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목회자분을 알게 되었습니다.
만나서, 삶과 사역의 방향성을 나누었습니다. 그런데 그 목회자 아버님이 뼈를 손질해 많은 식당에 납품하시는데요. 개척교회와 목회자들을 섬기고 싶다고 하셨습니다.
그 만남 이후로 매달 수십 킬로 뼈를 받게 되었습니다. 생일이어서 연락을 하니, 더 필요하면 언제든 말하라고 하였습니다.
많은 뼈를 먹었지만, 사실 이 뼈만큼 살이 많이 붙은 뼈는 보지 못 했었습니다. 이 뼈를 나누어 줄 때, 한 번 받아 보고, 그만 달라고 하는 사람들은 없는 듯하다.
저도 이런저런 나눔을 하는데요. 이 분, 아버님 장로님처럼 통 크게 나누지는 못하는 것 같습니다. 사실 뼈 하면, 이 가정에서 주신 뼈가 제일 먼저 생각이 납니다.
오늘 본문에 하나님이 뼈에 대해 말씀하시는데요. 이 뼈들은 부실하고, 형편이 없는 듯합니다. 하나님은 이 뼈들에 대해 심기가 불편하시고요. 어떻게 처리해야 할지 고민이신 듯합니다.
#예레미야 8장 1~3절, #김영한, #아침개인묵상, #성경 하브루타 코칭
1.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그 때에 사람들이 유다 왕들의 뼈와 그의 지도자들의 뼈와 제사장들의 뼈와 선지자들의 뼈와 예루살렘 주민의 뼈를 그 무덤에서 끌어내어
2. 그들이 사랑하며 섬기며 뒤따르며 구하며 경배하던 해와 달과 하늘의 뭇 별 아래에서 펼쳐지게 하리니 그 뼈가 거두이거나 묻히지 못하여 지면에서 분토 같을 것이며
3. 이 악한 민족의 남아 있는 자, 무릇 내게 쫓겨나서 각처에 남아 있는 자들이 사는 것보다 죽는 것을 원하리라 만군의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1) 여호와 하나님은 무엇을 말씀하셨나요? (1절)
- 유다 왕들의 뼈,
- 그의 지도자들의 뼈,
- 제사장들의 뼈,
- 선지자들의 뼈,
- 예루살렘 주민의 뼈를 그 무덤에서 끌어내신다고 하셨습니다.
2) 하나님은 그 뼈들을 어떻게 하신다고 하셨나요? (2절)
- 그들이 사랑하고, 섬기고, 뒤따르고, 구하고, 경배하던 해, 달, 하늘의 뭇 별 아래에서 펼쳐지게 한다고 하셨습니다.
- 그 뼈가 거두이거나 묻히지 못하여 지면에서 분토 같을 것이라고 하셨습니다.
- 하나님께서 이렇게 하신 이유는 다른 신들을 섬긴 자들이 보호를 받지 못하고, 수치를 당하게 되리라는 것을 명백히 보여 주시려고 한 것이었습니다.
The sense seems to be that of deliberately exposing the fallen devotees to the astral deities worshipped, which are thereby proved powerless to prevent the gross humiliation and indignity described.
Harrison, R. K. (1973). Jeremiah and Lamentations: an introduction and commentary (Vol. 21, p. 92). Downers Grove, IL: InterVarsity Press.
3) 유다를 침공하는 침략국은 왜 뼈들을 들추어내려고 하였을까요?
- 침략하는 나라에 수치를 주기 위해서 그럴 수 있었을 것입니다.
Victorious armies often desecrated the graves of their conquered foes as a deliberate insult and to show contempt for the helplessness of their enemies (2 Kgs 9:37; 23:16; Jer 25:33; Amos 2:1).
Huey, F. B. (1993). Jeremiah, Lamentations (Vol. 16, p. 111). Nashville: Broadman & Holman Publishers.
- 다른 이유는 무덤을 파헤쳐 은금 보물, 혹 어떤 문화적 인사이트를 얻기도 하려고 하였을 것입니다.
Still more appalling is the promise that the invaders will disinter the remains of the previously-buried inhabitants of Jerusalem.
This barbarous act may have been intended as a deliberate insult to the community, or perhaps had as its aim the uncovering of valuables thought to be buried with the corpses.
Harrison, R. K. (1973). Jeremiah and Lamentations: an introduction and commentary (Vol. 21, p. 91). Downers Grove, IL: InterVarsity Press.
4) 남아 있는 자는 어떤 자였나요? (3절)
- 악한 민족의 남아 있는 자였습니다.
- 무릇 하나님께 쫓겨나서 각처에 남아 있는 자들이었습니다.
4) 각처에 살아남아 있는 자들은 무엇을 구한다고 하였나요? (3절)
- 남아 있는 자들이 사는 것보다 죽는 것을 더 원하였습니다.
5) 남아 있는 자들은 사는 것보다 죽는 것을 더 원하였을까요?
- 바벨론의 침략과 포로 됨의 고된 삶으로 인해서 그러했을 것입니다.
6) 나 자신은 무엇 때문에 삶의 소망, 기쁨, 방향성을 잃었었나요? 지금은 어떤가요?
7) 오늘 말씀 중 받은 도전 혹 은혜는 무엇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