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개(荊芥)
꿀풀과의 한해살이풀로 전국에 분포하며 키는 50∼80cm 정도이며 잎은 마주나고 깃 모양으로 깊게 3∼5갈래로 갈라지며 아주 가늘고, 열편은 선형으로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줄기는 네모지며 줄기 전체에 털이 있고 밑 부분은 자줏빛을 띠며 온 포기에 강한 향기가 있다.
꽃은 5∼9월에 연한 자홍색으로 피는데 원줄기 윗부분에 길게 드문드문 꽃술이 나와 층층으로 달리나 끝에서는 층 사이가 짧아 이삭 모양을 하고 있어 형개수라고 부른다. 열매는 9∼10월에 수과가 익는다. 꿀풀과는 거의 다 약초로 사용되고 있다. 꽃 필 때 꽃이삭을 따서 그늘에 말린 것을 형개수(荊芥穗)라 하고, 전초를 꽃 필 때 줄기를 베서 그늘에 매달아 말린 것을 가소(假蘇)라 하며 사용한다.
잎의 채취 기간은 9∼10월이며 햇볕에 건조한다.
성질이 따뜻하고 맛이 매우면서 쓰며 독이 없다.
간, 폐에 작용한다.
성분 : 전초에 정유 약 1.8%, 전유의 주성분은 d-멘톤, dl멘톤, 소량의 d-리모넨이 있다.
荊芥味辛淸頭目 表寒祛風瘡瘀蹙(형개미신청두목 표한거풍창어축) 형개는 맵다. 머리와 눈을 맑게 하고 표한을 쫓고 풍창, 어혈을 물리친다. 게를 함께 먹으면 풍 이동하고, 황상어를 형개와 함께 먹고 생강과 겨자를 먹으면 당장 죽는다(본초).
약효(藥效) : 신경계통의 기능 개선과 말초 신경의 혈액을 촉진시키며, 경미한 발한(發汗)을 시켜 체내의 열을 하강시키고 근육과 피부의 풍(風)을 막아 준다.
발한(發汗), 해열(解熱), 진경(鎭痙) 약으로써 감기, 급성 편도선염, 인후염, 산욕열(産縟熱), 열나고 머리 아플 때 쓰이며, 여러 가지 상처의 독(毒)이나 인후통, 눈 충혈, 산후 중풍 치료에 좋은 효과가 있다.
용법용량 : 탕으로 하거나 환제, 산제로 하여 사용한다.
6∼12g의 형개를 200cc 되게 물로 달여 하루 3번 더울 때 마신다.
잎의 1회 사용량은 4∼8g이다.
형방산(荊防散)은 형개와 방풍을 사용하는 처방이다.
♥ 해산 후 두통(頭痛) : 형개 12g을 물 200㎖에 달여 하루 3번 먹든지 가루 내어 4g씩 하루 3번 먹는다.
♥ 산후열(産後熱) : 해산 후 10일 안에 2일 이상 열이 38℃ 이상 오르는 데는 형개 가루를 1회 한 숟가락씩 하루 3번 먹는다.
♥ 산후 체력회복 : 형개 가루 6g을 한 컵의 소아 소변에 넣고, 이를 달여서 복용한다.
♥ 자궁 부정 출혈 : 형개를 약성이 남게 태워서 가루 내어 한 번에 8g씩 식후에 먹는다.
- 자궁 부정 출혈이 심하면 형개, 부들꽃 가루(蒲黃), 측백 잎, 아교(阿膠), 약쑥 각각 같은 양으로 15∼20g을 물에 달여 하루 3번 먹는다.
♥ 피부소양증(皮膚瘙痒症), 습관성 마진(麻疹) : 형개 가루 30g을 면(綿) 주머니에 넣어 환부에다 놓고, 손바닥으로 쓰다듬어 열을 내게 하면 효과를 본다.
♥ 허리와 잔등이 시리며 아픈 증상, 바람맞기 싫어하는 증상, 화끈 달아오를 때는 형개, 방풍 각 10g을 달여 하루 3번 식후에 먹는다.
♥ 자궁경관염(子宮頸管炎) : 냉이 많고, 아랫배가 아프면서 출혈을 하는 데는 형개 이삭을 약성이 남게 태워 가루 내어 1회 9g을 하루 3번으로 나누어 먹는다.
♥ 갱년기 장애로 힘줄과 뼈마디가 아프고 어지러움이 있을 때는 형개 이삭을 약간 볶아서 가루 내어 한 번에 12g씩 하루에 3번 먹는다.
♥ 토혈, 코피, 혈변, 혈뇨 : 형개 15g(검게 볶은 것), 지유(地楡) 25g(검게 볶은 것), 선학초 25g을 물로 달여서 하루에 2번 먹는다.
♥ 형개산(荊芥散) : 감기에 형개꽃 이삭을 보드라운 가루로 만들어 한 번에 5∼8g씩 더운물로 하루에 2∼3번 먹는다.
♥ 형방패독산(荊防敗毒散) : 피부발진, 곪은 데, 눈병, 머리 부스럼에 형개, 방풍, 강활, 독활, 시호, 전호, 박하잎, 연교, 길경, 지각, 천궁, 인동 각각 2g, 감초 1g을 달여서 하루 3번으로 나누어 마신다.
◈ 동의보감
형개(荊芥) : 성질이 따뜻하고 맛이 매우면서 쓰며 독이 없다.
악풍(惡風), 적풍(賊風), 온몸에 감각이 없는 것, 상한으로 머리가 아프고 힘줄과 뼈가 달면서 아픈 것과 혈로(血勞), 풍기(風氣)를 치료하며 나력과 창양(瘡瘍, 온갖 외과 및 피부과의 모든 질환)을 낫게 한다. 밭에 심는다. 어릴 때는 향기롭고 맛이 맵기 때문에 채소로 먹을 수 있는데 생으로도 먹고 익혀서도 먹는다. 또한 달여 차를 만들어 먹으면 머리와 눈이 시원하다. 꽃과 씨로 이삭을 이룬 것을 베서 햇볕에 말려 약으로 쓴다(본초).
본래 이름은 가소(假蘇)라고 하는데 그것은 냄새와 맛이 차조기 비슷하기 때문이다(입문).
★ 형개
다른 이름 : 가소, 선개, 서명, 강개, 정개
형개의 지상부를 말린 것.
여름철 꽃대가 올라와 개화가 끝날 무렵 전초를 베어 바림이 잘 통하는 그늘에서 말림.
줄기나 잎이 적고 꽃대 부분이 많은 것이 약재로서 양호하며, 매운 향이 강렬하고 강한 것이 좋음
약성 : 맛은 맵고, 성질은 약간 따뜻하다.
향이 강렬하다.
풍한(감기 또는 고뿔)을 발산시키고 풍을 제거하는 효능이 있다.
귀경 : 간, 폐
▶ 정의
쌍떡잎 식물강에 속하는 속씨식물로 원산지는 아시아이고 크기는 약 60~100cm이다.
조선시대에는 '정개'라고 불렀고 동의보감에는 '던가'로 수록되어 있던 것이 현재는 '형개'로 발음이 바뀌었다고 추정된다.
▶ 형태
키는 60~100cm이고 식물체에서 강한 향기가 나며, 사각형의 줄기는 곧추선다. 잎은 마주나는데 깃털처럼 많이 갈라져 있으며 잎 조각은 3~6개이고 가시는 없다.
연붉은 보라색의 꽃은 층을 이루며 핀다.
▶ 생태
꽃은 8~9월에 핀다. 중국이 원산지이며 약용식물로 전국에서 재배한다. 과거에는 경기도, 충청도, 황해도 등지에서 생산다는 토산물이었다.
온도가 낮은 환경에서 잘 자라고, 물 빠짐이 좋은 토양에서 생산율이 높다
▶ 활용
식물 전체를 약재로 쓸 수 있다. 꽃 이삭이 달린 가지와 즐기를 말린 것을 '형개' 또는 '가소'라고 하여 거풍해표, 감기의 발열, 인후증통 마진, 산후의 중풍, 육혈, 대하증 등에 사용하고 지혈제, 진통제로도 쓴다.
▶ 동의보감 효능
악풍, 작풍, 온몸에 감각이 없는 것,
상한으로 머리가 아프고 힘줄과 뼈가 달면서 아픈 것과 혈로, 풍기를 치료하며 나력과 창양을 낫게 한다.
★ 약리작용
▶ 거풍해표
풍사를 제거하고 피부에 맺힌 사기를 풀어줌
▶ 선독 투신
독을 밖으로 발산시켜 해독하고 발진이 순조롭게 함
▶ 소식
음식을 소화시킴
▶ 발한작용
땀을 나게 함
▶ 진경
경련, 발작 등의 증상을 진정시키는 효능
▶ 항염, 항알러지
▶ 약한 해열작용
▶ 혈당 강하 작용
▶ 살갗 핏줄의 혈액순환을 빠르게 하는 작용
◆주치 병증
▶ 감모
풍한이나 계절에 맞지 않는 기운을 예감함으로써 발생한 감기
▶ 한열왕래
열이 나고 추워하는 것이 번갈아 나타나는 증상, 추워할 때는 열이
열이 나지 않고 열이 날 때는 추워하지 않음
▶ 목현
눈앞이 캄캄하고 꽃 같은 헛것이 어른거리는 증상
▶ 구금
아귀가 꽉 물려 입을 제대로 벌리지 못하는 병증
▶ 구안와사
얼굴 신경 마비로 인해 얼굴 한쪽의 근육을 움직이지 못하는 병증
▶ 신강
몸이 뻣뻣하고 싸늘해져 잘 움직이지 못하는 증상
▶ 풍습비
풍습사의 침투로 인한 관절, 근육, 신경이 저리고 쑤시며 무거운 증상, 풍사가 중하면 증상이 옮겨 다니며 주로 저린듯하고, 습사가 중하면 고정되고 쑤시고 아프며 무거움.
▶ 피부질환
아토피 피부염, 종기, 창양, 연주창, 풍진, 마진
▶ 각종 출혈성 질병
코피, 토혈, 객혈, 혈변, 혈뇨, 자궁출혈,
초탄하여 사용함
▶ 산후 혈훈
산후 위급증의 하나, 갑자기 어지러우며 메스꺼워 토하려고 하고 심하면 이를 악물고 까무러치는 증상
▶ 하루 4.5~12g을 탕제, 산제, 환제 형태로 복용, 외용약으로 쓸 때는 짓찧어 붙이거나 가루 내어서 기초(약) 제에 개어 바르며 달인 물로 씻기도 한다.
▶ 잡질을 제거하고 호풍에 표에는 생용하고 지혈에는 초탄 (약물의 표면은 검게 타고 내부는 황갈색으로 될 때까지 볶는 것) 하여 사용.
◆ 형개 먹는 방법
형개의 어린순과 어린잎은 식용이 가능함, 볶음, 무침, 탕, 죽, 차 등으로 식용하며 독특한 맛이 있어 음식 치료 및 보건용으로 사용
◆ 형개순 차
▶ 형개의 어린순 혹은 어린잎을 깨끗이 씻은 후 건조함
▶ 건조한 형 개입 4g을 깨끗이 씻어 물기를 제거한 후 물 300cc와 함께 약탕기(혹은 유리용기)에 넣고 끓임
▶ 물이 끓기 시작하면 약한 불로 바꾸어 20분 정도 달여낸 후 달임 물을 걸어내어 마신다.
▶ 이렇게 하루 2~3회 달여서 마심(많이 달여서 보관하면 방향 성분이 날아가서 약효가 떨어짐)
▶ 효능으로 몸의 열기를 식히고 신경을 안정시켜 준다.
머리와 눈을 맑게 해 준다.
감기몸살 증상, 관절, 신경, 근육이 저리고 쑤신 증상 피부질환에도 좋다
◆ 형개 부작용
▶ 체표가 허하여 별다른 이유 없이 식은땀을 많이 흘리는 증상이 있을 때
▶ 혈이 부족해서 열인 나는 증상이 있을 때
▶가슴이 답답하고 화가 괜히 잘남
▶ 양볼이 붉어지며 입안이 마르고 목 안이 아픔 등의 증상이 나타남
▶ 오래되고 낫지 않는 두통과 얼굴이 붉은 증상이 동시에 나타남
▶ 오래되고 낫지 않는 두통과 얼굴이 붉은 증상이 동시에 나타남
▶ 게와 함께 먹으면 오히려 풍이 온다고 함
출처 : 다음 까페에서
배우며 실천하는 농부
[출처] 형개(荊芥)