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살포와 관련, 송영길 (민주당) 측에 5000만원을 건넨 사업가 김모씨의 자금 전달 경위에 대한 구체적 증언이 법정에서 나왔다.
송영길의 ‘20년지기’로 알려진 김씨는 4일 강래구의 정당법 위반 등 공판에 증인으로 출석해 강래구의 요청에 따라 지인에게 1000만원짜리 수표 5장을 빌려 경기도 부천시에 있는 지인의 회사, A은행 서울 이수역지점 등에서 5만원권으로 교환해 직접 송영길의 전직 보좌관인 박모씨에 전달했다고 설명했다.
강래구, 자금 요청에 “친구에 5000만원 빌려”
이날 검찰 측의 주신문 과정에서 김씨는 전당대회를 한달 여 앞둔 2021년 3월 중순, 서울 서래마을에 위치한 한 카페에서 강래구로부터 ‘송영길 캠프 조직본부 구성 및 운영에 필요한 자금을 지원해달라’는 요청을 받았다고 진술했다. 강래구가 “캠프가 어렵고 밥값이 없으니 형(김씨)이 좀 지원해달라”고 두세번에 걸쳐 얘기했다는 것이다. “선거조직 본부를 구성하는 데 직책을 맡아달라”는 등 구체적인 자리도 제안했다고 한다.
김씨는 구체적인 직책은 거절하면서도 “친구(송영길)를 지원해야겠다는 생각은 늘 갖고 있던 차에 더 늦으면 안 되겠다 싶어 사업을 하는 지인에게 급히 4월17일 전화해 5000만원을 빌려달라고 했고, 계좌로 받으면 안 될 것 같아 4월19일 수표로 받았다”고 말했다.
김씨는 이어 “직원 두 사람에게 지시해 (수표를) 현금으로 바꾸고, 저 역시도 같이 은행 세 군데를 거쳐 현금 5만원권 두 다발(1000만원)을 봉투에 하나씩 넣어 봉투 5개를 양쪽 바지 주머니에 넣었다”며 “개인 법인 차량을 타고 여의도 송영길 캠프에 방문해 박 전 보좌관에게 전달했다”고 말했다.
송영길, 해단식서 “여러가지로 고맙다”
김씨는 송영길이 자신에게 감사하다는 의사 표시를 한 과정도 진술했다. 전당대회가 끝난 2021년 6월5~6일 경기도 양평에서 열린 경선캠프 해단식에 참석한 자리에서다.
김씨는 당시 상황에 대해 “이정근이 제 손을 끌고 송영길 테이블에 앉게 했다”며 “송영길이 ‘여러 가지로 도와줘서 고맙다’고 말했다”고 증언했다.
감사의 의미에 대해 검사가 “박 전 보좌관에게 5000만원을 건넨 것을 두고 한 말이라 생각했느냐”고 묻자 김씨는 “저 역시 ‘자금 어려울 때 도와줘서 고맙단 얘기를 하는구나’ 그렇게 인식했다. 제가 캠프에 도움을 준 게 그것밖에는 없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송영길은 오는 8일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해 조사를 받는다.
emms**** 방금 전
나쁜놈. 학생때. 대모꾼에서 평생을 스스로 돈 번 적없이. 민주투사? 좀해서.의원 시장 당대표 평생 스폰으로 살았고 ..국민들 위에서군림하면서.. 니놈 들이. 민생을위해서 모했냐? 나쁜놈들. 국민 핑계로 할짓.못할짓 다하고 민생은 없잖니?. 송트넘놈아. 이제는. 너놈도 감옥에서 10년이상 살고 반성해라.
ccam**** 2분 전
송트남 이놈 뿐이 아니잖냐? 철면피 내로남불 성불어 더듬이 범죄당 놈들 모두 개.돼지들 지지 아니면 국회 벳찌도 못 달고 빌어 먹을 것들이 전괴조와 대학의 폴리폐서들 세뇌 교육으로 좌좀무뇌 벌래들이 많이 배출 되었고 그들을 요즘 개.돼지들 이라 부르지 이 개.돼지들 때문애 저 민주팔이 운동권들과 후예들 권력에 권세에 부를 누리고 지배 계급으로 잘 살고 있다 현명한 국민들이 이젠 저들을 쳐 내야 한다.
jyki**** 3분 전
나는 어쩌다가 송트남 +봉트남이 되었을까? 후회해도 소용없단다.
noog**** 6분 전
학교 다닐 때는 운동권이랍시고 술 학점 여자 공짜 좋아하더니 사회에서는 남들 피땀 흘려 번 돈과 생산물을 지것처럼 편취했네. 운동권 이력 하나로 무슨 특혜권이나 면죄부로 생긱하네.
kabc**** 34분 전
송트남 넌 젖되었다. 어린놈이 비릇없이 그런 개소리 할 수 있냐? 더런 놈.
bada**** 48분 전
송트남놈, 20년지기에게 받기만 하고 안 챙겨 줬나 보네, 잘 챙겨주지 그랬어, 안 챙겨 주면 탈난단 말이야.
kims**** 52분 전
죄멍이를 따라 제 2의 방탄선수 등극, 영기리 오빠, 호남은 해야 돼. 계속 열심히 헌발질 해서, 이번에는 내로남불 민주팔이 대장동 돈봉투 코인당을 멸종 시켜주시옵소서.
gapr**** 55분 전
민주당은 십자가 메고 갈 놈이 많구나. 황운하놈이 심심하지 않아 좋겠다. 조금 기다렸다가 찢보놈도 같이 가자.
myma**** 1시간 전
더불어 문질러당 놈들 하는 짓거리가 에이즈 HIV균과 비슷하다. 검찰을 죽여야 지네들이 사니까 검찰을 죽이지 못해서 안달이다.
kjg3**** 1시간 전
송트남!!..넌 개코도 깜방살이로 별단 거 밖에 없는 놈이 뭘 믿고 그렇게 큰소리냐? 그봐..이제 김씬지 뭔지 하는 者가 막 불고 있잖아? 별 하나 더 달 준비나 잘 혀~
phoe**** 1시간 전
저런 놈들이 윤석열 탄핵을 외치고 있으니, 기가 찰 노릇이다, 프랑스 어딘가에 송트남놈이 버린 휴대폰이 있을텐데, 그거 찾으면 정말 대박 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