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읍동 [Goeup-dong, 古邑洞]
경기도 양주시에 있는 법정동으로, 행정동인 양주2동이 관할한다. 북쪽으로 고암동 ·옥정동과 접하고, 동쪽으로 만송동·삼숭동, 서쪽으로 덕계동, 남쪽으로는 광사동과 마주한다. 전체 면적은 1.98㎢로 양주시 전체 면적의 0.63%를 차지한다.역사 조선시대에는 양주군(楊州郡) 읍내면(邑內面) 고읍리(古邑里)였다. 고려시대부터 조선시대까지 이 지역의 치소(治所: 지역의 행정 사무를 맡아보는 기관)가 있었던 곳으로, 1506년(중종 1) 양주군 관아가 유양동으로 이전되기 전까지 양주군 행정의 중심지 역할을 했던 곳이다. 1914년 일제의 행정구역 개편으로 고읍리와 천천면(泉川面)의 고장리(高障里) 등 각 일부 지역을 병합하여 주내면(州內面) 고읍리가 되었다. 2000년 주내면이 양주읍(邑內邑)으로 승격되면서 고읍리는 양주읍 관할의 법정리가 되었고, 2003년 양주군이 양주시로 승격됨에 따라 고읍리도 고읍동으로 승격하여 오늘날에 이르고 있다.
현황
북서쪽으로 고장산(200.8m), 남서쪽으로 큰테미산(219.1m)이 위치하고, 그 외 대부분의 지역은 농경지와 주거 지역, 소규모 공장시설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고읍동의 남동쪽은 광사동, 만송동의 일부와 함께 고읍택지지구로 개발되어, 고층 아파트 단지와 상가 시설이 입주해 있다. 평화로(3번국도), 부흥로, 고덕로, 고읍로, 청담로 등이 고읍동을 지나며, 2022년 기준 교육기관은 초등학교 1개교(양주덕현초등학교), 중학교 1개교(덕현중학교) 등이 있다.
출처:(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
고읍104역(古邑驛)
고읍역(古邑驛)은 경기도 양주시 고읍동에 있는 서울 지하철 7호선의 전철역이다. 2025년 완공예정인 역으로, 행정구역상 고읍동에 속하지만 양주 옥정지구 주민들이 역사명을 '옥정역'으로 지칭하며 그에 대한 근거는 국가 철도 사업명인 '도봉~옥정'이다. 해당 역의 위치는 장거리 사거리로, 사업 초반에는 옥정신도시 초입에 역이 건설되는 것으로 예정되었으나, 사업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거리가 단축되어 현재의 위치에 설계되었다. 고읍역, 옥정역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고 있지만 역 이름이 정해지지 않은 현재는 104역이 옳은 지칭으로 여겨진다.
2023-03-05 작성자 명사십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