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규모 투자사업의 첫 관문이라고 할 수 있는 예비타당성조사에 도전장을 내민 가운데 문재인 정부가 철도 비중 확대를 예고한 만큼 어느때보다 전망이 밝다는 평가다.
관계부처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총 9건, 13조2365억원 규모의 투자사업에 대해 예비타당성조사를 기획재정부에 신청했다.
특히 신규 철도건설사업이 전체 사업비의 86%를 웃도는 11조4682억원에 이른다.
송도~청량리~마석 을 잇는 GTX B노선이 총 5조9038억원으로 가장 크고 평택~오송 고속철도 2복선화가 3조2443억원, 수색~광명 고속신선 건설사업이 2조3201억원 규모다.
GTX B노선의 경우 문재인 대통령이 GTX의 조속한 추진을 분명히 하면서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으로 선정될 가능성이 크고 평택~오송 고속철도 2복선화도 수원발·인천발 KTX 개통 등을 앞두고 수요가 포화상태에 이르면서 예비타당성조사의 명분이 충분하다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수색~광명도 이미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된 만큼 예비타당성조사 수순을 밟게 될것이라는 전망이다.
이 중 GTX B노선과 평택~오송 고속철도 2복선화는 현재 추진 중인 민자적격성조사가 완료되면 민자 방식이 적용될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