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에 복을 받는 사람 (신28:1~9)
설에 복 많이 받으셨습니까?
우리의 덕담 중에 흔하면서도 듣기 좋은 말이 복 많이 받으라는 것입니다.
복은 잘 차린 제사상으로 제사를 지내 하늘로부터 복을 받는다 라는 의미입니다.
그러니까 제사는 하나님께 드리는 것이고 그 대가로 복을 받는 것인데 복은 하늘에서 주시는 행복이라고 설명할 수가 있습니다.
그러면 또 행복은 무엇일까요?
생활에서 기쁨과 만족감을 느껴 흐믓한 상태를 말한다고 합니다.
하나님께서 자기 형상대로 사람을 만드시고 그들에게 복을 주셨는데 그것이 복의 시작이고 행복의 기준이 됩니다.
창1:28 하나님이 그들에게 복을 주시며 하나님이 그들에게 이르시되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 땅을 정복하라, 바다의 물고기와 하늘의 새와 땅에 움직이는 모든 생물을 다스리라 하시니라.
복은 하나님으로부터 권한이 주어지고 그 권한 내에서 만족을 가질 때 누릴 수 있는 행복이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사람이 하나님의 주시는 한계를 넘어 더 많이 가지려고 욕심을 부리면서 행복의 반대되는 불행 시작이 된 것입니다.
약1:14 오직 각 사람이 시험을 받는 것은 자기 욕심에 끌려 미혹됨이니
약1:15 욕심이 잉태한즉 죄를 낳고 죄가 장성한즉 사망을 낳느니라.
작은 욕심 하나가 사람에게 주어진 최고의 행복을 잃게 했습니다.
사람이 빼앗긴 최고의 행복과 복은 바로 영생입니다.
창3:18 땅이 네게 가시덤불과 엉겅퀴를 낼 것이라 네가 먹을 것은 밭의 채소인즉
창3:19 네가 흙으로 돌아갈 때까지 얼굴에 땀을 흘려야 먹을 것을 먹으리니 네가 그것에서 취함을 입었음이라 너는 흙이니 흙으로 돌아갈 것이니라 하시니라.
저주받은 흙에서 나오는 곡물로 양식을 삼는 우리는 결국 흙으로 돌아가야 하는 저주받은 운명이 되고 말았습니다.
이 복을 되찾고 싶어서 복 받으세요, 복 받으세요, 라고 외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면 어떻게 복을 받아 행복한 사람이 될 수 있을까요?
첫 번째로 말씀으로 돌아가야 합니다.
창1:2 그 땅이 혼돈하고 공허하며 흑암이 깊음 위에 있고 하나님의 영은 수면 위에 운행하시니라.
말씀이 없는 세상과 인생을 설명하고 있는 것입니다. 말씀을 무시하고 외면하며 무언가를 추구하며 열심히 살고 있지만 혼돈과 공허와 흑암에 깊이 빠진 인생을 살고 있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만든 세상에 살면서 자신은 하나님을 알 필요가 없고 말씀이 없어도 잘사는 복 있는 사람이라고 착각하는 사람으로 이 세상에 가득합니다.
우리네 인생에 말씀이 시작되면 복이 시작된 것이고 행복이 시작된 것입니다.
시1:1 복 있는 사람은 악인들의 꾀를 따르지 아니하며 죄인들의 길에 서지 아니하며 오만한 자들의 자리에 앉지 아니하고
시1:2 오직 여호와의 율법을 즐거워하여 그의 율법을 주야로 묵상하는 도다.
악인과 죄인은 말씀을 부정하는 오만한 사람이고 복 있는 사람은 말씀을 묵상하는 사람이라는 것입니다.
우상을 섬기던 큰아버지라는 이름의 아브람에게 말씀이 시작되니 믿음의 조상 아브라함이 되었고 자기 욕심만 채우는 이기적인 야곱이 말씀을 듣기 시작하니 하나님을 이기는 그러니까 자식 이기는 부모 없다는 말처럼 야곱의 기도를 다 들어주시는 이스라엘이 되었습니다.
마4:18 갈릴리 해변에 다니시다가 두 형제 곧 베드로라 하는 시몬과 그의 형제 안드레가 바다에 그물 던지는 것을 보시니 그들은 어부라
마4:19 말씀하시되 나를 따라오라 내가 너희를 사람을 낚는 어부가 되게 하리라 하시니
마4:20 그들이 곧 그물을 버려 두고 예수를 따르니라.
천한 직업을 가진 어부인 시몬과 안드레에게 말씀이 임하니 자신들의 목숨과도 같은 직업이요 우상과도 같았던 배와 그물을 버리고 말씀을 따라나서므로 말씀의 제자가 되어 생명을 나누어주는 사도가 되었습니다.
[마4:4]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기록되었으되 사람이 떡으로만 살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입으로부터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살 것이라 하였느니라 하시니
떡, 곧 세상 것만 추구하면 흑암의 사망이 보상되지만 말씀을 먹으면 영생의 복이 기다리고 있는 것입니다.
두 번째로 말씀을 순종해야 합니다.
신28:1 네가 네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을 삼가 듣고 내가 오늘 네게 명령하는 그의 모든 명령을 지켜 행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를 세계 모든 민족 위에 뛰어나게 하실 것이라.
듣고 나에게 명령하시는 것이 무엇인지 알고 그것을 지켜 행하면 세계 모든 민족 위에 뛰어나게 하신다는 것이 하나님의 약속입니다.
이스라엘 백성이 애굽에서 큰 고통을 당할 때 그들이 하나님께 울부짖어 간구할 수 있었던 것은 그들의 조상에게 주신 언약의 말씀이 있기에 가능했던 것입니다.
[출2:24] 하나님이 그들의 고통 소리를 들으시고 하나님이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세운 그의 언약을 기억하사
하나님의 약속은 반드시 응답 되고 이루어주십니다.
신28:4 네 몸의 자녀와 네 토지의 소산과 네 짐승의 새끼와 소와 양의 새끼가 복을 받을 것이며
신28:6 네가 들어와도 복을 받고 나가도 복을 받을 것이니라.
자녀들이 잘되기를 바라는 부모의 욕심이 아이들을 학원으로 과외로 내몰고 있습니다.
아이를 낳으려 해도 교육비를 감당할 수 없어 못 낳는다고 말합니다.
내 자녀가 복 받는 비결은 좋은 학교에 들어가서 좋은 성적을 받아야 장래가 보장되는 것이 아니고 나를 지으시고 만드신 하나님이 함께 하실 때 그 사람의 내일을 책임져 주시는 것입니다.
[수1:9]내가 네게 명령한 것이 아니냐 강하고 담대하라 두려워하지 말며 놀라지 말라 네가 어디로 가든지 네 하나님 여호와가 너와 함께 하느니라 하시니라.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순종하는 사람이 복 있는 사람이고 행복한 사람이 됩니다.
세 번째로 하나님 제일주의가 되어야 합니다.
하나님 제일주의가 되면 하나님도 나를 제일로 쳐서 세상 만민 위에 뛰어난 이름을 주시는 것입니다.
환경과 조건이 어찌 되었든지 우리의 믿음이 오직 하나님 한 분에 집중되어야 하나님도 나에게 집중하여 복을 주십니다.
[출20:3]너는 나 외에는 다른 신들을 네게 두지 말라.
[출22:20]여호와 외에 다른 신에게 제사를 드리는 자는 멸할지니라.
[신28:14]내가 오늘 너희에게 명령하는 그 말씀을 떠나 좌로나 우로나 치우치지 아니하고 다른 신을 따라 섬기지 아니하면 이와 같으리라.
나가도 복을 받고 들어와도 복을 받고 세계 모든 민족 위에 뛰어나게 하실 것이라 라는 복에 복의 말씀이 내 것이 되고 내 가족의 것이 되려면 하나님 제일주의가 되어야 합니다.
가족을 사랑한다면 가족의 구원을 위해 하나님 앞에서 버려야 합니다.
그러니까 가족이 먼저가 아니고 하나님이 먼저가 되어야 가족이 복을 받게 된다는 말이 되고 돈을 많이 벌기 원하면 하나님 앞에 돈을 포기해야 하는데 돈 보다 하나님이 먼저가 되어야 하나님께서 돈을 주신다는 것이며 세상에서 높은 사람이 되려면 하나님 앞에서 가장 작은 자가 되어야 합니다.
복 있는 자는 하나님께서 함께하고 예수를 그리스도로 섬기는 사람입니다.
[요12:46]나는 빛으로 세상에 왔나니 무릇 나를 믿는 자로 어둠에 거하지 않게 하려 함이로라.
창1:3 하나님이 이르시되 빛이 있으라 하시니 빛이 있었고
빛으로 오신 예수님과 빛을 제일 먼저 창조하신 하나님은 같은 분이십니다.
사망의 혼돈과 공허와 흑암이 빛 되신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생명과 광명이 되었습니다.
이제 모든 저주는 예수님의 십자가에 못 박아 버리고 복 있는 사람이 되십시다.
아브라함의 하나님, 이삭의 하나님, 야곱의 하나님이 나의 하나님이 되어 오직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순종하여 예배와 예물을 드리는 복된 가정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신28:8 여호와께서 명령하사 네 창고와 네 손으로 하는 모든 일에 복을 내리시고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주시는 땅에서 네게 복을 주실 것이며. 아멘
https://youtu.be/JQjQIlOvY9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