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강의 중에 제시한 '반전-소설, 영화, 광고' 중 각각 1편을 골라, 수용자의 '기대지평'과 생산자의 '기대지평 배반'이 무엇인지 밝히시오.
<반전 영화의 분석-유주얼 서스펙트, 식스센스>
| 수용자의 기대지평 | 생산자의 기대 배반 | 반전의 효과 |
유주얼 서스펙트 | 딘 키튼이 카이저 소제일 것이다. | 유일한 생존자인 절름발이 용의자 버벌 킨트가 카이저 소제였다. | 모든 것이 버벌 킨트가 즉석에서 꾸며낸 이야기임이 밝혀지며 어디서부터 어디까지가 사실이고 거짓인지 고민하게 만든다. |
식스센스 | 말콤은 콜의 치료에 성공하고, 냉랭해진 아내와의 관계도 회복할 것이다. | 말콤은 과거 자신의 환자로부터의 총격으로 사망한 것이며, 이승에 떠돌고 있는 유령이었다. | - 흔한 스릴러 영화의 공식을 답습한 듯 보이지만, 반전으로 인해 영화 전반에 걸쳐 풍기던 공포스러운 분위기가 따뜻한 분위기로 변하며 감동을 선사한다. - 말콤이 유령이라는 사실이 밝혀지기 전에는 이해가 되지 않았던 아내 안나의 행동들이 이해되면서 남편을 잃은 안나의 슬픔에 공감하게 되었다. |
<반전 광고의 분석-일본, 미국>
| 수용자의 기대지평 | 생산자의 기대 배반 | 반전의 효과 |
게임회사 | 버스에서 자리를 양보했던 할아버지가 면접 본 회사의 회장님일 것이다. | 할아버지는 회사의 청소부였다. | 드라마 같은 전개에 대한 편견을 일깨워 준다. |
학교교실 | 평범한 여학생이 가득한 교실 모습 | 주변에 있던 스텝들이 학생의 가발을 벗기고, 화장을 지우니 남학생의 모습이 나타났다. | 화장하고 가발을 쓰면 누구나 아름답게 변신할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달한다. |
총기사고 | 남녀 주인공의 로맨스로 방학을 앞두고 인사하며 두 사람의 사랑은 이루어질 것이다. | 주된 스토리는 남녀의 로맨스가 아닌 총을 든 학생이 범행을 예고하는 징조들이었다. | 특정한 하나에만 집중하게 되면 정작 주목해야 할 것을 놓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
운전습관 | 양팔과 다리에 줄을 매달고 있어 인형극과 같은 모습을 연상케 한다. | 아빠의 운전습관을 뒷좌석에 있는 아이가 그대로 따라하고 있는 모습이 나타났다. | 운전 중 욕설, 핸드폰 사용 등 바람직하지 못한 운전습관과 그것을 그대로 보고 배울 아이들을 생각하게 만들어 바람직한 운전습관 형성의 중요성에 대해 깨닫게 하였다. |
<광고 영상의 분석-한국>
| 수용자의 기대지평 | 생산자의 기대 배반 | 반전의 효과 |
롯데홈쇼핑 | 사라진 아버지를 찾고, 형제간의 불화가 해결되어 가족의 화합과 소중함을 일깨워 줄 것이다. | 전통을 고수하던 아버지가 신세대 유행어를 사용하며 홈쇼핑에서 사과를 팔고 있다. | 홈쇼핑이 낯설고, 젊은 사람들의 전유물이라는 인식을 탈피하고, 어른들도 쉽게 접할 수 있는 유통 매체라고 깨닫게 되었다. |
이마트 | 남편이 마 시고 싶어 하던 수입 맥주 한 캔씩 마시며 오붓한 시간을 보낼 것이다. | 하나씩만 사 온다고 했는데 맥주가 400여 종류나 있어 카트를 한가득 채워왔다. | 하나씩만 사도 카트를 한가득 채울 수 있을 정도로 다양한 제품이 있다는 정보를 소비자에게 각인시켰다. |
치매국가책임제 | 어린아이를 키우는 엄마의 고충을 이야기하는 광고일 것이다. | 어린아이가 아니라 마치 어린아이가 된 것 같이 치매에 걸린 노모를 부양하는 딸의 이야기다. | 치매에 걸려 다시 어린아이가 된 엄마를 돌보는 딸의 모습으로 공감과 몰입을 끌어냈다. |
2. '반전'의 속성을 잘 살린 영화를 제시하고, 그 효과를 설명하시오.
https://blog.naver.com/rladpwl0122/222882605190
3. 강의 중 인상 깊었던 내용을 기술하시오.
지난 강의 시간에 시간이 부족해 이번 강의를 시작하며 감상했던 <보이지 않는 고릴라>가 굉장히 인상 깊었다. 지난 강의 시간에 영상 제목을 소개해 주셔서 영상 내용의 핵심이 모두 담긴 제목을 알고 있었음에도 흰색 티셔츠 입은 학생들에게 집중하느라 고릴라가 지나가는지도 검은 티셔츠 입은 학생 한 명이 사라지는지도 알지 못했다. 영상을 다시 확인했을 때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큰 고릴라의 크기에 깜짝 놀랐다. 한 가지에 집중하느라 명백히 존재하는 다른 것을 보지 못하는 상황을 보며 내가 특정한 것에 집중하느라 명백히 존재하는 다른 것 혹은 다른 사실을 보지 못할 가능성을 늘 염두에 두어야겠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또한, 워낙 유명한 작품이지만 접할 기회가 없었던 <유주얼 서스펙트>와 <식스센스>를 반전 영화의 사례로 접하며 왜 이 두 영화가 반전 영화계의 한 획을 그은 작품으로 평가되는지 이해가 되었다. 특히 <식스센스>에서 콜이 자신의 엄마에게 유령이 보인다는 말을 하며 외할머니의 이야기를 전하는 장면에서는 영화의 장르가 다르게 보일 정도로 감동적이었다. 영화의 반전을 모두 알게 되었음에도 기회가 된다면 봐야겠다고 생각했다. 마지막으로 치매국가책임제 광고가 정말 인상적이었다. 호떡을 먹고 있는 엄마의 모습이 나오기 전까지 그저 어린아이 키우는 엄마의 고충을 이야기한 광고일 것이라 생각했는데 광고의 반전을 알고 다시 보니 진짜 어린아이가 아니라 마치 어린아이가 된 듯한 엄마를 부양하는 딸의 이야기를 담은 광고였다. 이를 통해 치매와 치매 부양가족에 대해 이해와 공감을 할 수 있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