력으로 고소하다니. 난 무고란말이야 꽃뱀아
이상 한국 사회로 살펴본
도덕심리학이었습니다. ㄳㄳ
첫댓글 하나하나 안들어맞는게없군
와 신기
참신기한일이구만
딱 맞는 그.성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