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도 드디어 기분좋게 합격 수기를 적는 날이 오네요. 저번주 금요일 오전에 컴활 합격 결과를 알고 나서 너무 기뻐서 이제서야 합격수기를 적습니다. 작년 10월 군 전역 이후 복학전에 의미 있는 자격증을 하나 취득하고 싶었고 예전부터 꼭 따고 싶었던 컴활 1급에 도전 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영타도 독수리 타자로 치고 컴퓨터에 대해 1도 모르는 컴맹 of 컴맹 이었다는 점을 알려드리고 싶습니다.컴활 1급에 도전하기 고민하시거나 난이도에 대해서 두려움을 가지시는 모든 분들이 제 글을 읽고 용기를 얻어 가셨으면 좋겠습니다. 필기 실기 합쳐서 합격발표까지 2달하고 1주 정도 더 걸렸던 것 같습니다. 필기, 실기 모두 정규과정을 수강했습니다!
컴퓨터 활용능력 필기
공부기간: 2019.12.23~2020.01.08
시험응시: 총 2회 (2019.12.28, 2020.01.07)
저는 완전 노베이스 상태였기 때문에 솔직히 실기보다는 필기가 시작 할 때 접근하기 어려웠던 것 같습니다. 개념이 비교적 어려운 2과목은 기출문제 위주로 문제와 답을 외우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1과목, 3과목도 개념을 간단히 암기 및 정리하는 방법으로 공부했습니다. 자신이 취약한 과목만 공부하기 보다는 자신이 잘하는 과목도 확실히 공부하는 방법이 좋은 거 같습니다. 기출문제 3개년 정도를 암기 및 복습하고 첫 시험을 봤는데 총점 175점 으로 한문제 차이로 아쉽게 떨어졌습니다. 5일 남짓 밖에 공부하지 않았지만 나름 할만해서 총 6개년 기출문제를 풀고 시험에 응시했습니다. 두번째 시험은 총점 210점으로 여유있게 합격했습니다. 2번의 시험 모두 기출문제가 정답과 답이 똑같은 문제의 비율은 30%~40% 정도 됐습니다. 필기시험은 3과목 평균 60점, 과목당 최소 40점을 넘겨야 하기 때문에 무작정 암기 하기보다는 응용력을 키우는 것도 중요합니다.
컴퓨터 활용능력 실기
공부기간(합격발표 제외): 2020.01.11~2020.02.20
시험응시: 총 5회(2020.02.14, 02.15, 02.20, 02.21, 02.29)
저는 생소한 개념으로 공부하는 필기보다 실기가 오히려 직접 손으로 할 수 있어서 1단계를 공부 할 때는 편한 마음으로 했던 것 같습니다. 1단계는 무조건 유동균 선생님의 말씀대로 한번 미리 예습한다는 마음으로 암기하지 말고 컴활 시험에 어떤 문제유형이 있는지 파악하는 느낌으로 공부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하지만 공부시간만큼는 꼭 집중해서 선생님이 강조하시는 중요포인트는 간단히 메모하세요! 3단계 모의고사는 2019년~2014년 총 6개년을 공부했습니다. 처음에는 너무 어려워서 이해가 하나도 안됐지만 공부하면 할수록 유동균 선생님의 말씀처럼 이 모의고사를 스스로 풀 수 있기만 한다면 시험이 무난하다는 말이 무슨 말인지 이해가 됐습니다.총 5번의 시험을 봤지만 시험 난이도는 3단계 모의 고사보다 훨씬 쉽거나 비슷한 난이도 였습니다. 가장 어려웠던 시험도 3단계 모의고사 보다는 훨씬 수월하게 풀었으니까요. 엑셀의 계산작업, 기타작업의 4-2-2, 엑세스의 쿼리 작업 등은 반복 학습하다더라도 많이 어려운 부분으로 너무이 부분만 집중하시기 보다 쉬운 유형을 집중하세요! 맞을 수 있는 문제 유형에서 실수를 줄이는 것이 합격하는 지름길입니다. 특히 엑셀 피벗테이블의 값 필드 설정!!, 엑세스 쿼리 작성 후 실행 유뮤!! 꼭 점검하시길 바랍니다. 사소한 차이로 최소 6점에서 10점 까지 감점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저도 2차 시험까지 값 필드설정과 쿼리실행 때문에 점수를 많이 까먹어서 불합격했지만 일주일동안 이를 보안하고 제가 취약한 유형 위주로 2회 정도 더 반복한 학습한 결과, 3차 시험은 무난히 합격했고 4차시험은 엑셀 합격, 엑세스 69점으로 1점차이.....ㅠ 불합격을 했습니다. (5차시험 결과는 3/13에발표 예정입니다.) 실제 시험에서는 시간이 촉박하니까 모의고사 연습이 어느정도 됐다 싶으면 시간을 재고 푸는 것이 효과적 입니다. 엑셀은 1-3-4-2, 엑세스는 1-2-3-4 순서대로 푸는 것이 좋습니다.
마치면서......
약 2달 동안 공부하면서 너무 어렵고 생소한 개념들로 인해서 스트레스도 엄청 받았고, 포기하고 싶은 순간들도 많았습니다. 중간 중간 친구들과 술마시고 싶은 유혹, 영화관 가고 싶은 유혹... 정말 힘들었지만 결과적으로 합격 했습니다. 저는 공부하면서 주 2회 알바도 같이 병행했습니다. 유동균 선생님의 말씀처럼 사람마다 시간은 다르게 걸릴지 몰라도 꾸준하게 반복 학습하고 합격할 의지만 있다면 누구나 3달안에 컴활 1급 자격증을 취득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컴맹에 독수리 타자인 저도 해냈으니까 아직 학습하시는 모든 분들 꼭 좋은 결과를 낼 수 있게 응원합니다!!
위 내용은 아이티버팀목 합격수기에 올려진 수기입니다. 수강생들의 합격수기를 그대로 올린 것이지만, 수기들 중 매주 2명에게 1만원을 추첨을 통해 제공하고 있어 해당 글에 대해 작성자가 금전적인 보상을 받았을 수도 있음을 공지합니다.
아이티버팀목(http://www.itbtm.com/main2/intro.php) 초보자도 인터넷강의만으로 충분히 합격 가능!, 단기간합격가능, 무한반복 가능, 초단기 학습표 제공, 스마트폰으로 강의 다운로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