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행복소통청원] 판교역 8호선 연장 답변성남시 청원답변 1호 성남시에 더 궁금한 점이 있다면 아래 페이지를 찾아 주세요! 행복소통청원 : https://www.seongnam.go.kr/cheongwon #성남시 #행복소통청원 #8호선연장www.youtube.com
답변 내용까지 퍼왔습니다 ^^
동영상 보기 싫으신??분들은 아래 내용 읽어주시면 되요~
<아나운서>
시장님 안녕하세요.
<은수미 성남시장>
예.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아나운서>
민선7기가 시작된 지 5개월 정도 시간이 지났습니다.
은수미 성남시장께서 처음부터 강조를 하셨던 게 바로 시민참여 또 시민소통인데요.
그래서 짧은 시간동안 50개 동을 돌면서 시민들과 만남도 가지셨고요.
10월 30일부터는 온라인 소통공간인 행복소통청원 게시판을 열어서 5천명 이상의 시민이
청원에 지지를 하면 책임 있는 답변을 하겠다. 약속을 하셨는데요. 특별한 이유가 있을까요?
<은수미 성남시장>
이제는 행정의 기본 원칙이 소통과 공감, 그리고 시민참여라고 생각합니다.
이것이 시대정신이기도 하구요. 그래서 이러한 시대정신을 성남에서 구현하겠다.
이런 목표를 갖고 있다고 보시면 되고요.
부차적으로는 정확한 정보 전달을 통해서 시민들의 오해를 없애고 행정의 편의성을 도모한다 이것도 좀 부차적인 목표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아나운서>
네. 행복소통청원 게시판에 처음으로 5천명 이상이 지지한 청원이 바로
“지하철 8호선 판교연장”입니다. 이 사업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을 해주신다면요?
<은수미 성남시장>
중요한 사업입니다.
이것은 모란에서 판교까지 3.94km 구간의 지하철을 연장하는 것이거든요.
그래서 신도심과 원도심간의 연계를 확대하는 것일 뿐만 아니라 성남에서 타 지역을 이용하시는
시민들께 교통편의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4,480억 정도의 굉장한 대규모 투자비가
필요하기는 하지만 적극적으로 추진할 생각입니다.
<아나운서>
그럼 지금 추진상황이나 앞으로의 절차는 어떻게 되는 건가요?
<은수미 성남시장>
예. 2015.8.31. 사전 타당성 조사용역을 완료했습니다.
그 용역결과에 따라서 같은 해 12월10일에 경기도 도시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해 달라고 요청을 했고요.
성남시 요청에 따라서 경기도에서는 구축계획 반영을 위해서 현재 국토부에 승인 요청을 했거든요.
왜냐하면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을 하려면 반드시 국토부 승인이 필요해서 그렇습니다.
그래서 현재 국토부 도시교통정책 실무위원회에서 검토 중이다.
딱 여기까지 진행되고 있다고 보시면 되고요.
만약 이게 무리 없이 진행이 되면 국가교통위원회 심의를 받게 되고요.
그러고 나서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승인이 되고 그러면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나 노선별 도시철도 기본계획 수립 등의 절차가 진행이 되고요.
이런 절차를 다 마치면 사업이 추진되도록 되어있습니다.
<아나운서>
네. 행복소통청원 게시판 직접 보셨겠지만 시민들은 시장님께서 약속한
사항인 지하철 8호선 판교연장을 좀 신속하게 추진해 달라는 입장입니다.
앞으로 구체적으로 어떻게 해나갈 계획이신가요?
<은수미 성남시장>
예. 신속한 추진을 위해서 노력을 하고 있는데요.
다만 시민청원 내용 중에 일부 사실과 다른 것이 있어서 그것부터 좀 바로잡겠습니다.
시민청원 내용을 보면 8호선 판교연장은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되어있다.
이게 첫 번째 주장이구요. 그리고 이미 예비타당성 조사를 마치고 국토부 발표 대기 중인
노선이다 이게 두 번째 주장이신데 사실과 다릅니다.
우선 바로잡아보면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에 이미 반영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되기 위해서 국토부 장관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상황이다. 즉 승인 요청중이다.
이렇게 아셔야하고요.
만약 국토부의 승인이 끝나면 기획재정부에서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사업 신청을 하고요.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 사업에 선정이 되면 KDI 등에서 예비타당성 조사를 하게 됩니다.
그래서 여전히 구축계획에 반영이 되어야 되고 그 이후에 타당성 조사를 시작해야 되는
아직 절차가 많이 남아있다. 이렇게 말씀드리겠습니다.
향후 일정이 꽤 남아있죠. 그래서 구체적 계획을 말씀드려야 되겠다 싶네요.
지하철 8호선 판교연장은 사실은 약간 난제가 있습니다.
2014년 기준으로 경제성 분석결과 B/C가 0.88이었거든요.
일반적으로 B/C가 1.0보다 커야지 경제적 타당성이 있고 예비 타당성 조사를 통과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2015년 이후에 상황이 변했기 때문예요.
저는 이 경제적 타당성을 높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선.
판교 월곶간 복선 전철 노선이 확정되었잖아요.
그리고 많은 분들이 아시다시피 제2판교테크노밸리 구축계획이 실행되고 있습니다.
또한 금토지구, 복정1지구 공공택지개발도 들어갈 예정이거든요.
그래서 앞으로 이런 부분이 반영된다면 경제적 타당성이 높아지고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될 가능성이 있겠죠.
그래서 우리 시에서는 경기도 도시철도망구축계획이 국토부에서 승인이 되면
이렇게 경제적 타당성을 높일 수 있는 여러 가지 가능성을 놓고 종합적으로 검토되어서
추진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할 생각입니다.
시민여러분께도 부탁드립니다.
함께 머리를 맞대고 손을 맞잡고 노력한다면 우리 8호선 판교연장 꼭 추진할 수 있습니다. 저희들 노력하겠습니다.
<아나운서>
네. 계획대로 잘 추진이 되기를 바라겠습니다.
지금까지 행복소통청원 지하철 8호선 판교연장에 대한 은수미 성남시장의 답변을
들었습니다. 이상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첫댓글 전~혀 의지가 안보이네요!
의지가 안보입니다. 원론적인 얘기일 뿐입니다.
국토부에 계속 요구하겠다는 기본적인 내용도 없습니다.
딱 홈페이지 3줄짜리 답변수준이네요. 이거하려고 촬영 외주주고 기다리고 행정력이 얼마나 낭비됐을까요?
ㅉㅉ
성남시민의 청원을 들어 줄 생각은 안하고
정치 홍보용으로 이용하는 느낌만 드는 것은
저만 그런가요?
강력한 추진력을 가진 시장이 되야하는데 아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