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야자키 하야오의 작품들은 내 어린시절부터 지금까지 좋아하는 애니메이션의 거의 전부라고 말할 수 있을 정도로 좋아했고 지금도 좋아한다. 항상 그의 작품들을 보면서 어떻게 저 옛날에 이러한 상상력을 끌어낼 수 있었을 까라는 생각이 많이 들었고 한 장면 장면 다 놀라움의 연속이었다. 특히 하울의 움직이는 성, 이웃집 토토로, 모노노케 히메,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등 이러한 애니들은 초등학교 시절부터 지금 까지 열번이 넘게 봐도 볼때마다 지루하지 않고 재밌는 그러한 영화였다. 이번 영상을 보면서 그의 영화가 왜 그렇게 재밌고 장면장면이 소중했는 지 알 수 있게 해주는 영상이었다고 생각한다. 짧은 장면 하나도 여러번의 고민과 시도 끝에 탄생하고 수작업으로 진행되는 것을 보고 모든 장면이 정말 소중해지는 그런 시간이었다. 또한 하나의 작품이 탄생할 때까지 얼마나 많은 노력과 열정이 필요한 지도 느낄 수 있었다.
미야자기 하야오의 작품을 보고있으면 정말 색감각이 뛰어나다고 생각한다. 특유의 색감은 아무도 따라올수 없다고 생각을 했고, 영상을 보는내내 감탄했다. 현대미술에 있어서 예술은 평면회화 그이상 만화 애니매이션 설치미술 한계가 없다. 그런와중에 미야자기 하야오는 드로잉을 하면서 끊임없이 자신의 작업을 연구하고 분석한다. 영화가 완성되었을때 후회하지 않기 위해서이다. 작가는 대상이 대상 자체로 보여지기 싫어하고, 새로운모습을 보여주며 재밌고 호기심을 유발하게 한다. 그는 끊이없이 고민하고 연습하는 과정에서 현 시대의 위대한 작가가 아닐까 생각해본다.
먼저,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의 열정에 감탄했다. 예전에 나도 이 다큐를 TV에서 본 기억이 있다. 나이가 많아도 열정적으로 그리며, 또 미래의 자신에 대한 어떤 일들이 남들에게 영향을 줄 걸 생각하는 그 신중한 태도들을 배워야할 점이라고 생각했다. 미야자키 하야오가 말한 세상은 아름답고 우리는 그것을 깨닫지 못할 뿐이라는 말에 감동받고 공감했다. 하나의 작품이 탄생하기 전에 그 감독이 세상을 바라보는 눈이 얼마나 상상 가득하고 풍부해야하는지 다시 한 번 깨닫기 되었다. 하지말걸 후회하는 것보다 했지만 안되었다는 생각을 하는 마음가짐 또한 본받고싶다.
나이가 많음에도 저렇게 열정적일 수 있구나 내 자신을 되돌아 보게 되는 영상이라고 생각한다. 저렇게 다 손으로 직접 하는 일인줄은 알았지만 자세히 보니 더 대단했다. 나는 사실 애니를 볼때 작화가 1순위고 영상미가 2순위다 지브리 영화는 꼭 두번 세번씩 보게되는 영화인것같다. 이 다큐를 보고 나니 이제는 지브리 영화를 가볍게 볼 수만은 없을 것 같다. 한 커트마다 감동을 느낄것 같다.
어느 한 커트를 만드는데 정말 많은 과정이 들어갔다는 것을 알았다. 대충 가볍게 넘어가는 장면없이 수작업으로 진행하는게 대단하다고 생각했다. 지브리의 작품은 특유의 따듯한 분위기는 수작업으로 오랜 시간과 노력이 들어갔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미야자키 하야오의 섬세한 제작 과정이 많은 감정을 느끼게한다.
관객이 보게 되는 애니메이션의 최종결과물에서 한낱 스쳐지나가는 장면에 불과한 고작 1~3분 남짓한 짧은 쇼트조차도 몇날 며 칠에 걸쳐 애니메이터의 고뇌와 노고가 쌓여 만들어진 귀중한 결실이다. 그 정도로 애니메이션 산업은 굉장히 노동집약적이고, 업무에 들이는 노고에 비해 되돌아오는 크레딧은 적은 분야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야자키 하야오같은 거장은 한없이 막중하기만 한 업무의 무게에 짓눌리지 않고 끝까지 장인정신을 발휘해 자신만의 고된 길을 노년의 나이가 될 때까지 우직하게 걸어갔다. 한 인간으로서 이 사람을 존경하지 않을 수 없고, 티끌부터 쌓아올라 마침내 금자탑을 세우고야마는 지난 수십년간의 거룩한 발자취에서 경외감과 숭고함이 느껴진다. 나는 어느 분야든지 일에 투입된 강도가 일정 수준을 넘어가면 그것을 중노동 업무라 부를 수 있다 생각한다. 설령 종일 의자에 앉아 그저 손을 움직이며 그림을 한 장 한 장 그려나가는 애니메이션 분야라 할 지라도, 그것은 수천 수만번의 고된 손짓이 쌓여 녹아들어간 중노동이다. 하야오를 비롯한 지브리의 직원들은한 작품을 완성하겠다는 일념으로 극기로 무장한 채 끊임없이 자신을 담금질하고, 고된 중노동을 온 몸으로 견뎌내었다.
단순히 캐릭터를 만드는데 집중하는 것이 아닌 그 캐릭터가 한심하게 생각이 들지 않도록, 사람들에게 불만이 없는 존재가 되지 않도록 만들도록 생각을 하는 점이 대단했다. 여러겹을 쌓아 수작업으로 만들고 처음에 캐릭터의 존재를 한번에 맞출 수 없도록 호기심을 자극하고, cgd에게 지지 않도록 치밀하고 세세하게 그리는 것에 존경이 들었다. 자신의 성실함과 꾸준함이 다른 사람에게 보여져 감탄을 하게 만들고, 그 점을 다른 사람들도 알아봐준다는 점에서 배워야 할 점이라고 생각이 들었다.
미야자키 하야오의 작품들은 내 어린시절부터 지금까지 좋아하는 애니메이션의 거의 전부라고 말할 수 있을 정도로 좋아했고 지금도 좋아한다. 항상 그의 작품들을 보면서 어떻게 저 옛날에 이러한 상상력을 끌어낼 수 있었을 까라는 생각이 많이 들었고 한 장면 장면 다 놀라움의 연속이었다. 특히 하울의 움직이는 성, 이웃집 토토로, 모노노케 히메,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등 이러한 애니들은 초등학교 시절부터 지금 까지 열번이 넘게 봐도 볼때마다 지루하지 않고 재밌는 그러한 영화였다.
이번 영상을 보면서 그의 영화가 왜 그렇게 재밌고 장면장면이 소중했는 지 알 수 있게 해주는 영상이었다고 생각한다. 짧은 장면 하나도 여러번의 고민과 시도 끝에 탄생하고 수작업으로 진행되는 것을 보고 모든 장면이 정말 소중해지는 그런 시간이었다.
또한 하나의 작품이 탄생할 때까지 얼마나 많은 노력과 열정이 필요한 지도 느낄 수 있었다.
미야자기 하야오의 작품을 보고있으면 정말 색감각이 뛰어나다고 생각한다. 특유의 색감은 아무도 따라올수 없다고 생각을 했고, 영상을 보는내내 감탄했다. 현대미술에 있어서 예술은 평면회화 그이상 만화 애니매이션 설치미술 한계가 없다.
그런와중에 미야자기 하야오는 드로잉을 하면서 끊임없이 자신의 작업을 연구하고 분석한다.
영화가 완성되었을때 후회하지 않기 위해서이다. 작가는 대상이 대상 자체로 보여지기 싫어하고, 새로운모습을 보여주며 재밌고 호기심을 유발하게 한다.
그는 끊이없이 고민하고 연습하는 과정에서 현 시대의 위대한 작가가 아닐까 생각해본다.
먼저,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의 열정에 감탄했다. 예전에 나도 이 다큐를 TV에서 본 기억이 있다. 나이가 많아도 열정적으로 그리며, 또 미래의 자신에 대한 어떤 일들이 남들에게 영향을 줄 걸 생각하는 그 신중한 태도들을 배워야할 점이라고 생각했다. 미야자키 하야오가 말한 세상은 아름답고 우리는 그것을 깨닫지 못할 뿐이라는 말에 감동받고 공감했다. 하나의 작품이 탄생하기 전에 그 감독이 세상을 바라보는 눈이 얼마나 상상 가득하고 풍부해야하는지 다시 한 번 깨닫기 되었다. 하지말걸 후회하는 것보다 했지만 안되었다는 생각을 하는 마음가짐 또한 본받고싶다.
나이가 많음에도 저렇게 열정적일 수 있구나 내 자신을 되돌아 보게 되는 영상이라고 생각한다. 저렇게 다 손으로 직접 하는 일인줄은 알았지만 자세히 보니 더 대단했다. 나는 사실 애니를 볼때 작화가 1순위고 영상미가 2순위다 지브리 영화는 꼭 두번 세번씩 보게되는 영화인것같다. 이 다큐를 보고 나니 이제는 지브리 영화를 가볍게 볼 수만은 없을 것 같다. 한 커트마다 감동을 느낄것 같다.
어느 한 커트를 만드는데 정말 많은 과정이 들어갔다는 것을 알았다. 대충 가볍게 넘어가는 장면없이 수작업으로 진행하는게 대단하다고 생각했다. 지브리의 작품은 특유의 따듯한 분위기는 수작업으로 오랜 시간과 노력이 들어갔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미야자키 하야오의 섬세한 제작 과정이 많은 감정을 느끼게한다.
관객이 보게 되는 애니메이션의 최종결과물에서 한낱 스쳐지나가는 장면에 불과한 고작 1~3분 남짓한 짧은 쇼트조차도 몇날 며 칠에 걸쳐 애니메이터의 고뇌와 노고가 쌓여 만들어진 귀중한 결실이다. 그 정도로 애니메이션 산업은 굉장히 노동집약적이고, 업무에 들이는 노고에 비해 되돌아오는 크레딧은 적은 분야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야자키 하야오같은 거장은 한없이 막중하기만 한 업무의 무게에 짓눌리지 않고 끝까지 장인정신을 발휘해 자신만의 고된 길을 노년의 나이가 될 때까지 우직하게 걸어갔다. 한 인간으로서 이 사람을 존경하지 않을 수 없고, 티끌부터 쌓아올라 마침내 금자탑을 세우고야마는 지난 수십년간의 거룩한 발자취에서 경외감과 숭고함이 느껴진다. 나는 어느 분야든지 일에 투입된 강도가 일정 수준을 넘어가면 그것을 중노동 업무라 부를 수 있다 생각한다. 설령 종일 의자에 앉아 그저 손을 움직이며 그림을 한 장 한 장 그려나가는 애니메이션 분야라 할 지라도, 그것은 수천 수만번의 고된 손짓이 쌓여 녹아들어간 중노동이다. 하야오를 비롯한 지브리의 직원들은한 작품을 완성하겠다는 일념으로 극기로 무장한 채 끊임없이 자신을 담금질하고, 고된 중노동을 온 몸으로 견뎌내었다.
단순히 캐릭터를 만드는데 집중하는 것이 아닌 그 캐릭터가 한심하게 생각이 들지 않도록, 사람들에게 불만이 없는 존재가 되지 않도록 만들도록 생각을 하는 점이 대단했다. 여러겹을 쌓아 수작업으로 만들고 처음에 캐릭터의 존재를 한번에 맞출 수 없도록 호기심을 자극하고, cgd에게 지지 않도록 치밀하고 세세하게 그리는 것에 존경이 들었다. 자신의 성실함과 꾸준함이 다른 사람에게 보여져 감탄을 하게 만들고, 그 점을 다른 사람들도 알아봐준다는 점에서 배워야 할 점이라고 생각이 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