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산 갓 김치
소개 현재 돌산갓영농조합법인외 6개 갓김치 제조업체가 있고 시판되고 있는 제품은 갓김치는 성질은 따뜻하며 맛은 약간 맵지만 무독하다. 그 따뜻하고 매운 맛으로 인체의 담을 제거하여 기(氣)의 유통을 돕고 한(寒 )을 몰아내고 속을 따뜻하게하니 신장의 사기(邪氣)가 제거되며 구규(인체의 아홉가지 구멍)를 통하게한다.
만드는 방법 1. 돌산갓을 3% 소금물에 3시간 정도 절인다. 2. 돌산갓이 절여지면 3~4회정도 씻어 소쿠리에 받쳐 물기를 뺀다. 3. 멸치젓은 맑은젓국으로 준비해 놓고 고춧가루는 따뜻한 찹쌀풀에 불려 놓는다. 4. 멸치젓국, 찹쌀풀에 불린 고춧가루에 생강, 마늘, 생새우 등 양념을 섞어 파와 갓을 버무린다. 5. (4)에 버무린 갓을 반으로 꺾어 접은 다음 항아리에 꼭꼭 눌러 서늘한 곳에 보관해 두고 먹는다.
재료 (돌산갓김치) 돌산갓 1단, 소금 100g, 물 1L, 찹쌀죽 1컵, 마른고추 50g, 고춧가루 40g, 멸치젓 ½컵, 새우젓 ½컵, 생강 15g, 마늘 25g, 파 50g, 양파 1개(150g) 고명 : 볶은 깨, 실고추, 파, 당근, 밤
만드는 법 ①갓은 싱싱한 것을 골라 물1L에 소금 100g을 탄 소금물에 1∼2시간 절인 뒤 물기를 뺀다. ②멸치젓국과 새우젓을 섞는다. ③마늘, 생강, 양파, 마른 고추는 곱게 갈고, 찹쌀가루로 죽을 쑤어 섞는다. ④갓을 뺀 나머지 재료를 섞어 양념을 만든다. ⑤갓은 걸쭉한 양념을 한 움큼씩 얹어 큰 것은 반으로 꺾고 작은 것은 그대로 담는다. ⑥고명으로 볶은 깨, 실고추, 파, 당근을 채 썬 것이나 납작하게 썬 밤을 섞는다.
Tip
1) 고춧가루와 젓갈을 많이 넣어 담근다.
2) 갓은 붉은 빛이 도는 갓을 선택해서 담근다.
3) 담근지 한달 정도가 지나야 되며, 굴, 밤, 잣, 배 등을 함께 넣어 담그면 더욱 감칠맛이 난다.
*참고
1. 돌산갓 
돌산갓은 여수시의 특산품으로 여수시 돌산읍에서 약 40여년 전에 일본으로 부터 만생평경대엽종이 도입되어 재배되고 있으며, 한반도 남단의 따뜻한 해양성 기후와 알칼리성 사질토에서 재배되기 때문에 다른지역의 갓에 비해 섬유질이 적어 부드럽고, 매운맛이 적으며 쉽게 시어지지 않는 장점때문에 근래에 소비자들의 각광을 받고 있는 채소임.
2. 성분 및 효능
돌산갓의 성분을 보면 수분 84.4 %, 단백질 3.6 %, 지방 0.4 %, 당질 8.4 %,섬유 1.9 %, 회분 1.4 %이며 돌산갓 김치의 성분은 수분 89.5 %, 단백질 4.8%지방 0.8 %, 당질 3.1 %, 섬유 0.3 %, 회분 1.5 %이며 돌산갓은 섬유 성분이 적어 조직이 부드러우며 단배질 함량은 다른 채소류에 비해 높은 편이고 특히 우리의 주식인 곡류에 부족되기 쉬운 무기질, 비타민이 많은 것이 특색이다.
갓 김치의 경우 칼슘이 발효에 의해 생긴 젓산과 결합해서 젖산칼슘이 되어 작은 창자에서 흡수가 촉진된다.
칼슘과 인이 결합해서 뼈나 치아의 주성분이 되며 사람의 골격을 형성하는 중요한 작용을 한다. 또 혈액중의 칼슘이 부족되면 신경의 흥분성이 높아져 정신적으로 불안정해지므로 칼슘은 신경안정제가 되기도 한다.
갓에는 비타민 A의 전구물질인 카로틴과 B1,B2및 C의 함량이 높은데 이는 발효과정에서 미생물에 의해 합성되기 때문인데 비타민 A가 부족하면 야맹증, 결막염 및 감기에도 잘 걸리고 질병에 대한 저항성이 약해지며 피부도 거칠어진다 비타민 B1과 B2는 발효과정에서 약 2배로 증가되며 비타민C도 상당량 증가되기 문에 갓 김치는 비타민의 좋은 공급원이 되는데 이들은 당대사 및 지방산 합성에 필수적이고 신경작용을 원활하게 한다. 이외에도 갓 김치와 같은 발효식품은 미생물이 생산하는 여러가지 소화효소가 많아 소화를 돕는 작용이 있으나 소금농도가 높으면 고혈압이되기 쉽고 고혈압환자에게는 해롭기 때문에 싱겁게 담아 보존기간을 짧게 해야 한다.
부재료로 첨가된 고추가루와 파는 비타민 A와 C를 많이 함유하고 있고, 마늘은살균력이 강한 자극성 물질을 함유하고 있어서 갓 김치의 숙성기간과의 관계가있으며 새우젖이나 멸치 젖은 야채류에 부족되기 쉬운 단백질, 아미노산 및 지방질의 좋은 공급원이 되고 김치의 독특한 맛이 형성에도 기여한다.
돌산갓과 갓 김치의 무기성분 및 비타민 함량(㎎ %)을 보면 100g당 돌산갓은 칼슘 187.3, 인 39.4, 철분 1.8, 나트륨 24.3, 칼륨 79.4, 비타민A 4,700IU,비타민B1 0.10, 비타민B2 0.18, 비타민C 12.0이고 돌산갓 김치의 성분함량 은 칼슘 146.3, 인 8.3, 철분0.2, 나트륨 9.8, 칼륨 31.2, 비타민A 2,250IU, 비타민B1 0.21, 비타민B2 0.39, 비타민B12 0.25, 비타민C 16.2로 나타나고 있음.
또한 갓 김치외에도 돌산갓 물김치, 돌산갓 된장국, 돌산갓 나물, 돌산갓, 김치전이 개발보급 되고 있음. |
첫댓글 계란흰자 거품내서 멸치젓국 끓이는게 처음 접하는거네요...
올봄 여수여행할때 맛있게 먹었던 갓김치 생각나네요...^^
여수 여행을 하셨네요
여수는 여러가지 음식이 많은 여수 람니다
음식하면 전남 맞지요?
갓 김치 겨울에 담아서 폭 삭혀서 초여름에 먹으면 아주 맛나던데 굴 넣어도 괜찮나요?
오래 두고 먹는 배추김치는 굴 않 넣는게 더 좋던데. 올 겨울에는 갓 김치도 조금 담가 봐야겠네요~~
가능한 장기간 두고 드실거라면 굴은 넣지 마세요
하지만 일찍 먹을건 넣어서 면으면 두사람이 먹다가
한사람이 죽어도 몰라유 ㅎㅎㅎ
예전에 갓김치 참 맛나게 먹었는데 요즘은 친정엄마 힘드셔서 김장할때 거의 안하시더라구요..
올해는 한번 해볼까 하네요..^^
그래요 한번 도전해 보세요 이대로 김치 담으시면 맛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