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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치통감(資治通鑑) / 사마광(司馬光)
《자치통감》(資治通鑑)은 북송의 사마광이 지은 중국의 역사책이다. 1065년에 영종의 명을 받들어 사마광이 짓기 시작하였다. 1084년 11월에 완성되었으며, 처음 이름은 《통지》(通志)였으나 신종에 의해 《자치통감》이라는 이름을 얻게 되었다.
이 역사서는 《통감》(通鑑)이라 줄여부르기도 한다. 편년체 형식으로 주나라의 위열왕이 진(晉)나라의 3경을 제후로 인정한 기원전 403년부터 오대 십국 시대의 후주의 세종 때인 959년에 이르기까지 그 역사를 1년씩 묶어서 편찬한 것이다. 고대 중국 16개조 1362년의 역사를 다루었으며 모두 16기(紀) 294권이다.
이 책은 왕조 시대에는 사마광의 명망과 더불어 높은 평가를 받았다. 후술하겠지만 실제 정치를 실시하는 데 있어 참고하고 보조로 삼아야 할 책으로 제작된 목적도 있어 《정관정요》 등과 함께 대표적인 제왕학 서적으로 여겨져 왔다. 또한 지금은 산일되고 없는 사마광 당시까지 전해지던 사료를 적지 않게 수록했기에 유력한 사료라고 주목받는다. 한국의 역사 연구에도 많은 영향을 주었다.
황제가 두루 볼 수 없을 정도로 역사책이 방대하게 많은 것을 염려한 황제는 사마광에게 이들 역사책을 하나로 정리한 《통지》 8권을 만들게 했다. 기술은 통사(通史)·편년사(編年史)의 체제를 취하고, 구양수의 《신오대사》처럼 《춘추》에서 그 규범을 모방하고 있다. 치평 원년(1064년)에 처음 영종에게 바쳐진 이 책은 신종대에 이르러, "정치상의 참고에 이바지하는 치정(治政)의 거울"이라는 의미가 담긴 '자치통감'이라는 이름을 받게 된다.
자치통감이라 함은 치도(治道)에 자료가 되고 역대를 통하여 거울이 된다는 뜻으로, 곧 역대 사실(史實)을 밝혀 정치의 규범으로 삼으며, 또한 왕조 흥망의 원인과 대의명분을 밝히려 한 데 그 뜻이 있었다. 따라서 사실을 있는 그대로 기술하지 않고 독특한 역사관에 의하여 기사를 선택하고, 정치나 인물의 득실(得失)을 평론하여 귀감으로 삼을 만한 사적을 많이 습록(拾錄)하였다. 편년에 있어서도 3국의 경우에는 위나라 연호를, 남북조의 경우에는 남조의 연호를 각각 써서 그것이 정통(正統)임을 명시하였다.
사마광이 이 책을 제작한 의도는 전국 시대에서 5대까지 1362년의 정치적 변천을 더듬어 그 치란흥망(治亂興亡)을 정돈함으로써 대의명분을 밝혀 제왕(帝王)의 치정의 거울로 삼는 데 있었다. 따라서 거기에는 그 자신의 역사관이 대의명분에 집약적으로 관철되어 있다. "신(臣)의 정력이 이 서(書)에 다하였도다"라고 그가 상주(上奏)한 바 있는 19년간의 수사(修史) 사업에는 각 왕조의 정사(正史) 외에 잡사(雜史) 322종이 사용되어 이들 자료에 고증을 가미했으며, 특히 수 · 당 시대의 부분에 있어서는 구양수의 《신당서》 편찬 이후에 수집된 자료들까지 채록하여 정사로서의 신·구《당서》나 신·구《오대사》와 더불어 높은 사료적 가치를 지닌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사마광은 가능한 한 많은 자료를 수집하여 그것을 날짜순으로 다시 정리해 하나의 '대자료집'('장편'이라고도 불렸다)을 완성시킨(제1단계) 다음에 그 '대자료집' 안에서 사마광이 치세에 도움이 될 만한 것을 뽑아 《자치통감》으로서 완성시켰다(제2단계).
제1단계를 사마광 자신이 모두 도맡아 한 것은 아니고, 먼저 사마광이 《통지》(通志) 8권을 지어 바치자 영종(英宗)이 편찬국(編纂局)을 개설하여 사마광의 주재하에 당시 한대사의 전문가로 꼽히던 유반(劉攽, 그는 당시의 저명한 학자인 유창의 남동생)이 전·후한 시대를 맡고, 당대사의 경우는 사마광의 제자인 범조우(范祖禹, 1041년∼1098년)가 맡았으며, 가장 난관이었던 삼국(三國)에서 남북조(南北朝) 부분은 당시 사학연구의 제1인자로 꼽히던 유서(劉恕)가 맡는 형태로 이루어졌다.(시대별로 그 분야의 역사 전문가가 분담하여 각 시대사를 집필한다는 당시로서는 가장 선구적이고 체계적인 형태의 역사 편찬 사업이었다.) 정사(正史)는 물론 실록(實錄) ·야사(野史) ·소설(小說) ·묘지류(墓誌類) 등 322종의 각종 자료를 참고로 하여 《춘추좌씨전》의 서법(書法)에 따라 완성하였다. 특히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기사에는 ‘신광왈(臣光曰)’이라고 하여 사마 광 자신의 평론을 가하고 있어 그의 사관을 엿볼 수 있다.
신종(神宗)이 《자치통감》이라 이름을 붙이고 자서(自序)를 지었다. 자신이 모은 자료 가운데 고증이 필요한 부분을 따로 정리한 것이 《자치통감고이(資治通鑑考異)》(30권)이며, 연표로서 《자치통감연표》(30권)도 존재한다. 부산물로서 《통감목록(通鑑目錄)》(30권), 《통감석례(通鑑釋例)》(1권)은 사마광이 《자치통감》내의 각각의 목록과 범례를 수록한 것이며, 《계고록(稽古錄)》(20권)은 완성된 《자치통감》의 부족한 내용을 사마광 자신이 다시 보충한 것이다.
《자치통감》이 송대에 미친 영향은 크며, 이후 《자치통감》과 마찬가지로 편년체 역사책이나 편년체의 결점을 보충하기 위한 기사본말체 역사서가 잇따라 편찬되었다. 대표적인 것으로 호안국(胡安國)의 《춘추전(春秋傳)》 등이 있으며, 주자의 《자치통감강목》(資治通鑑綱目)을 비롯해 《통감기사본말》(通鑑記事本末) · 《속자치통감장편》(續資治通鑑長編) · 《속자치통감》(續資治通鑑) · 《속자치통감장편습보》(續資治通鑑長編拾補) 등 아예 《자치통감》의 이름을 따온 것도 있었다. 또 원(元) 초기의 학자 호삼성의 주석(일명 '호주胡注')은 《자치통감》의 기사를 보정하는 것에서 나아가 다른 사료의 내용도 제공하고 있어 본서를 읽는데 없어서는 안 될 문헌이며 《자치통감》에 첨부된 많은 주석들 가운데서도 가장 뛰어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보물 제1281-3호(원각사)로 지정된 권193-195은 3권 1책의 잔본이지만 인쇄상태와 보존상태는 거의 온전하다. 현재 이와 동일본으로 권236-238의 3권1책이 보물 제1281-1호(국립중앙박물관)로 지정되었고, 권131-135, 246-250의 10권 2책이 보물 제1281-2호(서울역사박물관)로 지정되어 있다. 전본이 아주 드문 희귀본과 집현전 학사를 동원하여 편찬한 책이라는 점에서 조선전기의 인쇄사 및 출판사 연구에 귀중한 자료로 사료된다.
14년 동안의 한결같은 연구. 자치통감은 권중달 교수를 만나 이 땅에 뿌리내리게 되었다. 권중달 교수의 학문에 대한 열정은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귀감이 되고 있다. 중대신문은 권중달 교수를 만나 중앙대와 함께한 45년의 세월에 대해 들어보았다.인류가 남긴, 최고의 역사서 자치통감(資治通鑑)- 지난 6월, 14년 만에 『자치통감』 완역에 성공했다사실 『자치통감』 연구를 시작한 것은 40년 전부터다. 대만 국립정치대학에서 「자치통감이 한국과 중국에 끼친 학술적 영향」으로 박사학위를 받았을 때부터이니 말이다. 물론 본격적으로 번역을 시작한 것은 97년이다. 그때부터 294권의 자치통감을 32권으로 옮기는 작업을 시작해 올해 완성하게 되었다.- 『자치통감』에 대해 소개해 달라『자치통감』은 중국 송나라 때 사마광이 중국 전국시대부터 송나라 이전까지 1362년간의 역사를 기록한 책으로, 분량으로만 294권이나 되는 방대한 저작이다. 뿐만 아니라 공자의 『춘추』, 사마천의 『사기』와 함께 중국의 3대 사서로 꼽힌다. 실제로 마오쩌둥은 자치통감을 17번이나 읽었다고 하며, 세종대왕은 『자치통감 훈의』를 편찬하기도 했다. 대부분 역사책이 필자 의견으로 사실이 왜곡되는 경우가 많지만 사마광은 객관적으로 서술해 독자가 해석할 수 있는 여지를 남겨두었다. 대중이 쉽게 읽을 수 있는 책은 아니지만 개인적으로 인류가 남긴 역사책 중 가장 훌륭하다고 생각한다.- 그렇다면 『자치통감』완역은 어떻게 시도하게 되었는가1997년 맡고 있던 중앙대 기획실장직을 마치고 나니 정년까지 딱 10년이 남았더라. 10년 동안 연구할 장기프로젝트 계획을 세우는 도중에 마침 『자치통감』이 생각났다. 많은 사람들이 역사를 단순히 연도나 사건을 외우는 것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난 역사를 통해 시간을 공부하고 또 지혜롭게 살아가는 방법을 알수 있다고 본다. 나는 역사지식을 대중적으로 보급하겠다는 뜻을 세웠고 『자치통감』 완역을 시작했다. 사실 우리나라는 제대로 된 역사책이 부족하다. 공자의 『춘추』와 사마천의 『사기』역시 아직까지 완역되지 않았다.- 『자치통감』 완역까지 고비가 있었다면97년에는 혼자 번역을 시작했다. 그러다 2002년 한국학술진흥재단에 신청한 연구비가 통과돼 6억 5000만 원을 지원받게 되었다. 그때부터 번역 팀을 꾸려 연구생들과 함께 작업할 수 있었다. 3년 뒤 『자치통감』 초역이 완성되었지만 출판사를 구할 수 없었다. 인문서를 선뜻 출판하겠다는 회사가 없었고 찾아온 출판사 역시 인세를 주지 않겠다는 등 조건이 열악했다. 5년 동안 책을 다듬으며 퇴직금으로 직접 출판사를 차리게 되었다. 이 밖에도 고비는 많았지만 이 고개만 넘으면 쉴 수 있다는 생각으로 참았다.- 『자치통감』을 통해 대학생이 얻을 수 있는 교훈이 있다면사실 우리나라는 역사교육이 부족하다. 그렇기 때문에 역사의식까지 부족하다. 시간의 흐름인 역사를 제대로 안다면 사회적, 개인적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다. 즉, 대학생이 미래를 설계하거나 취업을 준비할 때 겪는 방황을 역사공부를 통해 줄일 수 있다. 1362년의 역사를 담은 『자치통감』 속에는 방황하는 우리 생애가 모두 담겨있다. 그렇기에 대학생들이 먼 장래를 생각하고 인생을 설계할 때 『자치통감』이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거라 생각한다. 62년 입학부터 06년 정년퇴직까지- 사학과 62학번이라고 들었다. 중앙대 학생에서 교수까지, 학교에 대한 애정이 각별할 것 같다돌이켜 생각해보면 1962년에 학교에 들어와 2006년 퇴직할 때까지 45년 동안 군 생활 3년과 유학 갔던 시기를 제외하고는 중앙대를 떠난 적이 없다. 어떻게 생각하면 중앙대의 산증인이라고 생각한다(웃음). 그 만큼 학교에 애착이 크다.- 학생처장, 중앙도서관장, 기획실장까지 보직을 많이 맡았다. 특별한 이유가 있는 가1987년에 학교가 엄청난 재정위기에 놓여있었다. 당시 빚이 약 천억 원 정도였으니까 지금 돈으로 생각해 봐도 큰 액수였다. 그때 내가 교수이자 동문으로서 학교에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까 고민하게 됐고, 보직교수를 맡아 학교경영에 보탬이 되고자 했다. 사실 당시에는 교수들이 연구비 보고서를 제출하지 않는 등 행정처리가 정확하지 않는 일이 많았다. 내가 기획실장을 맡아 여러 가지 행정개편을 추진해 개선된 부분이 많다.- 보직을 맡았을 때, 에피소드가 많을 것 같다그때 얘기는 정말 많다. 기획실장 때 교수계약제를 추진했었는데, 정말 교수들의 반대가 엄청났다. 300대 1로 교수들과 토론할 정도였다. 당시에는 교수계약제 개념이 다른 학교에서는 생각하지도 못한 시기였다. 결국 성사되지는 못했지만 만약 교수계약제가 이뤄졌다면 중앙대가 많이 바뀌지 않았을까 싶다. 이 밖에도 중앙도서관장 시절에는 도서구매과정에서 횡령이 있다는 제보가 들어와 소란이 있었다. 좋게 해결됐지만 당시에는 정말 큰일이었다. 학생처장은 2~3개월밖에 재직하지 않았지만 그 시기에도 총학생회와 관련된 시시콜콜한 사연들이 많았다.- 예전의 중앙대와 요즘의 중앙대를 비교해보면 어떤가예전에 비해 학생들이 확실히 여유가 생긴 것 같다. 특히 경제적으로 그렇다.- 중앙대의 발전을 위해 쓴소리를 한다면최근 고려대의 홍보책자를 본적이 있는데 유명교수나 학문적 성과에 대한 홍보가 주를 이루더라. 그러나 우리학교는 연예인에 대한 부분만 많아 아쉽다. 학교가 전체적으로 학문연구에 대한 분위기가 부족하고, 공부하는 사람들이 제대로 대우받지 못하는 것 같다. 학교가 좀 더 연구와 학문분야에 초점을 맞추면 좋겠다. 나 역시 보직교수를 맡았지만 보직교수보다는 연구중심교수들이 대우받는 방향으로 가야한다. 보직교수는 학교에 봉사한다는 생각으로 일하면 된다. 총장님이 연구교수들에게 힘을 실어주시면 좋겠다.삼화고전연구소, 그리고….- <삼화고전연구소>를 통해 끊임없이 인문학 연구를 놓지 않고 있다일반 대중 뿐만 아니라 인문학자들도 대부분 인문학을 비실용적인 학문이라 규정짓는다. 하지만 난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인문학이 위기라 불리는 것은 인문학이 대중과 소통하려 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일부 인문학자들은 인문학을 고고한 학문으로 생각해 대중과 소통할 필요조차 없다고 한다. 그렇기 때문에 인문학이 상아탑 속에 갇힌 것이다. 인문학이 대중과 소통해 인생의 지혜를 가르친다면 이만큼 실용적인 것이 없다. - 그렇다면 앞으로의 계획은 어떻게 되는가앞으로도 삼화고전연구소에서 연구를 지속할 계획이다. 만약 『자치통감』이 많이 팔려 수익이 생긴다면 모두 장학사업과 연구 사업에 투자하고 싶다. 사학과에서도 이미 많이 한 얘기다. 그래서 사실 돈 좀 많이 벌고 싶다.(웃음)- 마지막으로 학생들에게 한마디 한다면학생들이 조급해 하지 않으면 좋겠다. 코앞만 보지 말고 멀리 바라 봐야 한다. 인생을 살아가면서 행복한 길을 찾기 위해선 많은 시간이 걸리는 법이다. 또 인문학 하는 학생들에겐 ‘인문학 하면서도 밥 먹고 살 수 있다’고 말해주고 싶다.
출처 : 중대신문사(http://news.cauon.net/)
첫댓글 자치통감 감의 공부하고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