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계고=인구정책, 타시도 1,000명, 5대 발전과제, 인공지능 초청특강
5대 발전과제 협의: 재구조화, 교육과정, 취업교육, 미래역량, 환경개선
국내 대표 인공지능 전문업체 ㈜위세아이텍 김종현(48회) 대표 초청 특강 호평
강원도교육청(교육감 신경호 42회)은 지난 3월 14일(화), 6층 대강당에서 2023년 상반기 직업계고 학교장 협의회를 개최했다.
이날 직업계고 31교 학교장과 직업교육부장 60여 명이 참석해 직업계고 5대 과제인 △재구조화 △교육과정 △취업교육 △미래역량 △환경개선을 발표하고, 지속과 발전을 위한 협의 시간을 가졌다.
특히, “직업계고 = 인구정책” 이라는 캐치프레이즈를 선정하였으며 타시도 학생 1,000명을 유치하기 위한 전략을 발표하고 학교장의 고견을 경청하였다. 강원도교육청은 한국소방마이스터고와 강원애니고 학생의 52%가 타시도에서 유입된 이유를 설명하고, 이를 강원 직업계고 전체에 알려 교육감 임기 내 1천명을 유치하겠다는 선명한 목표를 제시했다.
이날 국내 대표 인공지능 전문업체 ㈜위세아이텍 김종현(48회) 대표를 초청한 특강이 큰 호평을 받았다. 김 대표는 인공지능 산업의 현주소와 직업계고에의 적용 방안은 물론 최근 주요 쟁점인 챗GPT의 활용과 부작용에 대해 강의하였다.
김종현 대표는 춘천고등학교, 연세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1991년에 ㈜위세아이텍을 설립하였다. ㈜위세아이텍은 인공지능, 빅데이터, 메타버스를 모두 개발할 수 있는 회사로 유명하며 사명의 ‘세아이’는 이 세 가지를 일컫는다.
허남호 중등교육과장은 “강원도는 저출산·고령화가 가장 심각한 곳으로 인구소멸에 대응할 수 있는 교육정책이 시급하다”라며, “강원 직업계고가 곧 인구정책이라는 캐치프레이즈를 통해 타 시도 학생 유치는 물론, 유입된 학생들이 강원도 유수의 업체에 취업하여 정주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