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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창골산 봉서방 원문보기 글쓴이: 봉서방
시험의 종류
우리 말 성경을 보면 '시험'이라는 말이 많이 나옵니다. 그러나 원문을 자세히 보면 시험이라고 번역된 말의 의미가 서로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우리 말 성경에서 '시험'이라고 번역된 말은 주로 '페이라스모스'(시련)와 '페이라조'(유혹)라는 말입니다. 야고보서 1장을 보면 시험이라는 말이 계속해서 반복적으로 등장하고 있습니다. 우리 말 성경은 이 두 단어를 모두 '시험'이라고 번역하고 있지만, 사실은 서로 다른 뜻을 가진 두 가지 단어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1. 페이라스모스-(시련; trial)
'페이라스모스'라는 말은 우리말로 정확하게 번역하면 '시련'(trial)이라고 번역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하나님께서 성도들의 인격을 연단하여 성숙한 자녀로 만들기 위해서 주시는 믿음의 시련을 말합니다. 우리가 순수한 금을 얻기 위해서 금광석을 용광로에 넣고 불로 제련하는 것처럼, 하나님은 성숙한 신앙을 얻기 위해 성도들을 불과 같은 시련을 통과하게 하십니다. 성경의 동방의 의임이었던 욥이 당한 시련은 바로 이러한 경우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약 1:2)에서 야고보는 이렇게 말하고 있습니다. '내 형제들아 너희가 여러 가지 시험을 만나거든 온전히 기쁘게 여기라. 이는 너희 믿음의 시련이 인내를 만들어 내는 줄 너희가 앎이라' 여기에서 사용된 '시험'이라는 말은 '페이라스모스', 즉 '시련'이라는 말입니다.
우리가 넘어지는 것은 사단 때문이 아니라 우리 자신이 약하기 때문이라'고 하는 것은 이러한 시련에 해당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2. 유혹(temptation)
그러나 우리 말 성경에서 '시험'이라고 번역된 말로는 '페이라조'라는 단어도 있습니다. '페이라조'라는 말은 우리말로 정확하게 번역하면 '유혹'(temptation)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사단이 성도들을 넘어뜨리기 위해서 정욕이나 기타 연약함 부분을 이용해서 성도들을 유혹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약 1:12)을 보면 '시험에 참는 자는 복이 있도다.'라고 되어 있는데, 여기에서 언급된 '시험'은 '페이라스모스', 즉 시련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약 1:13)을 보면 '사람이 시험을 받을 때에 하나님에게 시험을 받는다고 하지 말라'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언급된 '시험'은 '페이라조', 즉 '유혹'을 의미합니다. 하나님은 사람에게 '시련'(trial)은 허락하시지만, '유혹'(temtation)을 하시는 법은 없습니다.
주기도문의 내용을 보면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옵시고'라는 말이 나옵니다. 여기에서 사용된 '시험'은 '페이라조', 즉 '유혹'을 의미합니다. 주님은 성도들에게 '사단의 유혹에 빠지지 않고 악한 자, 즉 사단으로부터 구원해 달라'고 기도하라고 가르쳐 주셨습니다. 이러한 기도가 필요한 이유는 사단은 성도들을 넘어뜨리기 위해서 유혹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야고보 사도는 '너희가 미혹 받는 것은 욕심에 이끌려 미혹되기 때문'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약 1:14). 사단은 우리의 정욕이나 기타 연약한 부분을 통해서 우리를 실족하게 하거나 넘어뜨리려고 '우는 사자'처럼 기회를 찾고 있습니다.
3. 시험(test)
그러나 이러한 두 가지 뜻 외에도 '시험'이라는 단어로 사용될 수 있는 말이 또 한 가지 있습니다. 그것은 우리말과 같이 '시험'(test)이라는 뜻을 가진 말입니다. 우리는 공부를 한 후에 그 사람의 실력이 얼마나 되는 지 알아보기 위해서 '시험'(test)을 봅니다. 성경을 보면 하나님께서도 이러한 시험을 하신 경우가 있습니다.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 아들 이삭을 모리아 산에서 번제물로 드리라고 한 적이 있습니다. 하나님은 오래 동안 아브라함의 신앙을 굳세게 하기 위해서 여러 가지 방법으로 그를 연단하셨습니다. 그리고 마침내 때가 되자 그의 신앙이 얼마나 견고한 지 '시험(test)하셨습니다. 그리고 마침내 그는 이러한 하나님의 시험에 통과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내가 이제야 네가 하나님을 경외하는 줄을 아노라!'(창 22:12)
5. 이와 같이 성경에 나오는 시험에는 여러 가지 내용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각 내용에 맞게 올바르게 이해하고 해석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두 종류의 시험이 있습니다
첫째는 유혹하는 시험(Temptation)으로 히브리어로는 "파타"라고 하는데,
사람을 넘어뜨리기 위해 죄로 꾀는 것을 가리킵니다
하나님께서는 결코 이런 시험을 하시지 않습니다.
"사람이 시험(파타)을 받을 때에 내가 하나님께 시험을 받는다 하지 말지니
하나님은 악에게 시험을 받지도 아니하시고 친히 아무도 시험하지 아니하시느니라
오직 각 사람이 시험을 받는 것은 자기 욕심에 끌려 미혹됨이니
욕심이 잉태한즉 죄를 낳고 죄가 장성한즉 사망을 낳느니라"(약1:13~15)
또한 둘째는 입증하는 시험(Test)으로 히브리어로는 "나싸"라고 하는데,
사람의 믿음을 달아 보고 증명하기 위한 시험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자기 백성을 시험(나싸)하십니다
왜 시험하십니까? 자격을 부여하고 복을 베푸시려는 겁니다
우리도 작은 시험 곧 운전면허시험을 통과하면 운전할 자격을 취득하게 됩니다
또한 큰 시험 곧 사법고시나 행정고시를 통과하면 더 중한 자격을 취득하게 됩니다
영적시험의 종류와 대처법
-하나님께서 마음을 시험하심
하나님께서 영으로 오셔서 마음을 시험하심(마음을 살펴보심) - 다윗, 예레미야
*주께서 내 마음을 시험하시고 밤에 내게 오시어서 나를 감찰하셨으나 흠을 찾지 못하셨사오니 내가 결심하고 입으로 범죄하지 아니하리이다 (시편17:3)
*나 여호와는 심장을 살피며 폐부를 시험하고 각각 그의 행위와 그의 행실대로 보응하나니 (예례미야17:10)
-욕심에 이끌려 스스로 시험에 빠짐.
(하나님이 아닌 스스로 시험에 빠지게 하는 경우)
*사람이 시험을 받을 때에 내가 하나님께 시험을 받는다 하지 말지니 하나님은 악에게 시험을 받지도 아니하시고 친히 아무도 시험하지 아니하시느니라
오직 각 사람이 시험을 받는 것은 자기 욕심에 끌려 미혹됨이니 (야고보서1:13~14)
-적들을 의도적으로 주위에
남겨두어서 시험하심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에게 진노하여 이르시되 이 백성이 내가 그들의 조상들에게 명령한 언약을 어기고 나의 목소리를 순종하지 아니하였은즉
나도 여호수아가 죽을 때에 남겨 둔 이방 민족들을 다시는 그들 앞에서 하나도 쫓아내지 아니하리니
이는 이스라엘이 그들의 조상들이 지킨 것 같이 나 여호와의 도를 지켜 행하나 아니하나 그들을 시험하려 함이라 하시니라
(사사기2:20-22)
-장기간 광야같이 어려운 삶을 살게해서 시험하심.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 사십 년 동안에 네게 광야 길을 걷게 하신 것을 기억하라 이는 너를 낮추시며 너를 시험하사 네 마음이 어떠한지 그 명령을 지키는지 지키지 않는지 알려 하심이라 (신명기8:2)
시험의 3가지 종류(test, trial, temptation)
성경을 읽다보면..
우리를 혼돈시키는 단어 가운데 하나가..
바로 "시험"에 대한 것입니다.
야고보서에서 보면...
시험을 만나면 기뻐하라고 하지만.....
곧바로 뒤이어...
하나님은 아무도 시험하시지 않으신다고 말합니다...
이는 우리에게 의문을 가져옵니다.
왜냐면...
우리는 하나님 안에서만 기뻐해야하는데...
하나님이 하시지 않는 일을 기뻐하라고 하니..
도대체 이해할 수가 없습니다.
그리고..
창세기에서 보면..
마치 하나님은 아무도 시험하시지 않으신다는...
야고보서의 말씀에 대조적으로 보이는 말씀이 있는데.....
바로 그 말씀은...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 이삭을 바치라고 말씀하심으로써
그를 시험하셨다고 나옵니다.
하나님이 하지 않으신다고 하신 시험을...
이 말씀속에서 보면...하나님이 직접 행하고 계신 것입니다.
그렇다면...
우리를 혼동시키는 이 단어..시험을..
우리는 어떻게 이해할 수 있을까요?
사실...
한국성경으로 보면..
이것저것 모두가..시험이라고 번역되어 있지만....
영어성경으로 이 말씀을 읽으면..
좀 더 그 뜻이 명백해집니다.
여기서 말하는 시험은 바로 개별적인 3가지 종류로..
그 뜻을 명백히 차별화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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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번째....시험(Test)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믿음이...
우리에게 부딪혀진 상황과 환경과 상관없이..
언제나 온전하게 하나님을 향하여 있는지 없는지를...
확인하시기를 원하십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에 늘 순종하는 견고한 믿음의 소유자인가?
아니면...
상황속에 흔들리고 요동하는 연약한 믿음의 소유자인지 또는...
하나님에 대한 불신자인지를 확인하시기 위해..
우리를 기꺼이 시험하십니다.
이 시험을 거쳐..
우리는... 물론...
우리 자신의 믿음의 성장과 성숙도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시험은...
우리의 믿음의 수준과 견고함의 정도를 증명하는 도구이기 때문입니다.
사실..
하나님께서는....아브라함의 믿음을 보시기 위해...
그에게 있어서 가장 소중한 이삭을 받치라고 명령하심으로써..
그의 믿음과 마음을 시험하셨습니다.
물론... 아브라함은 이 시험에서 합격점을 받았습니다.
그리고..또한...
하나님께서는..
광야에 있는 이스라엘 백성에게 만나를 공급해 주시면서...
그들이...그들에게 한없는 은혜를 베푸시는
하나님을 온전히 의지하고 있는지를 보시기 위해...
안식일에 만나를 거두지 말것을 명령하심으로써..
그들을 시험하셨습니다.
그러나...
그들 중 어떤 이들은...
그들을 공급하시고 먹이시는 하나님을..
온전히 의지하지 못하고..
안식일에도 만나를 거두기 위해 들판으로 나갔습니다.
물론 그들은 만나를 거두지 못한체..
하나님께서 금하신 헛된 노력을 통해..
그들의 불신만을 증명해 보였을 뿐입니다..
그들은 시험에서 낙방했습니다.
여기서 의미하는 시험(Test)은...
우리의 믿음의 정도와 수준을 증명하기 때문에...
하나님께서 우리의 믿음을 확인하기 위해..
기꺼이 우리에게 내려주시는...
말 그대로의...시험을 의미합니다.
[창22:1]"그 일 후에 하나님이 아브라함을 시험하시려고 그를 부르시되 아브라함아 하시니 그가 가로되 내가 여기 있나이다"
[출16:4]"때에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보라 내가 너희를 위하여 하늘에서 양식을 비같이 내리리니 백성이 나가서 일용할 것을 날마다 거둘 것이라 이같이 하여 그들이 나의 율법을 준행하나 아니하나 내가 시험하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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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번째....시험(Trial, Sufferings)
많은 믿음의 사람들은..
우리에게..
시험중에서 기뻐하라고 합니다.
그리고 환난을 만나면 즐거워하라고 말합니다.
어떻게 이런 일이 가능할까요?
여기서 말하는 시험은..
우리에게 주어진 하나님의 목적을 성취하기 위한 도구로..
하나님의 주권아래서...
우리에게 허락되는 시련과 훈련과정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 시험이 의미하는 시련과 환난에는 분명한 목적이 있습니다.
그 목적은..
바로.. 우리를 하나님의 성품과 형상으로 변화시키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 시험은...하나님의 목적을 성취하는 과정에서..
인내와 연단과 소망 이라는 부수적인 효과를 가져오게 합니다.
환난과 고통과 시련중에서..
우리는 인내를 배웁니다.
이 인내는...
어떠한 상황에서도..
우리에게 최선의 것을 주시는..
하나님을 바라고...신뢰하는 믿음의 기초위에 세워집니다.
그리고
이 인내라는 성령의 열매는...
우리의 죄인된 성품을 하나님의 성품으로 변화시키기 위한
연단의 과정을 잘 통과할 수 있도록 지켜줍니다.
이 인내의 성품이 강건하게 되면...
이 인내는....
마치...
합금이...뜨거운 불속에서..자신의 모든 불순물을 제거하고..
정금으로 순결하게 변화되어지는 것처럼..
우리의 거룩하지 못한 성품을 제거하는...
연단의 과정에서 굳세게 견딜 수 있도록..
힘이 되어줍니다.
그리고..
우리는 이 연단의 과정을 통해..
하나님의 거룩함과 정결함을 그대로 투영하게 됩니다.
그래서...
이 연단의 과정은...
우리가 하나님의 형상으로 온전히 변화되는...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부르심을 향한 소망을 붙잡게 합니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시험(Trials)을 허락하십니다.
그러나 그 이유와 목적은..
우리에게 재앙이나 멸망을 주시기 위함이 아니요..
진정한 장래와 소망과 비젼을 주시기 위함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이 시험(Tria)에 부딪히면...기뻐해야 합니다.
시험을 우리에게 허락하신 하나님의 목적에는..
우리가 기뻐하고 즐거워해야할 충분한 이유가 있기 때문입니다.
[약1:2~4]"내 형제들아 너희가 여러 가지 시험을 만나거든 온전히 기쁘게 여기라
이는 너희 믿음의 시련이 인내를 만들어 내는 줄 너희가 앎이라 인내를 온전히 이루라 이는 너희로 온전하고 구비하여 조금도 부족함이 없게 하려 함이라"
[약1:12] 시험을 참는 자는 복이 있도다 이것에 옳다 인정하심을 받은 후에 주께서 자기를 사랑하는 자들에게 약속하신 생명의 면류관을 얻을 것임이니라
[롬5:3~4]"다만 이뿐 아니라 우리가 환난 중에도 즐거워하나니 이는 환난은 인내를, 인내는 연단을, 연단은 소망을 이루는 줄 앎이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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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번째... 시험(Temptation)
여기서 말하는 시험이라는 단어는...
유혹 또는 미혹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이 시험은...
우리를 파괴시키고....멸망시키고자 하는...
사탄의 목적을 위해 사용되어지는 것입니다.
사탄은 넘어뜨리기 위해...
우리를 유혹합니다.
그러나...사탄이 우리를 유혹한다고 해도...
그 유혹에 넘어가기를 선택하는 것은...
우리 자신이며...
우리가 미혹되고 유혹되어 넘어지는 동기가 되는 것은..
거의 우리 자신의 욕심때문입니다.
사실...요즘엔 사기꾼들이 극성을 부립니다.
그러나..
아무리 많은 사기꾼들이 사람들을 미혹한다고 해도..
그들의 속임에 넘어가는 사람들은...
돈을 소유하기를 갈망하는...
돈에 대한 집착과 욕심을 가지고 잇는 사람들 뿐입니다.
왜냐면...
어떤 사기꾼들의 유혹에도..
돈에 욕심을 가지고 있지 않는 사람들은...
절대로 그들의 속임에 흔들리거나 넘어가지 않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사탄은....우리 마음에 있는 갖가지 욕심을 자극합니다.
그리고...
우리의 마음을 유혹합니다.
우리는 우리의 마음에 가득찬 이 욕심에 이끌리고 미혹되어..
하나님에 대한 믿음을 저버리고..
이제 더 이상 하나님을 의지하지 않고..
자신의 방법과 세상의 방법으로 자신들의 욕심을 채우기 위해..
발버둥칩니다.
그리고...하나님을 저버리고..
자신의 욕심을 채우기 위해...
기꺼이 하나님의 말씀에 불순종하는 죄를 짓게 됩니다.
그리고 이 죄는 하나님과의 단절인 사망을 가져오는 것입니다.
우리를 파괴시키는 사망은..
하나님의 목적이 절대로 아닙니다.
이것은..
하나님을 향한 믿음을 통해..
우리를 하나님의 형상으로 온전케 변화시키시려는 하나님의 목적을 방해합니다.
우리를 기꺼이 파괴시키고 멸망시키려는 것은 바로 사탄의 목적이기 때문입니다.
사실...
출애굽기에 나오는 이스라엘 백성들은...
그들의 육신의 정욕에 집착했습니다.
그들은 배고품과 갈증이 생길 때마다..
그들의 채워지지 않는 욕망과 욕심에 매달렸습니다.
그들은..
그들의 욕심을 채워주지 않으시는 하나님에 대해...
믿음을 저버렸습니다.
그리고...하나님을 원망했습니다.
그들은...어려움과 고통을 만날 때마다..
오히려...
그들에게 가장 좋은 것을 주시는 선하신 하나님을 신뢰하고..
의지함으로 하나님의 힘과 공급을 간구해야 햇었음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에 대한 사랑보다는..
자신의 굶주린 육체를 더욱 사랑하고 섬기기를 원했습니다.
그래서..
그들은..자신의 욕심에 미혹되어 죄를 짓고..
하나님으로부터 징계를 받았습니다.
이 시험은...
우리를 파멸시키고 멸망시키려는...
사탄의 목적을 위해 사용되어지는 도구로...
우리의 욕심에 집착하게 하여...
하나님을 저버리도록 유혹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약1:13~15] 사람이 시험을 받을 때에 내가 하나님께 시험을 받는다 하지 말지니 하나님은 악에게 시험을 받지도 아니하시고 친히 아무도 시험하지 아니하시느니라 오직 각 사람이 시험을 받는 것은 자기 욕심에 끌려 미혹됨이니 욕심이 잉태한즉 죄를 낳고 죄가 장성한즉 사망을 낳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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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은 우리를 시험(Test)하십니다.
우리의 삶속에서 일어나는 모든 상황가운데서..
우리가 무엇을 선택할 것인지...
우리의 믿음이 어느정도인지..확인하시고 나타내보이시길 원하십니다.
우리는...
하나님께서 허락하시는 시험(Trial, Suffering)가운데서도..
기뻐해야 합니다. 우리는 시험을 즐겅 받아야 합니다.
왜냐면....
거기에는 분명한 목적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것은 우리를 믿음안에서 인내하게 하여..
우리를 연단하고..
결국...살아있는 소망이 되신 하나님을 붙들도록 도전합니다..
이 시험은 바로 하나님이 우리를 향해 가지고 계신..
온전한 목적을 이루도록 인도합니다.
그리고..
우리는 시험(Temptation)을 받지 않아야 합니다.
왜냐면..하나님은..우리를 멸망과 파괴로 이끄시기 위해..
어느누구도..기꺼이 시험하시지 않으시는 선하신 분이기 때문입니다.
이 시험은 사탄의 목적을 성취하는 도구입니다.
우리에게 욕심을 자극하고..
우리 스스로..자기 자신의 욕심에 미혹되도록 부추깁니다.
그래서 하나님을 떠난 죄를 짓고..
하나님과 단절되는 죽음과 사망으로..
우리를 몰아가서 파괴시킵니다.
하나님이 우리를 시험(Test)하실 때...
당신은 무엇을 선택하시겠습니까?
하나님의 목적을 성취하는 시험(Trial, suffering)입니까?
아니면...
사탄의 목적을 성취시키는 시험(Temptation)입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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