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주봉-남산(상주)(2021.04.17.)
코스: 휴양림입구 주차장-숲속3호-암릉구간-바위샘 갈림-성주봉-소파우봉 갈림-남산 갈림-남산-남산 갈림-4하산길-산림휴양관-휴양림입구 주차장, 거리 약 9.8Km, 4시간 06분 소요
누구와: 앞잽이와 나(2명)
상주읍 은척면에 있는 성주봉과 남산을 한바퀴 돌기위해, 토요일 03:25 집을 출발, 경주-영동-중부내륙 고속도로를 타고 점촌IC를 나가 은척면소재지를 지나 휴양림 입구 주차장에 오니 05:40이다. 오는동안 안개가 많이 끼었고, 기온은 영상3도.. 떡과 커피로 아침을 하고 산행준비를 한다.
주차장(05:56)
휴양림 관리사무소앞 주차장에서 관리사무소를 왼편에 끼고 도로를 따라 완만하게 오른다. 잠시가면 Y 갈림인데, 우측의 도로를 계속 따르면 관리사무소 이전이라 쓴 건물 앞에서 갈라진 도로는 다시 만나고, 직진길을 계속 가면 06:07 등산로 입구 아치가 있는데, 이는 바위샘을 거쳐 성주봉으로 가는 길이다.
휴양림 입구 주차장의 지도
주차장 뒤에 관리사무소-앞의 도로를 따라..
도로를 가면서 바위
바위샘 코스로 가는 들머리
아치를 지나 계속 도로를 따르면 Y 갈림이 나오는데, 왼편도로는 숲속 3호, 우측은 숲속 1호로 가는 길이다. 이곳에서 왼편길로 가면 “암벽등산로 폐쇄” 플랑카드를 매었고, 이를지나 왼편으로 가면 3호휴양관을 지나면서 포장도로는 끝나고 마대를 깐 등산로가 시작된다.
이곳에서 왼편으로 3호 5호관
3호관 지나 등산로
암릉구간(06:28)
거대한 바위가 나와 우측의 길을 따르면 쇠기둥에 로프를 매어 인도하는 바위 사면을 지나고, 로프를 맨 바위 슬랩구간이 나온다. 왼편으로 가면 우회하여 가기도 하지만, 로프를 보고 아니 오를수가 없다. 앞잽이를 먼져 오르게 하고, 뒤를 이어 올라가면, 두 번째 구간이 나와 또 오르고...
바위 앞에서 우측으로 길
올려다 보는 바위
우선 사면으로 지나고
으쌰 으쌰 망구 직인다
아이구 저 위에 망구가..
또 오르는 구간
바위샘 갈림(06:58)
암릉구간이 끝나고 경사진 길을 오르면 이정표가 있는 3거리에 오르는데, 왼편-바위샘 200m, 우측-성주봉 100m라 썼다. 온길은 폐쇄구간이고..
조 위가 바위샘 갈림
우리가 온길은 폐쇄
성주봉(604.7m)(07:01)
바위들로 된 성주봉 정상에 오르면 정상석 뒤가 먼져 나오고, 앞으로 돌아 정상석을 보고 왼편으로 내려서면 성주봉 내력을 쓴 비석이 있다. 정상을 지나면서 이정표가 서 있는데, 왼편-묘산마을이라 했고..
성주봉
성주봉 정상석에서 보는 가야할 능선
정상에서 조망-은척면
정상 지나 묘산갈림
이후 큰 바위들이 연속으로 나와 우회하면서 지나고, 07:08 큰 바위를 지나 우측으로 계단을 타고 내려선다. 07:34 마당바위가 나와 우측으로 칠봉산이 시원스레 내다보이고.. 07:43 아무런 표식이 없는 x711.9를 오르고는 내려선다.
마당바위에서 보는 칠봉산
고개같은 안부에 내려서고
안부에서 오르는 길의 바위
뒤돌아서 보는 바위
08:03 소파우봉 갈림을 지나고, 6분을 더 가면x765.4인데, 우측으로 2하산길이 있다.
2하산길
남산갈림(08:14)
x765.4에서 5분을 더 가면 왼편으로 내려서는 길이 있는데, 남산으로 가는 길이다. 왼편으로 잠시 내려서면 안부를 지나고, 완만하게 오르면서 남산 전봉을 지나 100여m 더 가면 남산이다.
남산갈림-저봉은 남산 전봉
남산(819.9m)(08:31)3각점
남선정상에 오르면 정상석 앞에 3각점(점촌 25)이 있고 다녀가신 분들의 리본들이 많이 걸려있다. 정상에서 발길을 되돌려 안부를 지나 남산갈림으로 오르다 왼편으로 가는 길이 있어 08:46 능선에 붙었다.
남산
남산의 3각점
08:51 3하산길 갈림을 지나 몇개의 큼지막한 바위들을 지난다.
3하산길 갈림
4하산길(09:00)
이정표가 나온다, 지나온 남산 1.4Km, 우측-힐링센터 1.3Km, 직진-소나무분재원 1.3Km라 했고, 다른 표식은 성주봉-3.05Km, 직진-절터 400m, 우측-4하산길 이라 했다. 이곳에서 능선을 타고 원점회귀하기 위해 우측 4하산길로 내려선다. 절터로 가는 길은 조금 좁아졌고, 우측길에 리본들이 많이 걸렸다.
4하산길의 이정표
4하산길 표식
4하산길 우측에 리본들
마당바위도 두어번 지나고 로프도 지나고, 09:09 Y 갈림에 이정표가 서 있는데, 산림휴양관 1.4Km라 했다. 이곳에서 왼편길로 가는데, 계곡으로 내려서는 듯 보이지만 계단을 내려서고 갈수록 능선길로 변한다.
마당바위
로프도 내리고
갈림길에서 왼편길로
왼편길에 계단
마당바위에서 보는 칠봉산
09:29 이정표가 있는 갈림이다. 직진-힐링센터, 우측-휴양림이라 표시했기에 우측길로 간다.
내려서면서 우측으로 성주봉이 보이는데, 암릉구간이 보이지만 어느 바위를 탔는지 분간이 않된다.
휴양림 방향으로
09:53 도로에 내려서서 우측으로 조금가면, 건물앞에서 왼편으로 다리를 건느고, 아침에 지났던 도로에 오면 서너분의 등산객이 도로를 따라 올라오고 있다.
우측에 성주봉-암릉이 보인다
도로에
날머리
주차장(10:02)
도로를 따라 내려가서 출발지인 주차장에 와서 산행을 마친다.
휴양림 도로따라
주차장에
첫댓글 고문님!
앞잡이 사모님 앞세우고 상주에 있는 성주산-칠봉산-남산 한바리 수고 많으셨습니다.
토욜 황사에 비바람이 몰아친다고 해스리 저는 방콕 했습니다. ㅋ^^
고문님도 일찍 서둘러 06시 산행을 시작해 10시에 끝내셨네요. 토욜 내린 흙비로 자동차가 다들 난립니다. 수고 많으셨어요.^^
고문님 안녕하십니까 1/25,000 지도와 오룩스 앱 파일 고맙습니다
질문1) 다 설치되었습니다
자꾸 배터리 사용량 최적화로 넘어가는데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한수 지도편달 부탁드립니다
오전에 만지작거리다가 문제 다 해결되었습니다 잘사용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종일 암릉과 로프따라 진행되셨네요.
초반부의 암반 대슬랩도 사모님께서 가볍게 로프타시는 모습입니다.
성주봉과 남산봉은 연계하는 묘미도 있어 보입니다.
주변 조망이 가려 아쉬웠지만 시원스레 트이는 광경도 멋집니다.
만만치 않은 여정 진행하시느라 수고많으셨습니다.
왕년엔 릿지산행을 주로 했었는데...성주봉 정도야 식은죽 먹기이고..
어디 하강할곳 없을가..?? 아하..지맥님 따라붙어야 겠네요..
로프가 녹이 쓸어 있는데...
믿음이 덜 가는 대목이 분명 있습니다
조진대 고문님 반갑습니다.
봄인가 했는데 어느덧 봄의 마지막 절기인 곡우절기입니다
봄바람의 선선함을 기대 했는데....
겨우내 찌든 삶을 빨아 너는 가난한 골목
빨래의 풍경이 그리움으로 번지는
어느날은 꼭 유년의 추억을 간직한 고향산 같아 정겹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