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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한의 고(故)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생전에 가장 맛있다고 평가한 남한산 막걸리는 어떤 브랜드였을까.
다름아닌 “일동 막걸리였다”는 진술이 고(故)정주영 현대그룹 명예회장과 함께 북한을 방문했던 현대측 관계자들의 입을 통해 전해져 뒤늦게 화제가 되고 있다.
국내 한 대형은행 부행장 출신인 A모씨는 과거 현대그룹 계열사 사장과 골프를 하면서 전해 들었던 “김정일과 막걸리 스토리”를 최근 기자에게 들려주었다. 얘기인즉 이렇다.
고 정주영 명예회장은 지난 1989년 민간인으로는 최초로 북한을 공식 방문해 당시 고 김일성 주석을 면담한데 이어 1998년6월16일엔 500마리의 소떼를 몰고 북한을 방문, 고 김정일 위원장을 만났고 그 후에도 몇 번 더 방북하면서 남북한간 교류의 물꼬를 텄다.
그런데 1990년대 후반 정 명예회장은 북한을 방문해 김정일 위원장과 술한잔 나누며 허심탄회한 대화를 나눌 요량으로 방북 전에 남한에서 생산되는 여러 종류의 막걸리를 준비해갔다고 한다.
그리고 정 명예회장과 김정일 위원장간 막걸리파티는 어렵지 않게 성사됐다는 게 현대측 관계자의 전언이다. 정 명예회장이 저녁 만찬자리에서 김 위원장에게 여러 종류의 막걸리를 한꺼번에 꺼내놓고 각기 다른 막걸리를 한 잔씩 시음한 뒤 어떤 술이 가장 맛있는지를 얘기해 달라고 하자 김 위원장도 정 회장의 제의를 높이 평가하며 선뜻 요구에 응했다는 것. 김 위원장은 이어 “여러 막걸리중 일동 막걸리가 가장 맛있다”는 평가를 내렸다고.
그러나 김 위원장의 막걸리 시음스토리는 여기가 끝이 아니었다. 김 위원장은 막걸리 파티가 있었던 다음날 아침 현대측 관계자들을 다시 만난 자리에서 “어젯밤 내가 일동막걸리가 가장 맛있었다고 한 말은 비밀에 부쳐달라”면서 “남측국민들이 나를 좋아하지 않는데 내가 특정막걸리를 칭찬했다고 하면 그 회사영업에 지장을 줄수도 있기 때문”이라는 이유까지 곁들였다고 한다.
현대측 관계자는 “김정일의 이 말을 듣고 비록 그가 우리와 적대관계에 있던 북한 사회주의 최고 권력자이긴 했지만 자본주의적 감각으로 남한내 특정 브랜드를 보호하려 했던 것은 의외의 일로 받아들이지 않을 수 없었다”고 김정일에 대한 자신의 소회를 A부행장에게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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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https://blog.daum.net/cartoonist/13528064
맛객 2008. 9. 5. 12:16
http://blog.daum.net/cartoonist/13528064
'청향막걸리' '대봉막걸리', 극명한 맛의 차이
이북 막걸리를 마시다가 그만 웃음이 터지고 말았다. 막걸리통에 써진 글귀 때문이다.
대접에 넘쳐나는 막걸리향기
한사발 마셔도 성차지 않아
또 한사발 들이키면
힘과 용기 솟구치니
무병장수 노래할제
막걸리덕분인줄 부디 잊지 마시라
하하... 무병장수 노래할제 막걸리덕분인줄 부디 잊지 마시라.... 그래, 니 덕분인 줄 알면서 마실게. 그리고 문득 드는 생각하나. 우리도 술병에 아주 재미있는 이야기를 적어놓으면 어떨까? 만약 누군가가 기분 나빠 술을 마시다가도 그 글귀를 보고 웃음을 터뜨릴지 누가 알겠는가.
또 옆자리의 누군가가 서로 싸우고 있다면 술병을 보여주어라. 싸우다 말고 배꼽잡고 웃는다면 그것 역시 좋은 일 아니겠는가.
1 청향막걸리
△청향막걸리. 알콜도수 12%, 500ml, 방부제 무첨가, 냉장고에서 6개월 보관
태어나 처음으로 이북막걸리를 대했다. 금강산 구룡폭포 코스 입구에서다. 금강산도 주(酒)후경이라 생각하는 맛객. 청향막걸리 한통을 사서 한쪽에 자리를 잡았다. 주정이 우리 막걸리보다 배나 많은 12%다. 하지만 맛을 보면 그리 세다는 느낌은 들지 않는다. 아마도 막걸리가 걸쭉하기 때문인 듯하다.
식사대용으로 해도 괜찮을 정도로 곡물함량이 풍부하게 들었다. 누룩향과 텁텁한 건 우리네 예전 시골막걸리가 연상된다. 술맛이 뛰어난 건 역시 물맛이 좋기 때문이다.
금강산 계곡물에는 사람이 들어갈 수 없고 손을 씻는 것도 금지되어 있다.(우리도 나이트 물관리만 할 게 아니라 수질관리도 하면 안되나?) 다만 손이나 컵을 이용해 마실 수는 있다. 걸죽한 막걸리에 금강산 계곡물을 조금 넣어 희석시켰더니 그 맛 또한 좋다. 막걸리에 취해 금강산을 화폭에 담기도 했다. 그 순간 나는 시대를 뛰어넘어 정선이 되었다.
2 대봉막걸리
△대봉막걸리. 쌀, 강냉이, 수수, 사탕가루, 보리 갈금 첨가
두번째로는 대봉막걸리를 마셨다. 계곡 초입에 자리 잡은 목란관에서다. 기대와 달리 약간 실망스런 맛이다. 어쩌면 텁텁한 맛을 선호하는 내 입맛에 맞지 않아서일수도 있다.
오렌지쥬스를 마시는 기분이 들 정도로 산미와 감미가 풍부하다. 앞서 마셨던 청향에 비해 세련된 맛이라고나 할까. 이 맛을 더 선호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청향과 대봉은 하나의 막걸리지만 맛은 극명하게 갈린다. 당시에는 청향이 더 낫다는 생각이 들었지만 지금은 대봉도 생각난다. 그 이유가 무엇일까?
[관련 글] 직접 마셔봤다, 북한맥주 3종
2008.9.5 맛객(블로그= 맛있는 인생)
출처: https://cafe.naver.com/pinkd1
출처: https://m.blog.naver.com/PostView.naver?isHttpsRedirect=true&blogId=leesir8811&logNo=20171541952
북한막걸리
출처: https://news.joins.com/article/19494588
큼달큼 평양에서 인기있는 민족음료는?
[중앙일보] 입력 2016.01.28 20:48 수정 2016.01.29 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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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한의 대외선전화보 조선이 소개한 막걸리 영상. [사진 중앙포토]
북한에서 요즘 가장 인기를 끄는 술은 평양의 청향막걸리다. 시원하면서 단맛과 신맛이 잘 어울려 상쾌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고 한다. "평양사람은 누구나 알고있고 누구나 즐겨찾는다"는 게 북한 매체들의 전언이다.
북한의 대외선전용 웹사이트 '조선의 오늘'은 28일 "청향막걸리집에 가보았습니까?"라는 기사를 냈다. "민족의 향취가 넘쳐나 많은 사람들이 찾아온다"며 막걸리의 인기를 전한 것이다. 평양 사동구역 송신동에 있는 이 곳에선 "뽀얀 우유빛의 막걸리를 한 컵 마시고는 성차지 않아 곱배기를 청하는 손님이 많다"는 것이 지배인의 설명이다.
청향막걸리 외에 북한에는 대봉막걸리와 낙백막걸리 등 다양한 종류가 있다고 한다. 남한에도 알려진 대동강맥주공장에서도 막걸리를 생산하고 있다는 북한의 보도는 눈길을 끈다.
시큼달큼해 인기가 좋다는 쳥향막걸리 [사진 조선의 오늘]
북한에서 막걸리가 인기를 모은 건 정책적 보급의 결과다. 김정일 국방위원장은 2004년 10월 "인민들이 막걸리를 만드는 법을 알도록 하고 식당에서 막걸리를 만들어 인민들에게 봉사하도록 하라"고 지시했다.
김정일의 막걸리에 대한 관심은 2000년6월 정주영 현대그룹 명예회장의 '소떼방북' 때도 화제가 됐다. 당시 현대아산 관계자가 "정주영 회장이 1999년 10월 김정일 국방위원장에게 선물하기로 약속한 대로 서울탁주 등 8개사 제품 10여종류의 막걸리를 선정해 가져간다"고 밝힌 때문이다. 실제 정 명예회장은 당시 소 1001마리와 함께 막걸리 300여통을 가져갔다.
정영교 통일문화연구소 연구원 chung.yeonggyo@joongang.co.kr
[출처: 중앙일보] 시큼달큼 평양에서 인기있는 민족음료는?
출처: https://www.ajunews.com/view/20210120114816076
막걸리 전성시대, ‘프리미엄·2030’이 끌었다
이재훈 기자입력 : 2021-01-21 05:00
느린마을, 한강나루생, 롤스로이스에 '2030'이 취했다온라인판매, 정기구독형, 캔막걸리 새바람
해창 롤스로이스 막걸리 [사진=해창주조장 제공]
나루생막걸리. [사진=한강주조 제공]
'코로나19' 장기화에도 국내 막걸리 시장은 되레 훈풍이 불고 있다.
중장년층 '저가 주류'로 평가받던 막걸리가 고급화와 디자인 혁신을 통해 MZ세대(1980년대 초반~2000년대 초반 출생)까지 사로잡고 있어서다.
코로나로 인해 음식점 소비는 줄었지만 캔막걸리·해외수출·전통주 온라인 판매 등으로 '홈술족’ 판매채널을 다양화한 것도 막걸리 소비를 늘리는 데 일조했다.
규제 완화 영향도 톡톡히 봤다. 2015년 소규모 주류 제조 및 판매 면허가 막걸리 등 전통주까지 확대됐고, 지난해 '종량세' 시행으로 세제혜택을 보면서 프리미엄 막걸리를 잇따라 출시한 것도 시장을 키웠다.
20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에 따르면 2016년 3000억원대였던 국내 막걸리 소매시장 규모는 ▲2017년 3500억원대 ▲2018년 4000억원대 ▲2019년 4500억원대 규모로 성장했고, 지난해 5000억원대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이는 상품 출고가를 기준으로 한 국세청 기준으로, 실제 각 음식점과 유통채널 소비자 판매를 고려하면 연간 8000억~1조원에 달한다. 막걸리 1개 품목만으로 연간 1조원대 소비시장이 형성되는 셈이다.
전통적으로 막걸리는 1000~2000원대의 저가 주류로 평가 받았다. 서울 장수막걸리, 인천 소성주, 포천 이동막걸리 등 지역을 기반으로 판매돼 전국 단위 막걸리로 대중화되기 어려웠다.
하지만 유통혁신·고급화는 물론 독립 양조장 다변화와 해외수출 전략개선 등 여러 방향에서 막걸리 판매 호조 분위기가 무르익으며 전국 판매권 확보에 속도가 붙기 시작했다.
그중에서도 유통가가 전면에 서고 있다. 대형마트 중 한 곳인 이마트는 지평주조와 손잡고 지난해 7월 스파클링 막걸리 ‘지평이랑이랑’을 출시했다. 이마트 막걸리 매출은 이후 전년 동기 대비 21.8%나 성장했다.
MZ세대를 겨냥한 고급화 전략도 눈길을 끈다. 최초의 샴페인 막걸리 ‘복순도가’가 대표적이다. 복순도가는 1만2000원이지만 마니아층이 두텁다.
프리미엄 막걸리 중에선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이 '인생막걸리'로 꼽은 이른바 '롤스로이스 막걸리'도 빼놓을 수 없다. 전남 해남 해창주조장이 출시한 ‘해창막걸리(18도)'는 11만원으로, 국내 최고가다.
해외 수출도 눈부시다. 막걸리 시장 1위인 서울장수의 수출 실적은 전년 동기 대비 10%나 올랐다. 신제품인 ‘장홍삼 막걸리’ 알코올 도수를 4도로 낮춘 게 주효했다. 국순당도 지난해 13% 정도의 수출 신장을 이뤄냈다. 지난해 1∼11월 전통주 수출액이 67억9300만원을 기록했는데, 막걸리가 효자 역할을 했다는 평가다.
막걸리학교 등 전통주 교육훈련기관을 수료한 청년 사업가들이 맛부터 디자인·마케팅 등에 혁신을 꾀하고, 인공 감미료를 첨가하지 않는 희소성을 강조하며 도전장을 내밀고 있다.
성수동 한강주조를 비롯한 ▲구수동 구름아양조장 ▲논현동 C막걸리 등이 2030세대 막걸리 마니아층으로부터 인기를 얻고 있다.
느린마을막걸리 [사진=배상면주가 제공]
1000억 유산균시리즈 막걸리.[사진=국순당 제공]
그런가 하면 '배상면주가 포천LB'처럼 기존 주류막걸리 제조업체가 지역 농민조합과 합작해 전통주 신제품을 출시하며 신선한 자극을 주고 있다.
배상면주가 포천LB가 출시한 프리미엄 막걸리 '느린마을막걸리'는 온라인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200% 이상 증가하며 실적 향상이 뚜렷하다. 업체는 자체 판매 플랫폼인 '홈술닷컴'을 통해 실시한 '막걸리 정기구독 서비스'가 매출 증대로 이어졌다는 설명이다.
국순당 역시 프리미엄 막걸리 '1000억 유산균 막걸리' 시리즈가 지난해 313만병 넘게 팔리는 등 고급화 전략이 빛을 발하고 있다.
국순당은 2018년 '1000억 유산균 막걸리' 출시에 이어 지난해 4월 '1000억 프리바이오 막걸리'를 잇따라 출시하며 프리미엄 시장에 도전했다. 국순당은 1000억 시리즈를 캔막걸리로도 공급해 보관 및 운반 편의성도 극대화했다.
막걸리 판매량이 늘자 그간 마케팅에 소홀했던 지역 막걸리 업체도 트로트 가수 영탁(예천양조·영탁막걸리), 이찬원(새순천양조·황칠플러스생막걸리) 등을 홍보모델로 기용하는 등 이미지 강화에 나서고 있다.
남도희 한국막걸리협회 사무국장은 “서울탁주, 국순당, 배상면주가 등 기존 막걸리 시장을 이끌었던 업체는 물론 소규모 지역 양조장까지 코로나19로 인해 '홈술·혼술' 트렌드가 유행하자 프리미엄 시장에 공을 들이고 있다”며 “가격이 비싸더라도 '건강한 저도주'를 찾는 젊은층의 새로운 기대심리가 막걸리 시장 전반의 매출 신장에 영향력을 미쳤다"고 평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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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비환자들 막걸리에 유산균 많다 막걸리 하루에 한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