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전주를 열차가 모두 경유하면 공급이 부족해집니다. 전라선의 수요 절반은 전주에서 발생한다고 해도 될 정도로 많습니다. 수도권방향 고속철은 현행대로 하되 광주~남원~전주간 열차를 운행하면 수요는 있을 것입니다. 더 나아가 익산~서대전구간도 200급으로 직선화하고 대전까지 운행한다면 더욱 효과적일 것입니다. 호남과 대전간의 유동인구는 많으니까요. 현재 장항신선처럼 완전한 복선노반으로 건설하면 좋겠으나 과연 가능할지가 의문입니다... 중앙선 원주이남도 복선으로 하는데 비슷하거나 더 많을 것 같은 이쪽은 단선이라니요. ㅎㅎ
광주~대구간은 버스가 30~50분 간격으로 운행할 만큼 수요가 있습니다. 광주~담양, 순창, 남원간도 유동인구가 있습니다. 그런데 그렇게 많은 정도는 아니라서 복선까지는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경상쪽은 잘 모르겠지만 전라도보다는 많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리고 남부지역의 중심, 경상도와 전라도를 연결하는 철도노선도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중앙선 원주 이남보다는 많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하남역CY저는 정 반대로 중앙선 원주 이남보다 적을 것 같습니다. 일단 버스 운행해봤자 하루 40편 정도, 만석 깐다고 해야 왕복 2500명 수준입니다. 그걸 해결하려고 수조 원의 건설 및 운영 비용을 들일 필요가 있을까요? 게다가 중앙선은 어쨌든 서울로 직결되는 노선이지만, 달빛선은 직결이 어렵고 한다고 한들 방향전환 해야됩니다. 솔직히 이 노선이 동서를 잇는다는 것에 의미가 있긴 하지만, 영호남 최대의 도시를 잇는 경전선도 이제사 개량되고 있는 마당에 달빛선에 투자를 우선적으로 할 필요가 있을까 싶습니다.
목포~나주~광주~남원~전주~익산간 열차를 운행한다면 유동인구가 많은 광주와 전주 구간이 연결되기에 좋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조금 더 연장해서 대전까지 운행한다면 호남주요도시와 대전을 거치게 되기에 매우 좋을 겁니다. 서대전~논산구간의 150~200급 직선화도 필요하지만요.
첫댓글 10년 이상 전부터 소원한거지만 이제야 보이기 시작하는군요. 빨리 추진이 잘 되어 10년후에는 이용할 수 있으면 좋겠네요.
광주에서 남원까지는 복선화하고 역좀늘려서 지역수송 강화하고 덤으로 광주발 전주경유 수도권방면 고속열차 넣어보면 어떨까하네요.
저도 동감합니다. 고속열차 이외에 용산- 대전-전주-광주 일반열차도 꽤 수요가 있을것으로 생각됩니다.
광주, 전주를 열차가 모두 경유하면 공급이 부족해집니다. 전라선의 수요 절반은 전주에서 발생한다고 해도 될 정도로 많습니다. 수도권방향 고속철은 현행대로 하되 광주~남원~전주간 열차를 운행하면 수요는 있을 것입니다. 더 나아가 익산~서대전구간도 200급으로 직선화하고 대전까지 운행한다면 더욱 효과적일 것입니다. 호남과 대전간의 유동인구는 많으니까요.
현재 장항신선처럼 완전한 복선노반으로 건설하면 좋겠으나 과연 가능할지가 의문입니다... 중앙선 원주이남도 복선으로 하는데 비슷하거나 더 많을 것 같은 이쪽은 단선이라니요. ㅎㅎ
중간에 지리산 및 기타 산이 있으니 터널과 교량이 많겠네요~
광주대구선 철로의 노선을 보니 현 광주대구고속도로와 은근히 병행될지도 모르죠. 심지어 지리산을 관통보다 북측 우회할 노선이 팔량치로 변경될지도 모르죠.
이동인구가 많아야 하는데 그럴거 같지는 않고 관광선이 될 공산이 크겠네요.
통근수요도 없고, 이동수요도 적고, 관광수요도 애매한 이 노선을 뿌득뿌득 만들려고 하니 돈아깝네요. 구조상 서울에서 출발하는 노선도 운행하기 힘들텐데 말입니다.
동감입니다. 지나가는 지역들 중에 인구많은 지역도 없고... 애매할듯 합니다
광주~대구간은 버스가 30~50분 간격으로 운행할 만큼 수요가 있습니다. 광주~담양, 순창, 남원간도 유동인구가 있습니다.
그런데 그렇게 많은 정도는 아니라서 복선까지는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경상쪽은 잘 모르겠지만 전라도보다는 많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리고 남부지역의 중심, 경상도와 전라도를 연결하는 철도노선도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중앙선 원주 이남보다는 많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하남역CY 저는 정 반대로 중앙선 원주 이남보다 적을 것 같습니다. 일단 버스 운행해봤자 하루 40편 정도, 만석 깐다고 해야 왕복 2500명 수준입니다. 그걸 해결하려고 수조 원의 건설 및 운영 비용을 들일 필요가 있을까요? 게다가 중앙선은 어쨌든 서울로 직결되는 노선이지만, 달빛선은 직결이 어렵고 한다고 한들 방향전환 해야됩니다.
솔직히 이 노선이 동서를 잇는다는 것에 의미가 있긴 하지만, 영호남 최대의 도시를 잇는 경전선도 이제사 개량되고 있는 마당에 달빛선에 투자를 우선적으로 할 필요가 있을까 싶습니다.
최소 나주-순창 으로 전남권 광역철도로 활용하면 좋겠네요..
목포~나주~광주~남원~전주~익산간 열차를 운행한다면 유동인구가 많은 광주와 전주 구간이 연결되기에 좋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조금 더 연장해서 대전까지 운행한다면 호남주요도시와 대전을 거치게 되기에 매우 좋을 겁니다. 서대전~논산구간의 150~200급 직선화도 필요하지만요.
광주~남원은 복선으로, 그 외 구간은 단선으로 지었으면 하네요.
용산~전주~광주송정 KTX정차
목포~나주~광주송정~광주~담양 전남권 광역철도 운행을 위해서요
무안공항 - 광주 - 남원 - 대구 - 포항 고속철은 KTX말고 EMU250 넣으면됩니다.
어차피 ktx는 고속전용선이 아니라서 필요 없고 게다가 단선이고 경강선도 EMU-250으로 바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