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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선교사랑방 원문보기 글쓴이: 엘 리
12월17일 대림 제3주간 월요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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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윗의 자손, 예수 그리스도의 족보> (마태1ㅡ1-17)
다윗의 자손이시며 아브라함의 자손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족보이다. 아브라함은 이사악을 낳고 이사악은 야곱을 낳았으며 야곱은 유다와 그 형제들을 낳았다. 유다는 타마르에게서 페레츠와 제라를 낳고 페레츠는 헤츠론을 낳았으며 헤츠론은 람을 낳았다. 람은 암미나답을 낳고 암미나답은 나흐손을 낳았으며 나흐손은 살몬을 낳았다. 살몬은 라합에게서 보아즈를 낳고 보아즈는 룻에게서 오벳을 낳았다. 오벳은 이사이를 낳고 이사이는 다윗 임금을 낳았다. 다윗은 우리야의 아내에게서 솔로몬을 낳고, 솔로몬은 르하브암을 낳았으며 르하브암은 아비야를 낳고 아비야는 아삽을 낳았다. 아삽은 여호사팟을 낳고 여호사팟은 여호람을 낳았으며 여호람은 우찌야를 낳았다. 우찌야는 요탐을 낳고 요탐은 아하즈를 낳았으며 아하즈는 히즈키야를 낳았다. 히즈키야는 므나쎄를 낳고 므나쎄는 아몬을 낳았으며 아몬은 요시야를 낳았다. 요시야는 바빌론 유배 때에 여호야킨과 그 동생들을 낳았다. 바빌론 유배 뒤에 여호야킨은 스알티엘을 낳고 스알티엘은 즈루빠벨을 낳았다. 즈루빠벨은 아비훗을 낳고 아비훗은 엘야킴을 낳았으며 엘야킴은 아조르를 낳았다. 아조르는 차독을 낳고 차독은 아킴을 낳았으며 아킴은 엘리웃을 낳았다. 엘리웃은 엘아자르를 낳고 엘아자르는 마탄을 낳았으며 마탄은 야곱을 낳았다. 야곱은 마리아의 남편 요셉을 낳았는데, 마리아에게서 그리스도라고 불리는 예수님께서 태어나셨다. 그리하여 이 모든 세대의 수는 아브라함부터 다윗까지가 십사 대이고, 다윗부터 바빌론 유배까지가 십사 대이며, 바빌론 유배부터 그리스도까지가 십사 대이다. 정말 중요한 것은 나의 진정한 모습이며, 내 자신이지 대학이나 학위나 집안이 아니라고 생각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지금은 우리 집안이 명문 양반가문이라는 사실도, 내가 학위를 가지고 있고, 다른 사람들이 나를 아주 대단한 사람으로 보는 것도 은근히 거부감이 든답니다. 도대체 그 모든 것들이 무슨 소용이 있는 것인지 생각해보면 모두 부질없는 것이라는 생각도 한답니다. 지금과 같은 세대에 양반이 무슨 소용이 있고, 그런 격식이 무슨 소용이 있는지 생각하면서 쓸데없는 허례허식에 빠져 있다고 생각한답니다. 그러나 한 편으로 이런 생각이 나를 붙잡고 있습니다. 지금도 명문가(名門家)는 반드시 필요하다는 생각입니다. 이 시대에 정말 필요한 것은 학식과 덕망이며 올바르게 사는 충서(忠恕)의 정신이며, 그들의 효성스러움이며, 그들의 품위 있는 말이며, 그들의 품격 높은 가치관이며, 그들의 군자다운 행동이며, 그들의 사려 깊은 언행이며, 그들의 배려와 사랑의 마음이 중요하고 필요하다는 생각입니다. 그들의 군자다운 그 전통이 이 시대에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는 생각입니다. 돈이 많으면 모든 것을 다 할 수 있다는 생각과 권세가 높으면 모든 것을 다 가질 수 있다는 천박한 사고방식이 사라져야 한다는 생각입니다. 그래서 지금도 그런 가문이 절대적으로 필요하고, 그러한 새로운 가문을 일으켜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나는 몰락한 우리 가문을 일으켜 세우는 일에 마음을 쏟고 있습니다. 이제는 양반 가문이 아니라 새로운 크리스천의 가문을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율법이나 세상의 가치 기준이 아니라 정말 지혜롭고, 하느님의 뜻을 받들며, 사람들을 사랑하고, 부귀와 권세와 명예와 자존심을 새로운 차원에서 누릴 수 있는 새로운 가문을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허례허식을 떨쳐버리고 하느님께서 보시기에 좋은 명문가를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것은 하느님을 우리 가문의 중심으로 삼았으니 가문을 욕되게 하지 않는 명문가의 주인공이 되어야 한다는 생각입니다. 오늘 복음에서 마태오 복음사가는 아주 지루할 정도로 예수님의 가문이 바로 다윗의 후손이며, 왕가의 후손이라는 것을 의도적으로 부각하고자 노력합니다. 그러나 그 의도의 중심에는 예수님께서 새로운 가문의 주인이심을 나타내고자 하는 것입니다. 그 새로운 왕가는 바로 하느님이 우리 가문의 중심에 계시며, 우리는 하느님의 자녀로서 하느님의 자녀답게 살아야 한다는 것을 부각하는 것입니다. 사실 내 가문의 중심에 바로 내가 있답니다. 그리고 지금까지는 내 중심으로 세상을 살았지만 이제부터는 다른 차원으로 살아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십니다. 이제부터는 하느님께서 우리 가문의 중심이시고, 내가 가문을 빛낼 귀중한 존재라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제 우리의 가문을 다시 빛내고 살리기 위해서 나는 더욱 노력해야 하겠습니다. 다른 점이 아무 것도 없었다. 그는 상황이 그렇게 되면 겁을 내고 우울해하기도 했다. 웃고 울고 화가 나서 펄펄 뛰는 수도 있었다. 훌륭한 음식을 좋아했고, 한두 잔 마시기를 싫어하지 않았으며, 아름답게 생긴 부인의 모습을 보면 고개를 돌릴 줄도 알았다. 한 여행자가 스승은 ‘거룩한 사람’이 아니라고 불평하자, 한 제자가 그를 올바르게 이해시켰다. “어떤 사람이 거룩하다는 것과 그가 당신이 보기에 거룩하게 보여야 한다는 것은 전혀 다른 문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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