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 일본 철도교통의 발전을 지탱해온 선생님이나 취직대책을 알고 있는 선생님 등 철도의 프로페셔널이 수업을 담당합니다. 시설 견학이나 현지 조사라는 과외활동도 적극적으로 실시되고 있습니다. →전 JR 운전사였던 커리어 35년의 小川선생님에게 배움.
지금의 철도업계는 서비스업의 하나로서 자라잡고 있으며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뛰어난 인재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업계의 변화에 한 발 빠르게 주목하여 시대의 요청에 응한 대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철도업계의 취직 대책이 본 교과 최대의 강점.
목표로 하는 직종
역무원 폼에서의 방송이나 붐비는 때에 승객정리 등 손님과 직접 대면하는 기화가 많은 직업 입니다. 이 업무로부터
철도안내원이나 운전사로 스탭 업 해가는 철도업계의 등용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철도안내원
열차에 탑승하여 정확한 운행을 관리하는 방면에, 손님으로부터의 문의에 대한 대응이나 차 내에서의 검례 업무
등을 담당합니다. 비장 시에는 운행지령을 관리하여 부서와의 신속한 연휴가 요구됩니다.
운전사 열차를 운전한다는 것, 철도업계를 지망하는 사람에게 있어서 동경의 직종입니다. 사내의 전고시험을 치르고
차량운전을 위한 국가자격을 취득하면 처음으로 운전사의 업무에 취임할 수 있습니다.
철도 사무장 (신간선 사무장) 특급 등의 장거리 열차에서 차내판매나 손님을 위한 아나운스, 여객안내를 업무로 합니다. 철도회사가 아닌 사무장
업무를 하는 전문 회사에 취직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차량정비 차량의 정기점검이나 수선, 수리 등의 정비를 담당합니다. 차체는 물론 에어컨이나 좌석시트 등의 설비에 이르기까지
고도의 기술력에 의한 보수점검이 요구됩니다.
[철도서비스학과] 철도 맨에게 있어서 기술과 서비스정신을 습득하여 철도 업계의 즉시 필요한 인력이 되다.
철도 맨에게는 철도업무의 전문적인 지식이나 기술과 함께 커뮤니케이션 능력이나 서비스 정신도 요구됩니다. 철도서비스학과에서는 본격적인 운전 시뮬레이터 등 본교만의 시설을 사용한 실습과 실제의 직장에서의 실습을
계속해서 즉전력이 되는 능력을 배웁니다. 또한 손님의 안전을 지키고 쾌적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능력도 높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