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당성재조사 보고서의 구로차량기지 이전사업 새 차량기지 위치, 역 위치, 노선도
한우진 ianhan@hanmail.net
구로차량기지를 광명시로 이전하고, 이전에 따른 입출고선이 신설되며
입출고선을 이용하여 구로-신설차량기지 간 지선반복열차를 운행하는 방식입니다.
4량 1편성이라 성수지선 및 9호선과 편성량수가 같습니다.
승강장이 4량이라 입출고열차는 중간역과 차량기지에 정차를 못합니다.
성수지선 및 신정지선과 같은 개념이며,
서동탄역과는 다른 개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클릭하면 커집니다.
2006년 초기계획 - KTX광명기지 옆
2012년 계획
2014년 계획
최종 계획
1번역 - 7호선 철산역 환승
2번역 - 광명우체국 사거리
3번역
차량기지내 단선역 (7호선 장암역 방식)
구로역 배선 변경
- 서울역 방면으로 반복선(Y선 설치)
- 구로역 현재 배선도는 아래 참조
http://cafe.daum.net/kicha/ANn/10843
http://cafe.daum.net/kicha/ANo/14122
구로기지 - 신설차량기지 구간 배선도입니다
중간역은 4량 대응 상대식 승강장이고
종점인 차량기지 내부역은 4량 대응 단선승강장입니다.
종평면도
전구간 지하이며, 차량기지 내부역은 지상입니다.
구로역 - 철산역 구간
철산역- 광명우체국역 구간
광명우체국역-노온사역 구간
첫댓글 1. 선형성애자로서 정거장2 이후 드리프트가 아쉽군요. 12년도 안이 참 이뻐보이는데ㅎ
2. 구로역과 정거장1 사이에 추가역 생길수도 있지않을까요. 거리도 꽤 되네요.
기왕 하는 것 용산역이나 노량진역 혹은 적어도 신도림역까지 연장시키는게 낫지 않을까도 싶습니다. 환승저항으로 혼잡해질것 같아서.....
환승저항 혼잡 이전에 열차 다 꼬입니다.
입출고선이 너무 긴거 아닐까요. 곡선도많아서 가감속잦으면 에너지 소모도 크지싶은데 굳이 이전해야 할 필요성이 있을까싶네요.
엄청멀군요.. 그러나 새로운 노선을 겸한다고 하니 모쪼록 잘 운영됐으면 좋겠고 또 저것이 만들어지고 나면 가뜩이나 헬 구간에 더더욱 어려움을 가중시키는 광명셔틀의 대체제 역할을 수행할수 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혹시 구로-노온사동 구간이 서울지하철 2호선 성수지선의 노선처럼 될지 미지수이네요.
웬지 구로역까지만 운행할 것 같네요. 그 이상 운행하면 인천행, 서동탄행은 15분 배차 신창행은 25분으로 배차가 늘어나니깐요.
괜히 회차선이 있는게 아닌거같습니다.
삭제된 댓글 입니다.
네 괜찮습니다. 이글 주소를 좀 함께 올려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http://cafe.daum.net/kicha/ANj/43829
@한우진 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